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미국 대선과 한국대선에서의 인터넷 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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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인터넷의 영향력
2008 미국대선에서의 인터넷 이용
오바마 정부의 인터넷활용
17대 한국대선에서의 인터넷과 그 영향
한국대선에서의 인터넷영향력 저하의 원인
17대 한국대선의 의의
정리 및 앞으로의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터넷의 영향력

뉴스미디어로서의 인터넷
인터넷의 개방성과 접근성
상호작용성, 수직적 커뮤니케이션과 수평적 커뮤니케이션의 공존,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의 무통제, 싼 비용, 커뮤니케이션의 빠른 스피드, 무경계 등의 속성을 가진 인터넷 미디어는 다른 미디어와 달리 민주주의에 직접적인 기여를 해 오고 있다. (Bentivegna, 2002)
공중과 정치인 또는 정당을 매개하는 역할을 한다. (Gunter, 2003)
인터넷 뉴스미디어의 사회적 영향력
인터넷 뉴스미디어의 이용률, 신뢰도 등도 전통 뉴스미디어보다 앞선다.(이준웅,최영재, 2005, 한국 신문위기의 원인)

인터넷 미디어의 선거 보도
선거에서 인터넷의 영향력 증가
정치인 및 정당:인터넷을 이용해 다양한 선거 캠페인을 벌인다.
유권자:인터넷을 이용하여 다양한 선거 관련 뉴스를 이용하고 정보를 수집, 또한 적극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기도 한다.
정치 행위자가 각각 자신의 이익과 요구에 맞게 이용
유권자, 정치인 및 정당, 선거 관련 기관은 물론 뉴스미디어까지 인터넷이라는 공간을 자신의 이익과 요구에 맞게 이용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선거 과정 및 결과에 영향을 주고 있다.


인터넷의 영향력

전통 뉴스미디어에서 여러 가지 미디어적 한계로 보도하지 못했던 이슈가 실시간으로 뉴스를 보도하고 확산할 수 있는 인터넷 뉴스미디어에서는 선거 쟁점이 될 수 있다.
또한 이슈에 대한 공개적인 논의 및 토론이 가능하게 함으로써 여론이 형성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선거 결과를 다른 방향으로 바꿀 수도 있다.
참고문헌
1. [인터뷰] 지나친 규제로 꽁꽁 얼어붙은
인터넷 선거판 (KBS 라디오) 박인규의 집중인터뷰 (12/4)
경희사이버대 민경배 교수
2. http://agora.media.daum.net/petition/view?id=28543
3. http://blog.naver.com/jubileo?Redirect=Log&logNo=150025913506
4. http://blog.naver.com/chilship?Redirect=Log&logNo=140039424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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