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교육] 청소년 진로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들어가는말 ♣

♣ 청소년 ♣

♣ 진로교육 ♣
1. 진로교육의 개념
2.진로교육의 필요성 - 개인, 국가, 학부모
3. 진로교육의 문제점 - 가정, 학교, 학생
4. 진로교육의 목표 및 원리

♣ 청소년 진로 문제의 해결 ♣
1. 진로교육모형
2. 진로상담부
3. 진로지도 프로그램
4. 컴퓨터의 활용
5. 학교, 가정, 국가, 기업에서 할 일

♣ 느낀점 및 결론 ♣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들어가는 말 ♣
나는 이번 과제를 하기 전에 청소년들이 직면한 문제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보게 되었다.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큰 문제점들로 비행화, 음주와 흡연, 성 매매, 사이버중독, 과소비 등을 지적할 수 있는데 이러한 현상은 모두가 사회구조적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은 개인적 차원에서가 아니라 구조적 차원에서 찾아야 한다. 즉 개인의 치료보다도 우리 사회에 만연하고 있는 배금주의, 물량주의적 가치관을 극복하여 인간의 권위와 가치관이 보장되는 새로운 가치관을 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급속히 변화하는 사회에서 교육은 변화를 갖지 못해 이런 문제들이 점점 심각해지고만 있는 것 같다. 이에 대한 해결책 모색은 배움의 과정에 있는 우리들의 몫일 것이다.
나는 고민 끝에 모든 청소년이 대상이 되는 진로문제를 주제로 삼았다. 여러 가지 심각한 청소년 문제들이 있지만 보다 본질적인 문제는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일생을 합리적으로 설계하고 준비하여 진학과 취업을 결정하기 전에 거의 맹목적으로 대학 입시에 돌진한다는 것이다. 그 결과 대학에 들어온 후에도 진로문제로 고민을 하는 학생들이 대부분이고 특히 고등학생의 경우 대학 입시를 준비하면서 자신의 미래에 대해 매우 불안한 상태이다.
요즈음 한창 청년 실업 문제의 심각성이 두드러지면서 정부는 올 하반기 청년실업 개선에 506억원을 투입한다고 하였다. 하지만 청년실업은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 인력자원이 최대 무기인 우리나라에서 나라의 원동력이 되어야 할 젊은이들이 나아갈 방향을 제대로 가늠하지 못한다는 것은 개인적, 국가적으로 매우 안타까운 문제이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나타난 것이 바로 진로교육이다. 진로교육은 학교 교육을 '일생의 직업을 위한 준비 과정'으로 보고, 직업 탐색, 선택 및 결정에 필요한 제반 요소들을 총체적으로 연결․종합하려는 유기적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수업시간에 Bowles' & Gintis의 재생산이론을 배운 바 있는데 학교에서 교과 학습만을 강조할게 아니라 보다 근본적으로 학생의 삶의 방향 설정을 돕는다면 보다 변화된 사회가 오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 연구를 통해 청소년에 대하여 파악한 뒤 진로교육의 개념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그 해결책과 구체적인 진로교육 방법에 대하여 모색해보고자 한다.




♣ 청소년 ♣
청소년이란 일반적으로 청소년기의 젊은이들을 지칭하는 말로 청소년기는 사춘기가 시작되는 12세로부터 성인의 역할과 의무를 담당하면서 그 권리를 행사하기 시작하는 20세 전후의 연령층으로 이루어진다. 즉, 아동기에서 성인에 이르는 과도기에 해당하는 사람을 지칭하며, 남녀의 구별 없이 [젊은이]와 공용되기도 한다. ‘청소년 기본법’에 따르면 청소년이란 9세부터 24세까지의 인구를 말하는데 그 연령적 구분은 목적과 시대상황에 따라 여러 가지로 다를 수 있으나 성적발달과 정체성의 확립 요구, 신체적 발달 등 아동기와 성인기의 과도기에서 볼 수 있는 특징으로 보아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를 다니고 있는 연령층의 인구 집단을 대상으로 보는 것이 교육적으로 의미가 있다.
청소년기(adolescence)라는 용어는 ꡐ성숙한 사람으로 성장되어 간다ꡑ란 의미를 지닌 라틴어 ꡐadolesere'에서 파생된 말이라고 한다. 학자들은 이 시기의 세대들을 개인과 사회간의 가장 오랜 갈등의 시기, 질풍노도의 시기, 제2 탄생기, 종교적 회심기 라고 부르기도 한다.
2000년 통계청의 조사에 따르면, 0세부터 18세의 인구는 남자 6,963,085명, 여자 6,241,153으로 총 13,204,238명이고 그중 12~19세의 청소년이 5
참고문헌
① 한국정신문화연구원(1994),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22권, 웅진출판주식회사
② 강재태 외(2003), 진로지도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③ 김충기 외(1996), 진로교육과 진로상담, 건국대학교 출판부
④ 청소년 보호 위원회
http://152.99.19.110/data_room/행정통계자료/청소년인구현황.html
⑤ 울산서여자상업고등학교 http://www.usseo-gch.hs.kr/usseo/way/index2.asp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냥 그래요,그냥 그래요,그냥 그래요,
  • dbsg***
    (2011.05.21 17:01:12)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