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산문교육론] 산문교육의 방법론 모색 -감상문 및 비평문 작성 방법론과 그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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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산문교육의 목표
Ⅲ. 감상과 비평
Ⅳ. 감상문과 비평문
1. 기존 교과서 상의 감상문과 비평문 작성 활동 검토
2. 감상문과 비평문의 내용 요소

Ⅴ. 감상문과 비평문 교육 방법
1. 감상문과 비평문 작성 과정의 도식화
2. 감상문과 비평문 작성의 실제

Ⅵ. 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오늘날 학교에서 문학 감상 교육은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가? 학생이 더 이상 수동적 존재가 아닌, 주체적 학습자로서 능동적인 태도를 가지고 문학 작품을 감상 혹은 비평하도록 지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그러나 실제로 교실 안으로 들어가 보면, 감상 및 비평 교육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문학작품을 어떻게 감상을 해야 하는지, 비평해야 하는지에 대한 교사들의 구체적인 지도가 부재하다. 이는 비단 문학 작품 감상만의 문제는 아닐 것이다. 나아가 문학 작품 감상 뒤에 이뤄지는 ‘감상문’, ‘비평문’ 쓰는 방법에 대한 절차 역시 제대로 제시되어 있지 않다. 그렇다보니 학생들이 감상문을 쓰고 비평문을 쓸 때 혼란을 겪게 된다. 처음부터 제대로 된 글쓰기 방법을 배우지 못하게 되고, 잘못된 습관이 고착화 되는 문제점을 낳는다.
문학 작품 감상은 텍스트에 대한 1차적인 접근이다. 감상문과 비평문 쓰기는 작품에 대해 학습자가 의미를 부여하는 2차적 과정으로 보다 심층적으로 혹은 다각적으로 작품을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다. 교사는 학생들이 작성한 감상문과 비평문을 통해서 학생 개인의 다양한 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 통로를 얻게 된다. 따라서 감상문과 비평문 쓰기는 교육적 측면에서 중요한 영역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막연하게 ‘좋을 것이다’라고 할 것만 아니라, 효과적인 산문교육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과 감상문 및 비평문 쓰기의 효과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Ⅱ. 산문교육의 목표

효과적인 산문교육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과 감상문 및 비평문 쓰기의 효과에 대해 논의해보기에 앞서 선결해야 할 과제가 있다. 바로 산문교육의 목표에 관한 합의 도출이다. 본고에서 다루려는 산문교육의 대상에 대한 명확한 지정과 함께 어떠한 관점과 목표로 교육을 행해야할지 합의하지 않는다면 이후의 논의는 방향성 없이 표류하는 공허한 메시지가 될 것이다. 그러나 ‘산문’에 관한 합의된 정의조차 없는 상황에서 산문교육의 목표를 제시하는 선행연구결과를 찾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각 조원들이 수업 시간에 ‘산문교육의 목표와 내용’ 과제로 제출했던 목표들을 바탕으로 나름의 산문교육 목표와 방향성을 추출해보았다.

‘산문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하여 헤겔은 ‘원인과 결과, 목적과 수단 등에 따라 외면성과 유한성의 상태에 있는 폭넓은 소재를 고찰하여 형성된 무엇’이라고 하였고 바흐찐은 소설과 산문을 동일하다 보면서 ‘산문은 열려있는 장르, 대화적 담론의 상징이자 무한히 소통하는 다음적 장르, 즉 리얼리티를 가장 효과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장르’라고 하
참고문헌
Robert Scholes, 김상욱 역(1995), 문학이론과 문학교육-텍스트의 위력-, 도서출판 하우.
김성진(2002), ‘문학 작품 읽기 전략으로의 비평에 대한 시론’, 문학교육학 제9호.
문영진(2004), 『국어교육연구 제19집』, ‘비평 분류 방식의 변모와 서사교육적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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