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과교육론] 가정과의 수행평가 -중학교 수행평가 현장 활용 실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분석기준의 세부사항
Ⅱ. 본 론
1. 대전용전중학교
2. 온양여자중학교
3. 대전관평중학교
4. 남성중학교
5. 광주중학교
6. 연천중학교
7. 감만중학교
Ⅲ. 결 론
참고문헌
첨부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학생들이 주로 생활하는 학교에서는 거의 모든 종류의 평가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선택형 검사의 가장 큰 특징이 피험자가 주어진 선택지 중에서 답을 ‘선택’하는 것이라면, 수행평가의 가장 큰 특징은 피험자 스스로 답을 ‘생산’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수행평가에서는 선택형 검사나 단답형 검사와 같이 정답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이나 단순히 지식이나 정보 등을 기억하는 능력이 곧 ‘지식을 안다’거나 ‘기능을 습득했다’고 가정하는 것을 부정하고, 학생이 답안을 작성(구성)하거나 행동으로 나타내는 것을 통해 지식이나 기능을 직접적으로 평가하고자 한다. 그러나 학생들을 평가함에 있어서 수행 평가 방법들은 선택형 검사에 비해 실시하기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인적․물적 자원이 많이 소요되고 많은 교수․학습 목표를 포괄하여 평가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아울러 수행 평가의 신뢰성, 비교가능성, 공정성 등을 확보하기가 다소 어렵다. 그러나 구체적인 상황하에서 학습자 개개인의 직접적인 수행을 통해서 지속적이면서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창의성이나 문제 해결력 등 고등 사고 기능에 대한 평가나 인지구조의 변화 과정이나 학습의 과정에 대한 평가가 용이할 뿐만 아니라, 학생의 개성을 강조하면서도 전인적인 변화․발달에 대해 제대로 평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나 가정교과는 교실 안에서 습득한 지식 그 자체 보다도 이를 실천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을 강조하는 교과이므로 수행평가가 이러한 필요성을 충족시켜주는 평가방법이 될 것이다. 이미 현장의 교사들은 가정교과에서 수행평가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고 여러 연구에서도 수행평가문항을 개발하여 발표하고 있는데, 실제로 중, 고등학교에서는 수행평가가 어떻게 실시되고 있는지 조사하여 분석해보기로 하였다.
조사 대상은 충청도지역 2학교, 대전 2학교, 광주, 서울, 부산 각 한학교씩 중학교를 중심으로 조사하였고, 조사방법은 각 학교의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는 수행평가 반영비율 및 평가기준안, 수행평가지를 분석하였다. 분석기준은 다음과 같다.
(1) 수행평가의 방법
(2) 수행평가가 포함된 단원
(3) 수행평가지의 장, 단점, 보완해야 할 점
1. 분석 기준의 세부사항
(1) 수행평가의 방법
종래의 획일적인 표준화 검사나 단답식 지필 평가에서 벗어나 수행 평가의 특성에 부합되는 모든 유형을 수행 평가에 포함시킬 수 있을 것이다. 백순근 등(1998)은 서술형 검사, 논술형 검사, 구술 시험, 실기 시험, 실험 실습법, 관찰법, 자기 평가보고서법, 동료 평가, 포트폴리오 등을 제시하고 있다.
김종우는 수행 평가를 여러 가지 대안적 평가를 총괄하는 관점에서 접근하여 실과 교육에서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는 수행 평가의 유형을 언어 표현 중심 유형, 과정 중심 유형, 결과 중심 유형으로 다음과 같이 분류하였다.
구분
수행 평가의 유형
언어 표현 중심 유형
▪ 서술형 및 논술형 ▪ 토론법
▪ 구술 시험
과정 중심 유형
▪ 실기 시험
▪ 면접
▪ 실험 실습 ▪ 관찰
결과 중심 유형
▪ 자기 평가 보고서 ▪ 연구 보고서 ▪ 포트폴리오
▪ 동료 평가 보고서
▪ 조사 실습 보고서
수행평가가 앞서 제시한 방법 중에서 어느 유형에 속해있는지 분석하였다.
(2) 수행평가의 단원
수행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는 단원에 대해 조사하였다.
이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http://www.kice.re.kr/)의 제 7차 교육과정 표를 참고 하였다.
- 참고문헌
-
이연숙(2005) . 가정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 신광출판사
백순근 외 11인(1998). 중학교 각 교과별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서울:신미사
이동준. 기술가정과 수행평가의 실제 (연구자료)
한국교육과정평가원 http://www.kice.re.kr/
충북교수학습지원센터 http://www.cbedunet.or.kr/
대구교수학습지원센터 에듀랑 http://www.edurang.net/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MMPI-2 검사 분석 학부 레포트
- 친구 초청 주일 프로그램 계획, 청소년 신앙교육 특별프로그램, 프로그램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적편익과 사회를 위한 공적 편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목적이 상충될 때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토론해 보세요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