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과교육론] 가정과의 수행평가 -중학교 수행평가 현장 활용 실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분석기준의 세부사항

Ⅱ. 본 론
1. 대전용전중학교
2. 온양여자중학교
3. 대전관평중학교
4. 남성중학교
5. 광주중학교
6. 연천중학교
7. 감만중학교

Ⅲ. 결 론

참고문헌
첨부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학생들이 주로 생활하는 학교에서는 거의 모든 종류의 평가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선택형 검사의 가장 큰 특징이 피험자가 주어진 선택지 중에서 답을 ‘선택’하는 것이라면, 수행평가의 가장 큰 특징은 피험자 스스로 답을 ‘생산’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수행평가에서는 선택형 검사나 단답형 검사와 같이 정답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이나 단순히 지식이나 정보 등을 기억하는 능력이 곧 ‘지식을 안다’거나 ‘기능을 습득했다’고 가정하는 것을 부정하고, 학생이 답안을 작성(구성)하거나 행동으로 나타내는 것을 통해 지식이나 기능을 직접적으로 평가하고자 한다. 그러나 학생들을 평가함에 있어서 수행 평가 방법들은 선택형 검사에 비해 실시하기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인적․물적 자원이 많이 소요되고 많은 교수․학습 목표를 포괄하여 평가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아울러 수행 평가의 신뢰성, 비교가능성, 공정성 등을 확보하기가 다소 어렵다. 그러나 구체적인 상황하에서 학습자 개개인의 직접적인 수행을 통해서 지속적이면서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창의성이나 문제 해결력 등 고등 사고 기능에 대한 평가나 인지구조의 변화 과정이나 학습의 과정에 대한 평가가 용이할 뿐만 아니라, 학생의 개성을 강조하면서도 전인적인 변화․발달에 대해 제대로 평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나 가정교과는 교실 안에서 습득한 지식 그 자체 보다도 이를 실천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을 강조하는 교과이므로 수행평가가 이러한 필요성을 충족시켜주는 평가방법이 될 것이다. 이미 현장의 교사들은 가정교과에서 수행평가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고 여러 연구에서도 수행평가문항을 개발하여 발표하고 있는데, 실제로 중, 고등학교에서는 수행평가가 어떻게 실시되고 있는지 조사하여 분석해보기로 하였다.
조사 대상은 충청도지역 2학교, 대전 2학교, 광주, 서울, 부산 각 한학교씩 중학교를 중심으로 조사하였고, 조사방법은 각 학교의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는 수행평가 반영비율 및 평가기준안, 수행평가지를 분석하였다. 분석기준은 다음과 같다.
(1) 수행평가의 방법
(2) 수행평가가 포함된 단원
(3) 수행평가지의 장, 단점, 보완해야 할 점

1. 분석 기준의 세부사항

(1) 수행평가의 방법
종래의 획일적인 표준화 검사나 단답식 지필 평가에서 벗어나 수행 평가의 특성에 부합되는 모든 유형을 수행 평가에 포함시킬 수 있을 것이다. 백순근 등(1998)은 서술형 검사, 논술형 검사, 구술 시험, 실기 시험, 실험 실습법, 관찰법, 자기 평가보고서법, 동료 평가, 포트폴리오 등을 제시하고 있다.
김종우는 수행 평가를 여러 가지 대안적 평가를 총괄하는 관점에서 접근하여 실과 교육에서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는 수행 평가의 유형을 언어 표현 중심 유형, 과정 중심 유형, 결과 중심 유형으로 다음과 같이 분류하였다.
구분
수행 평가의 유형
언어 표현 중심 유형
▪ 서술형 및 논술형 ▪ 토론법
▪ 구술 시험
과정 중심 유형
▪ 실기 시험
▪ 면접
▪ 실험 실습 ▪ 관찰
결과 중심 유형
▪ 자기 평가 보고서 ▪ 연구 보고서 ▪ 포트폴리오
▪ 동료 평가 보고서
▪ 조사 실습 보고서

수행평가가 앞서 제시한 방법 중에서 어느 유형에 속해있는지 분석하였다.

(2) 수행평가의 단원
수행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는 단원에 대해 조사하였다.
이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http://www.kice.re.kr/)의 제 7차 교육과정 표를 참고 하였다.

참고문헌
이연숙(2005) . 가정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 신광출판사
백순근 외 11인(1998). 중학교 각 교과별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서울:신미사
이동준. 기술가정과 수행평가의 실제 (연구자료)

한국교육과정평가원 http://www.kice.re.kr/
충북교수학습지원센터 http://www.cbedunet.or.kr/
대구교수학습지원센터 에듀랑 http://www.edurang.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출 청소년의 성매매 문제
  • 교육의 의무화(9) 서비스의 평가 실시 III. 결론 1) 가출청소년을 위한 사회적 지원 방향1) 제도적 차원2) 실질적 차원2. 청소년 성문제의 대책1) 청소년의 성자율권 존중2) 매매춘 문화의 근절3) 실제적인 성교육4) 사회적 서비스 강화5) 금지주의와 규제주의 논쟁과 외국의 입법례 분석6) 성매매에 대한 국제 협약 분석7) 윤락 행위등 방지법의 문제점 8) 성매매 방지법의 의의와 문제점 그리고 대안참 고 문 헌 가출청소년의 성매매문제Ⅰ.

  • 보건교육4A)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0
  • 교육을 하는데 기초를 제공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아울러 흡연예방프로그램은 아동 자신은 물론 가정에서의 흡연에 대한 간접적 교육 및 부모의 금연 유도에 파급 효과를 갖기 위해 학부모의 적극적인 참여를 포함하는 활동 내용으로 구성할 필요가 있다.9) 9단계-결과평가연구는 학령전기 아동의 흡연예방을 위한 목적으로 흡연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 후 학령전기 아동의 흡연 지식과 흡연 태도 및 흡연대처 행동에 미치는효과를 분석

  • [유아교육] 세계 각국의 아동 보육제도
  • 평가하는 일에는 다음과 같은 중요성이 있다고 믿고 있다. ①유아의 지식, 기교, 이해와 행동특징에 충분히 설명되어질 수 있게 하기 위해②신체적 사회적 어려움에 기인하는 학습장애 요인을 파악하여 의학적 혹은 다른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지를 확인하고 대응하기 위해③어린이의 교육을 책임질 자에게 어린이의 발달에 관한 전반적인 윤곽을 제공하기 위해④제공받는 프로그램의 질에 관한 전체적인 평가에 이바지하기 위해(3)아동의 수행

  • [방송대] 보건교육4B형)중고등학생청소년의 흡연예방교육을 PRECEDE PROCEDE모형 적용해 작성ok
  • 교육을 하는데 기초를 제공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아울러 흡연예방프로그램은 청소년 자신은 물론 가정에서의 흡연에 대한 간접적 교육 및 부모의 금연 유도에 파급 효과를 갖기 위해 학부모의 적극적인 참여를 포함하는 활동 내용으로 구성할 필요가 있다.9) 9단계-결과평가연구는 학령전기 청소년의 흡연예방을 위한 목적으로 흡연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 후 청소년의 흡연 지식과 흡연 태도 및 흡연대처 행동에 미치는효과를 분석하고

  • [교육학] 교감의 지위와 역할 및 자질요건0k
  • 교육하며, 교장이 부득이한 사유로 직무를 수행할 수 없는 때에는 그 직무를 대행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이 규정에 의하면 교감은 교장의 보조기관으로서 교무관리, 학생 교육, 교장 직무대리 등 세 영역의 직무를 수행하는 지위에 있다. 조병효(1981)는 교감의 역할을 다음과 같이 분류․제시하고 있다. (1) 교장을 보좌하는 일 교감은 교장의 직무를 잘 이해하고, 자신의 직무에 대하여도 상세하게 분석적으로 잘 파악하고, 교무 전반에 걸쳐 정통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