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교 교육과정에 짜여진 모든 교과목을 모든 학생들이 학습해야 할 필요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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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주제 선정 이유와 연구 목표
Ⅱ. 우리나라 교육의 실태 및 세계적 추세
Ⅲ. 모든 학생들은 학교 교육 과정에 짜여진 모든 교과목을 학습해야 한다.
Ⅳ. 학교 교육과정에 짜여진 모든 교과목을 모든 학생들이 학습해야할 필요는 없다.
Ⅴ. 통합적 대안의 제시

본문내용
Ⅰ. 주제 선정 이유와 연구 목표

그동안 우리 교육은 공업화, 산업화에 따른 경제 발전을 위해 필요한 단순 기능인, 단순 지식인의 양산에 치중해 왔으나, 21세기 지식기반사회로의 변화는 개인의 다양성을 계발하고 독창적이고 유용한 지적 가치를 생산할 창의적인 인간을 육성하는 것을 교육에 요구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다양해진 개인을 지나치게 강조함으로서 사회의 통합성을 이루어내는 것이 어려워졌음을 부인할 수 없고, 사회적 의사결정은 민주적으로 토론, 결론 내려져야하므로 서로 다른 개인 간의 의사소통의 중요성 또한 강조되고 있다. 6조 연구 보고서는 이러한 사회 변화의 양면성과 더불어 '학교 교육과정에 짜여진 모든 교과목을 모든 학생들이 학습해야 할 필요가 있는가?'라는 질문을 검토해 본다.
'학교 교육과정에 짜여진 모든 교과목을 모든 학생들이 학습해야 할 필요가 있는가?'라는 질문은 학교 교육의 목적과 교육과정에 포함된 교과목의 성격, 다양성과 유용성을 중시하는 시대적 변화에 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하는 포괄성을 지니고 있다. 시간과 능력의 제한으로 모든 사람이 모든 교과목에 전문화되기가 불가능하기에 '학교 교육과정에 짜여진 모든 교과목을 모든 학생들이 학습해야 할 필요가 있는가?'라는 질문은 유효하며, 같은 사회의 변화 양상을 해석하는 다양한 방식 및 공통 교육 과정과 선택 중심 교육의 타당성을 고찰해 보면서 다른 교육 관련 현안들에도 적용될 수 있는 교육적 통찰력을 얻고자 한다.






















Ⅱ. 우리나라 교육의 실태 및 세계적 추세

우리나라의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 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 국가의 발전과 인류 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하며, 이러한 교육 이념을 바탕으로 10학년까지는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과 11학년과 12학년의 ‘선택 중심 교육과정’ 체제를 도입하고 있다.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과목은 다음과 같다.



초 등 학 교
중 학 교
고등학교

학교

학년
구분
1
2
3
4
5
6
7
8
9
10












국 어



238
204
204
204
170
136
136
136(8)
국 어
210 238


도 덕
34
34
34
34
68
68
34
34(2)

사 회
102
102
102
102
사 회
수 학
120 136
102

68
102(6)
역 사

바른 생활
60 68

102
68
102(6)
수 학
136
136
136
136
136
136
102
136(8)

과 학
102
102
102
102
102
136
136
136(8)
슬기로운 생활
90 102
실 과


68
68

기술․가정


68
102
102
102(6)
체 육
즐거운 생활
180 204
102
102
102
102
102
102
68
68(4)
음 악
68
68
68
68
68
34
34
34(2)

미 술
우리들은 1 학년
80 ․
68
68
68
68
34
34
68
34(2)
외국어
(영어)
34
34
68
68
102
102
136
136(8)

재량 활동
60
68
68
68
68
68
102
102
102
102(6)
특별 활동
30
34
34
68
68
68
68
68
68
68(4)
연간 총 수업 시간 수
830
850
952
952
1,054
1,054
1,122
1,122
1,122
1,190(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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