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대안교육에 찬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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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대안교육의 현황
2. 대안교육에 찬성하는 입장
(1) 강구탁 학우의 입장
① 지속가능한 가치의 지향
② 지역사회에 뿌리내린 '작은 학교'의 지향
③ 교육 주체의 원 모습 회복

3. 대안교육에 반대하는 입장
(1) 양희수 학우의 입장
(2) 학우의 입장

4. 대안교육에게 주어진 과제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등장에 대해 어떤 사람은 이렇게 말한다.


90년대 중반 이후 중도이탈자나 자발적 중퇴자가 급증하고, 학교의 교실 상황이 그야말로 ‘붕괴’ 현상을 보이자 언론과 정책당국은 무언가 새로운 돌파구를 찾아 나섰고 그때서야 기존의 성적과 입시에 가위 눌려 신음하던 학생들이 찾은 신천지, 대안교육현장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이종태, 『대안교육 이해하기: 스스로 서서 서로를 살리는 교육학』, 서울: 민들레, 2007, p.233.
.


그리고 어느 서적에서는 나라마다 다양한 대안학교의 명칭들을 제시했다. 독일에서는 대안학교를 ‘자유 학교(Freie schule)'라 부르고, 덴마크에서는 ’작은 학교(Lilleskoler), 스위스와 오스트리아에서는 ‘활동적’, ‘민주주의적-창조적’ 또는 ‘협동적’이라는 수식어들을 사용한다고 한다. 김명신, 『대안교육: 어제-오늘-내일』, 서울: 문음사, 2002, p.14.

게다가 그 서적의 작가는 대안학교들이 각각 다양한 배경과 출발점을 갖지만 공통점을 찾아볼 수 있다고 말한다. 김명신, 『대안교육: 어제-오늘-내일』, 서울: 문음사, 2002, p.15.

① 학교 교육 안팎에서 학부모들의 참여 강화
② 성취와 경쟁에서 오는 압박감의 거부, 아동들이 자기규정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의 확대
③ 성취에 대한 형식적인 평가방법의 포기
④ 학습 환경, 학습경험의 장소를 학교 외부에서 찾으려는 노력들
⑤ 학습 집단의 탄력적인 구성 및 교사중심 전면교수의 철폐
⑥ 과목들 간의 경계 지양(프로젝트 학습 등)

Ⅱ. 본론
1. 대안교육의 현황
대안학교는 다음과 같이 크게 네 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 첫째, 자유학교형 대안학교. 이것은 일반 학교에서 교사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비판하면서, 아이들에게 맞는 교육을 하고자 하는 학교를 말하며. 영국의 서머힐 학교가 대표적이다. 둘째, 생태학교형 대안학교는 80년대 이후 환경 위기를 비롯해 삶의 조건들에 대한 성찰이 확장되면서 생겨나기 시작한 학교로 생태와 노작(힘들여 일함) 그리고 지역사회와의 결합을 중시한다. 다음으로는 재적응학교형 대안학교로 학교 부적응 학생을 주 대상으로 한다. 미국의 대안 학교들 중 상당수가 이러한 유형이며, 우리나라에서 영광의 성지고등학교가 이에 속한다. 마지막으로 고유이념추구형 대안학교로써 학교 나름의 독특한 교육 이념과 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를 통칭한다. 이러한 유형의 학교로는 우리나라의 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 등이 있다. 이종태, 『대안교육 이해하기: 스스로 서서 서로를 살리는 교육학』, 서울: 민들레, 2007, pp.184-185.

대한민국에서 시행중에 있는 대안교육의 현황을 수치를 통해 살펴보자. 교육인적자원부, 『대안교육백서:1997~2007』, 서울: 교육부, 2007, pp.6-7.

: 2006년 12월 말 현재 전국에 있는 전일제 대안학교의 수(확인된 학교의 수만 측정)
: 지난 10년간 가장 많은 대한 학교가 생긴 해.(전국 16개의 대안학교 개설)
: 전국 20만 유치원, 초등학교, 고등학교 교사 수에 대비한 전국 대안학교 상근 교사 수의 비율(대안학교 상근 교사 수는 889명에 달한다.)
: 2006년 12월 현재 전국 98개 대안학교에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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