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이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본질주의
2. 비판이론
3. 재건주의
4. 진보주의
5. 항존주의
6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7. 여러가지 교육이론과의 비교
본문내용
1. 본질주의

[1] 역사적 배경
2차 세계 대전의 시작과 더불어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비판이 일기 시작하면서 등장한 본질주의 교육은 1930년대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도전운동으로 시작되었다.

* 진보주의 교육의 문제점
1) 진보주의 교육은 그 주장과 언동이 과격하다.
2) 진보주의 교육은 자유를 극도로 존중한 결과 사회적 통제를 무시하였다.
3) 진보주의 교육은 사회적 적응만을 중요시한 결과 사회의 문화적 전통을 경시하였다.
4) 진보주의 교육은 변화관, 진리의 상대성과 흥미, 협동의 지나친 강조와 현재생활의 적응을 지나치게 중시한다.

그러나 여기에서 본질주의의 교육은 진보주의 교육을 모두 부인하는 것이 아니며 진보주의 교육의 약점을 시정하는 방향에서의 개혁적 주장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본질주의는 특정한 부분에서만 진보주의 교육이론을 반대하고 진보주의가 교육방법에 끼친 공헌은 인정하고 있다. 차이점을 말해보면, 본질주의는 진보주의가 중요시 여기는 경험중심의 학교에서는 학습자가 1차적인 기본학문을 충분히 학습할 수 없다고 주장하여, 전통적인 철학사상에 기초하고 교과의 지식을 중요시 여기는 새로운 교육을 제시하였다는 점이다.

[2] 본질주의의 개념

본질주의란?
문화를 구성하는 가장 본질적인 것을 교육을 통해 다음 세대에 계승함으로써 역사를 전진시키는 원동력을 길러내자는 하나의 교육 사조이다.

1) 인간문화 즉 사회전통 가운데 '가장 기본적인 요소' 및 '본질적인 요소'를 주장한다.

2) 본질주의는 모든 사람에게 공유되고 조직적으로 가르쳐야 할 문화의 불가결한, 공통적인 핵(어떤 지식, 기능, 태도, 이상 등)이 존재하며, 따라서 앞 세대는 교육을 통해 이 문화의 핵을 일정한 수준으로까지 엄정하게 계승시켜야 한다고 여기는 사상이다.

3) 문화를 구성하는 가장 핵심적인 것이란 예컨대 인류가 걸어온 발자취 등과 같은 역사적 지식, 읽기, 쓰기, 셈하기 등과 같은 기능, 예의나 범절 등과 같은 태도, 그리고 인류의 미래에 대한 꿈 등과 같은 이상들이다.

4) 진보주의의 장점(개인의 경험, 자율성, 흥미 중시)과 공헌 점은 인정하면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이론 레포트
  • 1. 나토르프의 평생 교육론19세기 전반에 서구세계에 크게 대두된 마르크스 엥겔스의 유물론에 대하여 종래의 관념론은 하나의 지원세력으로서 매우 미약하였다. 이러한 약점을 보완하고자 새로이 발전된 독일의 신칸트학파는 마부르크학파와 서남학파로 분화되었다. 나토르부르크는 코헨에 의하여 시작된 마부르크학파의 이론을 집대성하여 발전시킨 철학자로서 그의 교육이론은 한마디로 교육 입국을 위한 평생교육학 제창이라고 특징지울 수 있

  • (A+ 레포트) 프뢰벨의 교육철학과 놀이이론
  • (A+ 레포트) 프뢰벨의 유아교육 사상I. 서론 1II. 본론 11. 프뢰벨의 교육사상의 특징 12. 프뢰벨 유아교육이론의 사상 2(1) 놀이 이론 21) 자기 활동의 원리 32) 놀이의 중요성 33) 놀이의 상징적 의미 4(2) 프뢰벨의 유아관 5III. 결론 6 6I. 서론‘유아를 보고 관찰하라. 거기에 바로 답이 있을 것이다’(Frӧbel, 1826).프뢰벨은 그의 첫 저서인 「인간의 교육(1826)」은 그가 페스탈로찌의 학교에서 교사생활을 하면서 아이들을 관찰하였던 것이 바

  • [레포트] 갈등론적 교육이론..
  • 2. 갈등론적 교육이론(1)갈등이론정의:사회를 개인간 및 집단간의 끊임없는 경쟁과 갈등의 연속으로 봄. 인간의 소유욕에 비해 물자의 빈약(불가피한 갈등) ㉮마르크스의 갈등이론:사회의 과학화(체제, 개념, 법칙에 대한 논의)인류사회의 역사적 진행과정을 총체적으로 설명해 주는 법칙의 수립을 위 하여 노력함.(자본주의 사회의 법칙을 연구대상으로 함)㉯사적유물론:마르크스가 제시한 사회이론㉠사회의 존립성:물리적 생산수단을 생산하기

  • (A+ 레포트) 고든의 부모효율성훈련(PET)이론
  • 이론은 고든(Gordon)이 로저스(Rogers)의 이론에 기반을 두고 정서적 지적 문제가 있는 아동들을 심리치료하면서 자신의 정신의학적 접근이 치료에 부족함을 느끼게 되었으며 부모에게 실제적 도움이 필요하다는 확신을 갖고 제시한 부모교육이론이다. 이 자료는 고든의 부모효율성(PET)이론에 대하여 분석, 정리한 A+ 레포트이다. II. 본론1. 부모효율성훈련의 배경고든은 로저스의 이론에 기반을 두고 부모효율성훈련(PET, Parent Effectiveness Training)이론을 제

  • 부모교육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자녀와의 좋은 관계를 유지 혹은 극복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해보십시오
  • 부모교육부모교육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자녀와의 좋은 관계를 유지 혹은 극복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해보십시오.서론좋은 부모란 시대, 정책, 경제, 국가별로 차이가 발생한다고 생각한다. 그 나라의 정서와 전통에 따라 추구하는 바가 다르며, 가부장적인지 비가부장적인지에 따라 좋은 부모님의 기준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레포트에서 다룰 것은 보편적인 기준이며, 자녀와의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최적의 방법을 제안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