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개론] 원격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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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원격교육의 개념
1.원격교육의 정의
2.원격교육의 평생교육적 의의
3.원격교육의 발전과정

Ⅱ. E-learning의 개념
1. e-learning의 정의
2. e-learning의 필요성
3. e-learning의 구성요소
1) 콘텐츠
2) 솔루션 (제반시스템)
3) 서비스
4.국내 e-learning의 현황
1) 원격대학
2) 기업교육
3) 중등교육
4) 자격증, 어학관련 평생교육

Ⅲ. e-learning의 콘텐츠 분석
1. 원격대학 - 한국 디지털 대학교
1) 사례선정이유
2) 사이트 분석
① 솔루션(제반 시스템)분야
② 콘텐츠분야
③ 서비스분야
3) 사례의 한계 및 의의
①한국 디지털 대학교의 한계
②한국 디지털 대학교의 의의
2. 기업 교육 - 크레듀
1) 사례 선정 이유
2) 사이트 분석
① 솔루션(제반 시스템)분야
② 컨텐츠분야
③ 서비스 영역
3) 사례의 한계 및 의의
①크레듀의 한계
②크레듀의 의의
3. 중등교육 -에듀넷
1) 사례 선정 이유
2) 교육 사이트 소개
① 제반 시스템
② 학습 컨텐츠
③ 서비스 영역
3) 사례의 한계 및 의의
① 에듀넷의 한계
② 에듀넷의 의의

Ⅳ. e-learning의 문제점과 한계점
1.문제점
1) 학점이수에 대한 관리의 미흡
2) 경제적인 차이로 인한 교육기회의 불균형
3) 장애인이나 노인에 대한 e-learning공급의 부족
4) 학습자의 적극적 상호작용에 대한 지원 미흡
5) 학습 정보 및 학습자 이해의 오류 우려
6) 강사 및 내용 전문가에 대한 교육지원 부족
2. 해결책
1) 꼼꼼한 학점이수 관리
2)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습자에 대한 지원
3) 장애인이나 노인 교육과 관련한 e-learning 콘텐츠 제공 노력
4) 사이버 모둠을 통한 학습자의 사회적 및 인지적 상호작용 촉구
5) 강사 및 콘텐츠 개발자에 대한 교육 지원
6) 개인 맞춤형 학습에 대한 적극적 지원


본문내용
Ⅰ.원격교육의 개념

1.원격교육의 정의

원격교육(Distance Learning)은 시간과 장소에 제한을 받지 않고 이용 가능한 모든 교육매체와 테크놀로지를 이용하여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계획된 모든 교육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는 교육자와 학습자 사이의 공간적, 시간적 차이를 극복할 수 있는 교육방식으로, 네트워크를 매체로 활용하여 교육자와 학습자의 상호작용을 통한 양방향 학습 환경을 구성한다. 따라서 원격교육을 통해 학습자는 장소 및 시간의 제약 없이 다양한 교육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학습자가 내용 및 학습시간을 선택할 수 있어 학습 선택의 범위도 확대될 수 있다.

2.원격교육의 평생교육적 의의

*교육적 측면- 학습자가 자율적으로 학습내용의 종류, 수준, 분량, 학습시간 등을 조절할 수 있어 학습자의 학습주도권이 강화된 교육체계라는 점에 의의가 있다. 또한 학습자가 네트워크를 통해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획득, 활용할 수 있고, 교수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간의 정보교환과 의사전달이 가능해진다. 교수자와의 상호작용은 네트워크를 통해 이루어지는데, 대표적으로 전자우편, 게시판, 토론방 등이 있다.

*사회적 측면- 원격교육은 교육기회의 확대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즉, 평생교육적 차원에서 보면 모든 이들이 자신의 사회적 지위나 역할에 관계없이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기회의 평등을 실현시킬 수 있다.

3.원격교육의 발전과정

1세대 원격교육은 우편통신에서 출발하였으며 2세대 원격교육은 TV, 라디오 등과 같은 대중매체를 통해 근대적 의미의 원격교육으로 탈바꿈 하였다. 1980년 이후부터는 급속하게 발전한 테크놀로지의 영향으로 정보통신에 입각한 혁신적 발전이 이루어져 3세대 원격교육은 컴퓨터, 4세대 원격교육은 네트워크(인터넷)를 활용한 교육이 실현되었다. 1세대와 2세대의 원격교육이 공급자(교수자)중심의 일방향적인 교육이었다면, 3세대와 4세대의 원격교육은 수요자(학습자)중심의 양방향적인 교육이라는 특성을 갖고 있다.
이 중, e-Learning은 원격교육의 발전된 형태로 4세대 원격교육으로 분리된다. 현재 우리생활에서 정보기술의 발전과 함께 인터넷의 보급이 활발해짐에 따라 e-learning은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산자부 자료에 의하면 2003년 국내의 e-learning 시장 규모가 솔루션, 서비스, 컨텐츠 분야를 합쳐서 2조 5천억원에 이른다고 하니 그 규모가 결코 작지만은 않다. <그렇다면 이처럼 급속히 확산되어 가는 4세대 원격교육 e-learning의 개념과 의의 및 필요성 등은 무엇인가. 이에 대해 중점적으로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Ⅱ. E-learning의 개념

1. e-learning의 정의

e-learning은 다양한 디지털 학습 자료나 교수 자원을, 인터넷 등 정보통신 기술을 통해 활용 및 연계하여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체계이다. 네트워크(인터넷 혹은 웹)를 사용하는 참여자(교수자, 학습자 등)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이끌어낼 수 있고, 다양한 학습 콘텐츠를 통해 시간과 장소에 얽매이지 않는 역동적 학습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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