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영화] 영화를 통해 본 페미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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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1.1. 페미니즘의 정의


1.2. 페미니즘의 구분


1.3. 페미니즘과 영화



2. 본 론
2.1. 시대에 따른 페미니즘 영화


2.2. 세 가지 주제를 통한 페미니즘 영화 구분


2.2.1. 남성의 여성에 대한 성적 폭력과 피해를 고발하는 영화

2.2.2. 여성이 자아를 찾아가는 과정을 다룬 영화

2.2.3. 여성이 전사, 영웅 등의 강한 여성상으로서 나오는 영화



3. 결 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페미니즘의 정의

페미니즘은 1970년대 초 등장한 개념으로 성차(gender)의 불평등을 폭로하고 해방을 요구하는 사회 운동의 일환이다. 그러나 1980년대에 접어들면서 페미니즘은 학문적 분석의 방법론으로 발전하여 학술적 논의의 지평을 열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페미니즘은 이러한 학술적 논의와 사회운동 양자를 모두 포괄하는 넓은 의미로 쓰인다. 즉, 페미니즘이란 여성억압의 원인과 상태를 기술하고 여성해방을 궁극적 목표로 하는 운동 또는 그 이론이다.

1.2. 페미니즘의 구분

앤 케플란(Ann Kaplan)은 페미니즘을 성의 특질을 바라보는 철학적 관점에 따라 근원주의(essentialism)와 비근원주의(anti-essentialism)로 나눈다. 근원주의적 관점은 여성과 남성을 본질적으로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고, 이 차이는 선천적이고 생물학적인 결과라고 생각한다. 케플란은 또한 이들이 가부장 사회가 여성적 특질을 억압하고 있다고 믿고, 이 여성적 가치는 가부장 사회의 단점을 지양하고 이상적인 사회로 나아가는 데 필수불가결하다고 주장한다고 설명한다. 반면 비근원주의적 페미니스트들은 근원적이고 본질적인 여성성(혹은 남성성)을 믿지 않는다. 그들은 인간의 주체성이 문화 속에서 형성이 된 것처럼 여성성도 가부장 사회 밖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가부장제의 형성적 요소라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그들은 주어진 성적 정체성이 가부장적 질서와 함께 형성되는 과정을 분석하고자 한다고 케플란은 설명한다.
이와 더불어 페미니즘을 여성차별의 기원과 해결에 대한 다양한 관점에 따라 크게 다섯 가지 ―자유주의 페미니즘,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 급진적 페미니즘, 사회주의적 페미니즘, 그리고 포스트모던 페미니즘―로 구분할 수 있다.
자유주의 페미니즘(Liberal Feminism)은 여성 억압의 근원을 어떤 체계―가부장제나 자본주의―에서 찾지 않고, 특정 영역에서 여성을 소외시키는 남성의(사회의) 편견이라는 관점에서 여성 억압의 문제를 바라보는 입장이다. 자유주의적 페미니즘에 의하면 여성의 사회진출과 성공을 가로막는 관습적, 법적 제한이 여성의 남성에 대한 종속의 원인이다.
마르크스주의적 페미니즘(Marxist Feminism)은 자유주의적 페미니즘을 비판하면서 여성에 대한 남성의 지배를 노동에 대한 자본의 지배에서 빚어진 결과로 보는, 즉 억압의 궁극적 근원을 자본주의에서 찾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급진적 페미니즘(Radical Feminism)은 여성 억압의 원인을 가부장제, 즉 집단으로서의 남성이 집단으로서의 여성을 지배하는 체제와 생물학적인 성(性)으로 보는 입장으로, 여성해방은 출산•양육 등의 여성 역할에 대한 근본적인 변혁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고 주장한다.
사회주의적 페미니즘(Socialistic Feminism)은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이 성별 특성을 간과했다고 지적하고, 여성억압은 노동자 억압과 마찬가지로 중요하며 따라서 자본주의와 가부장제를 한 가지 개념을 사용하여 분석하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끝으로 포스트모던 페미니즘(Post-modern Feminism)은 가장 최근에 등장한 페미니즘 범주로, 여성과 남성의 보편적인 생물학적 특성은 없다고 가정한다. 따라서 그들은 여성억압의 요인을 단일한 요소로 설명하려고 하거나 구조화된 것으로 설명하는 접근을 비판하고 여성이라는 범주가 남성과 대비되는 이원화된 구조를 상정하고 있다고 하면서 '해체'를 강조한다. 포스트모던 페미니즘은 여성의 타자성을 인정함으로써 지배문화가 성적 소수자들과 주변인들에게 부과하고자 하는 규범, 가치 등을 비판할 수 있도록 한다. 이에 따르면 오히려 타자성은 관대함, 다원성, 다양성, 차이를 허용하는 존재방식과 사고방식이 되는 것이다.
이 외에도 실존주의 페미니즘, 정신분석학적 페미니즘 등 여러 범주의 페미니즘이 있는데, 이 범주들은 사실상 중첩되기도 한다. 따라서 위의 페미니즘 분류가 반드시
참고문헌
1. 김소영 외. 『 시네-페미니즘, 대중영화 꼼꼼히 읽기 』. 서울:과학과사상. 1995.
2. 이수연. 『 메두사의 웃음 』. 서울:커뮤니케이션북스. 1998.
3. 존 스토리. 박모 역. 『 문화이론과 문화연구 』. 서울:현실문화연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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