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산문교육론] 산문교육의 방법론 모색 -감상문 및 비평문 작성 방법론과 그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3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산문교육의 목표
Ⅲ. 감상과 비평
Ⅳ. 감상문과 비평문
1. 기존 교과서 상의 감상문과 비평문 작성 활동 검토
2. 감상문과 비평문의 내용 요소
Ⅴ. 감상문과 비평문 교육 방법
1. 감상문과 비평문 작성 과정의 도식화
2. 감상문과 비평문 작성의 실제
Ⅵ. 나가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오늘날 학교에서 문학 감상 교육은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가? 학생이 더 이상 수동적 존재가 아닌, 주체적 학습자로서 능동적인 태도를 가지고 문학 작품을 감상 혹은 비평하도록 지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그러나 실제로 교실 안으로 들어가 보면, 감상 및 비평 교육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문학작품을 어떻게 감상을 해야 하는지, 비평해야 하는지에 대한 교사들의 구체적인 지도가 부재하다. 이는 비단 문학 작품 감상만의 문제는 아닐 것이다. 나아가 문학 작품 감상 뒤에 이뤄지는 ‘감상문’, ‘비평문’ 쓰는 방법에 대한 절차 역시 제대로 제시되어 있지 않다. 그렇다보니 학생들이 감상문을 쓰고 비평문을 쓸 때 혼란을 겪게 된다. 처음부터 제대로 된 글쓰기 방법을 배우지 못하게 되고, 잘못된 습관이 고착화 되는 문제점을 낳는다.
문학 작품 감상은 텍스트에 대한 1차적인 접근이다. 감상문과 비평문 쓰기는 작품에 대해 학습자가 의미를 부여하는 2차적 과정으로 보다 심층적으로 혹은 다각적으로 작품을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다. 교사는 학생들이 작성한 감상문과 비평문을 통해서 학생 개인의 다양한 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 통로를 얻게 된다. 따라서 감상문과 비평문 쓰기는 교육적 측면에서 중요한 영역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막연하게 ‘좋을 것이다’라고 할 것만 아니라, 효과적인 산문교육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과 감상문 및 비평문 쓰기의 효과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Ⅱ. 산문교육의 목표
효과적인 산문교육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과 감상문 및 비평문 쓰기의 효과에 대해 논의해보기에 앞서 선결해야 할 과제가 있다. 바로 산문교육의 목표에 관한 합의 도출이다. 본고에서 다루려는 산문교육의 대상에 대한 명확한 지정과 함께 어떠한 관점과 목표로 교육을 행해야할지 합의하지 않는다면 이후의 논의는 방향성 없이 표류하는 공허한 메시지가 될 것이다. 그러나 ‘산문’에 관한 합의된 정의조차 없는 상황에서 산문교육의 목표를 제시하는 선행연구결과를 찾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각 조원들이 수업 시간에 ‘산문교육의 목표와 내용’ 과제로 제출했던 목표들을 바탕으로 나름의 산문교육 목표와 방향성을 추출해보았다.
‘산문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하여 헤겔은 ‘원인과 결과, 목적과 수단 등에 따라 외면성과 유한성의 상태에 있는 폭넓은 소재를 고찰하여 형성된 무엇’이라고 하였고 바흐찐은 소설과 산문을 동일하다 보면서 ‘산문은 열려있는 장르, 대화적 담론의 상징이자 무한히 소통하는 다음적 장르, 즉 리얼리티를 가장 효과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장르’라고 하
- 참고문헌
-
Robert Scholes, 김상욱 역(1995), 문학이론과 문학교육-텍스트의 위력-, 도서출판 하우.
김성진(2002), ‘문학 작품 읽기 전략으로의 비평에 대한 시론’, 문학교육학 제9호.
문영진(2004), 『국어교육연구 제19집』, ‘비평 분류 방식의 변모와 서사교육적 가능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