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기능주의 -E. Durkheim 뒤르켐 과 T. Parsons 파슨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구조기능주의 이론의 기본 관점
2. E. Durkheim 의 구조기능주의
3. T. Parsons의 구조기능주의
4. 구조기능주의에 대한 비판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구조기능주의 이론의 기본 관점

(1) 유기체적 사회관
-기능주의 이론은 사회적 사건들이나 제도들을 파악하는 하나의 방법
-기능주의 이론은 사회를 유기체에 비유한다. 예컨대 인체는 손, 발, 귀 등과 같은 여러 기관의 부분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은 각기 담당하고 있는 기능을 순조롭게 수행함으로써 생존과 활동을 가능하게 만든다. 각 기능들은 전체로부터 떨어져서는 살 수가 없으며 어느 한 기관이라도 병들거나 결핍되면 인체도 완벽한 활동을 할 수가 없다.

-기능주의 이론의 주요 원칙
① 사회는 유기체와 마찬가지로 각기 다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체는 부분의 존속을 위해 각각의 기능을 수행한다.
② 사회의 각 부분은 상호의존적이다.
③ 항상 안정과 평형을 유지하려는 속성을 지니고 있다.
④ 어떤 변화나 충격에 의하여 안정이 깨뜨려지면 이를 회복하기 위한 노력을 전개한다.

(2) 불평등과 사회계층의 정당화 : 역할 분화와 차등적 보상
- 기능주의 이론에서는 사회계층 현상을 정당화한다.
불평등은 오히려 사회의 유지, 존속을 위해 중요한 기능을 한다는 입장이다.
-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각 부분 간에는 우열의 차이는 없고 각기 수행하는 기능상의 차이만 있을 뿐이라고 본다. 이러한 생각에 기초하여 기능주의 이론가들은 사회 구성원들이 각기 다른 과업들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즉, 역할분화를 강조하는 것이다.
- 그런 의미에서 사회계층 현상은 기능의 차이에 바탕을 둔 차등적 보상 체제의 결과일 뿐이라고 설명한다.

- 결론은 기능론적 접근에서 보면, 어떤 사회에서나 불평등은 보편적 현상이며, 또 이 같은 불평등은 능력 있는 인재들로 하여금 높은 지위를 성취하도록 동기를 불러 일으켜 주기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 말하자면 기능주의 관점은 차등적 보수, 명예, 지위 등을 동기에 작용케 함으로서 중요한 지위들이 계속 메워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 같은 차등 대우를 통한 동기부여가 없으면 사회의 존속, 유지에 필요한 기능들이 수행되지 않음으로써 사회는 해체된다고 주장한다.

(3) 안정, 질서, 합의, 상호의존
- 기능주의 이론을 구성하고 있는 주요 개념: 구조와 기능, 역할, 부분의 전체에 대한 공헌, 상호의존성과 통합, 안정성, 합의
- 결국 기능주의 이론이 보는 사회는 각기 다른, 질적으로 우열의 차이가 없는 기능을 수행하는 수많은 개인 및 집단의 통합체로서, 안정과 질서 유지라는 합의된 목표 아래 상호 의존하여 살아가는 인간집단으로 파악한다.
- 사회체계가 현상 유지를 해가고 또 발전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모든 사회구조가 균형상태를 지속하고 있기 때문이며, 인간사회는 사회 구성원의 상호 이해와 합의, 그리고 조화에 의해 움직여 나간다고 본다.

참고문헌
강재태 외 (2007),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김신일 (2006),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안병환 (2003),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이인효 외 (1991), 『교육과 사회』, 교육과학사.
박재목 (1977), 「Talcott Parsons의 均衡理論에 대한 批判 : 'The Social System'을 중심으로」, 서울大學校 大學院 : 社會學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학사] 위르겐 하버마스의 의사소통행위이론 분석
  • 뒤르켐의 사회학 전통에서 찾는다. 개인의 의식구조와 지적 사회적 권능(Kompetenzen)은 상호작용의 맥락 안에서 형성된다는 점은 미드의 『정신, 자아, 사회』(1934)에서 이미 제시되고 있다. 그러나 하버마스에게는 이러한 미드의 모형은 너무 관념론적이며(왜냐하면 그것은 사회적 생산과 재생산의 분석을 등한히 하고 있기 때문에) 또한 너무 형식주의적(왜냐하면 그것은 상호작용 과정을 역사적 사회 및 구체적 상황에서 독립된 추상적 개념으로 파악하

  • [사회학] 사회학 심층 고찰
  • 구조원칙과 메커니즘이 모색되었다. 예컨대 퇴니스(F. Toennies), 뒤르껨(E. Durkheim), 짐멜(G. Simmel)과 베버(M. Weber) 등은 사회변동의 구조원칙과 메커니즘을 밝혀내기위해 이론적으로 시도했다. 특히 서양의 특수한 발전에 대한 베버(M. Weber)의 연구프로그램은 고전사회학의 국면을 화려하게 장식했다. 사회사에 대한 베버(M. Weber)의 시도는 커다란 세 개의 기둥에 기초하고 있다. 우선 가계공동체가 해체되고 자본주의적 세계시장으로 대체되어 가는 과정의

  • [경영, 경제][교육사회학]기능이론과 갈등이론
  • 파슨스, 말리노프스키 등에 의하여 다양하게 발전하였으며 미국의 대표적 사회학자 파슨스에 이르러 포괄적인 사회학이론으로 정립되었다.☞ 기능이론의 이론적 근거를 발전 뒤르껭 E. Durkheim사회학 이론으로의 구축 파슨스 T. Parsons기능주의라는 제명을 처음으로 사용 말리노프스키 Malinowski☑ 기능이론의 입장 기능이론의 기본입장은 스펜서의 사회유기체에서부터 비롯된다. 사회를 구조와 기능의 개념으로 보는 입장은생물학적 유추에

  • [교육행정] 기능주의 갈등주의 교육사회학자들의 여러 이론들
  • 구조기능이론(structural functional theory), 합의이론(consensus theory), 질서모형(order model), 평형모형(equilibrium model)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2) 기능주의의 전개 ①기능이론은 사회학의 아버지로 불리우는 꽁트(A. Comte)와 사회유기체설을 주장한 스펜서(H. Spencer)에 의하여 기초가 형성된 뒤에 뒤르껨(Drukheim), 이태리의 사회학자 빠레토(V. Pareto), 인류학자 마리노우스키(B. Malinowski) 등에 의해 다양하게 발전되었다. ② 기능이론은 파슨스(Talcott Parsons)에 이르러 매우

  • [교육사회학] 기능론
  • 과 같은 사회의 부분들이 어떻게 상 호 연관을 가지고 또 이들 사이에서 어떻게 ‘안정과 질서’가 이루어지는가 를 다룸.②사회동학 : 사회의 여러 부분들이 각 부분의 내부에서 그리고 부분들 사이에서 어떻게 ‘변화’가 일어나는가를 분석.=> 궁극적 목적 : 사회의 움직임에 대한 보편적인‘자연법칙들’을 발견하는 것.2) 파슨스 (T. Parsons)- 학교교육은 사회와 더불어 인력배치 기능을 한다. 즉 적합한 사람을 적합한 장소에 배치 하는 인력배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