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 재판매가격유지행위의 위법성 판단 기준 변화와 국내 판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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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미국의 RPM관련 판례 변화
RPM의 경제학적 배경
국내의 RPM관련 법률조항
국내 판례조사 : 도서 정가제
본문내용
RPM의 정의

RPM이란

상품을 생산 또는 판매하는 사업자가 그 상품을 재판매하는 업자에게 거래단계별 가격을 미리 정하여 그 가격대로 판매할 것을 강제하거나 구속조건을 붙여 거래하는 행위 (공정거래법 2조 6호)
예컨대 제조업체가 도매 또는 소매가격을 미리 정하고 그 가격대로 판매하도록 강제하는 행위를 의미


규제하는 이유

일반적으로 거래단계별 사업자(예컨대 도매업자, 소매업자 등)는 스스로 가격을 결정하여 판매하는 것이 원칙이고, 재판매가격 유지행위가 이루어지는 경우 사업자의 자유로운 가격 결정권이 침해되고 유통단계에서의 자유로운 경쟁이 저해됨 또한, 재판매가격 유지행위는 시장 전체적으로 볼 때 판매업자간의 가격담합과 동일한 효과를 초래하여 유통조직의 효율성을 저해할 뿐 아니라 제조업체간의 경쟁이 제한되며, 소비자의 선택이 제한됨 재판매가격 유지행위는 “수직적 담합행위”로 불리기도 하는데, 상호 경쟁하는 사업자간에 이루어지는 일반적인 “수평적 담합행위”와 구분하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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