[유아 놀이 지도] 유아의 또래 지위와 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Intro
Ⅱ. 선행 연구를 통해 본 또래 지위
Ⅲ . 관찰
Ⅳ .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주제 선정

핵가족화와 취업모 증가 등으로 인해 가족 구조와 역할 변함
유아:또래 집단과 함께하는 시간이 길어짐.
(유치원, 어린이집)
또래 관계가 유아에게 주는 영향은 증가.
또래와의 부정적 경험이 유아의 미래 삶의 끼치는 영향 : 청소년기에 신경증, 비행, 정신 질환, 성인기의 결혼관계, 직업 부적응 (민실일, 2003)



그렇다면 어떤 유아가 놀이 상황에서 또래와 더 긍정적인 관계를 맺는 것일까?
반대로 어떤 유아가 놀이 상황에서 또래와의 부정적 경험을 많이 경험 할까?

⇒ “또래 지위”로 또래와의 관계 구체화.

⇒ 또래 지위에 따른 유아의 내적 특성, 부모 양육 특성, 행동 특성, 그리고 놀이 특성에 대해 알아보기로 주제 선정


또래 지위란?


또래 관계에서 차지하는 위치
유아 혹은 아동의 친구 관계에서 사회적 영향력과 사회적 선호 정도를 포함하는 개념
인기아/ 비인기아
인기아/거부아/ 무시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놀이지도] 바깥놀이-비누방울놀이
  • 과 목 : 놀이지도바깥놀이⊙ 바깥놀이의 교육적 가치바깥놀이는 실내에서는 접하지 못하는 신선한 공기, 햇빛, 살갗을 간질이는 바람 등 대자연을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바깥놀이는 유아의 신체를 활발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줌으로서 유아의 운동능력을 증진시킨다.바깥놀이는 실내활동에서의 계속적인 집중과 공간적 제한으로 인한 심리적 긴장과 억압으로부터 놓여나게 함으로서 해방감을 느끼게 해준다. 바깥놀이는 교실활동보

  • 역할극(놀이) 수업모형 현장실습
  • 놀이를 하도록 ­단계Ⅲ : 무대 설치 및 역할놀이 준비시키기(1) 상황 설명 (2) 장면 설명 : 간단한 소품이 가장 효과적­단계Ⅳ : 관찰자 준비관찰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분석할 수 있도록 참관 능력을 기르도록 유도 ­단계 Ⅴ : 역할놀이 실연그 역할을 통해 제시한 아이디어가 무엇인가에 초점ⅰ) 자연스러움(spontaneity)ⅱ) 역할 놀이의 초점(focus)ⅲ) 문제에 대한 조치(truble shooting)역할 수행 중의 문제를 최소화하도록 적절히 지도 ­단계 Ⅵ :

  • [아동발달 논문요약] 다양한 놀이 행동이 유아의 사회성(또래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 유아의 놀이이다. 유아기의 놀이는 많은 학자들의 주장처럼 매우 중요한 활동의 하나로 여겨지고 있기 때문에 놀이가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은 꽤 클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특히 사회성, 구체적으로 또래 간 상호작용을 하는데 있어서 유아의 놀이가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보고 이 주제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 선정한 논문신유림(1997) 유아의 친구관계와 사회적 지위 및 놀이행동과의 관련연구. 아동학회지 18(2)김숙령, 이성희(1998)유

  • [보육학개론] 보육시설이 영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논하시오
  •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1) 보육시설 적응에 따른 사회정서 발달2) 보육시설에서의 기본 생활습관 지도를 통한 사회정서 발달3) 보육시설에서의 놀이 활동을 통한 사회정서 발달4) 부모교육을 통한 보육시설과 가정에서의 양육 방식의 일관성5) 정리정돈을 통한 영유아의 사회정서 발달6) 대, 소집단 활동을 통한 영유아의 사회정서 발달7) 실외 활동을 통한 영유아의 사회정서 발달8) 보육시설에서의 또래 관계를 통한 영유아의 사회정

  • [청소년지도 조직행동론] 청소년지도조직행동론의 중요성, 청소년지도 조직행동의 개념, 청소년 조직행동의 영역과 구성요소
  • 지위를 알아보는 데 있어서 통찰력을 제공해 주고 있기 때문이다.(3) 감정(sentiments)이란 사람의 내부에 있는 가치관, 태도, 신념 등을 말한다. 그리고 감정에는 집단 성원들이 서로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모든 긍정적 내지는 부정적 감정들이 포함된다. 감정은 가끔 직접적으로 관찰될 수 없기 때문에 활동이나 상호작용으로부터 추론하게 된다. 청소년들을 소집단별로 나누어 지역사회의 환경실태를 조사 ․ 연구하여 잘 된 집단에게 표창을 주기 위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