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언어교육론] 국어교육에서 매체를 바라보는 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국어교육과 매체
1. 매체 이용 실태와 국어교육적 함의
2. 의미와 소통의 매개체로서의 미디어
3. 매체활용 교육과의 구분
Ⅱ. 국어교육과 관련된 미디어 리터러시의 세 가지 층위
1. 언어적 측면: 복합 양식 리터러시
2. 문화적 측면: 문화적 리터러시
3. 성찰적 측면: 비판적 리터러시
Ⅲ. 국어교육에서 매체를 수용하는 방향
1. 언어를 바라보는 관점의 변화
2. 소통 방식의 변화를 담아내는 교육
3. 국어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텍스트의 확장
4. 사회적 소통과 성찰의 언어문화 강조
본문내용
Ⅰ. 국어교육과 매체

1. 매체 이용 실태와 국어교육적 함의

조사에 따르면 초 ․ 중 ․ 고등학생들이 인터넷을 이용하는 비율은 거의 100%에 가까운 것으로 나타났다(한국인터넷진흥원,2008). 또한 아래 표와 같이 학생들의 영상매체와 정보오락매체 접촉시간이 타 매체 접촉시간보다 월등히 길며, 학교급 간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초 ․ 중 ․ 고등학생들이 여가 활용에 있어서 TV보기와 인터넷하기의 비중이 매우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표 1> 매체별 접촉시간 문화관광부(2007), 「2007년 국민독서실태조사」, http://www.mcst.go.kr
(단위 : 분)
학생
06년
07년
평일
주말
평일
주말
인쇄
매체
일반도서
45
51
45
51
만화
21
24
23
25
잡지
6
6
7
6
신문
-
-
7
6
소계
72
81
82
88
영상
매체
TV
88
148
96
153
비디오
7
15
9
16
소계
95
163
105
169
음향
매체
라디오
13
13
10
11
음악
50
59
59
65
소계
63
72
69
76
정보
오락
매체
인터넷
74
121
85
131
핸드폰
-
-
86
91
소계
74
121
171
222

<표 2> 여가 활용시 각 활동 비중 문화관광부(2007), 「2007년 국민독서실태조사」, http://www.mcst.go.kr
(단위 : %)


이와 같은 매체 이용 실태에서 국어교육의 내용인 언어를 통한 정보와 지식의 수용 및 문화의 향유, 그리고 일상적인 의사소통 능력에 있어서 매체의 영향을 고려하는 일이 중요해졌음을 알 수 있다.

1) 매체 이용 목적과 의사소통의 관련성
매체 이용의 목적은 자료/정보 획득, 여가활동, 커뮤니케이션 등으로 조사되었다(한국인터넷진흥원, 2008). 이는 모두 국어교육의 본령이라 할 수 있는 언어적 의사소통과 문학을 포괄하는 상위범주로서, 특히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인터넷 이용 통계는 인터넷이 언어와 문화적 삶에 미치는 영향을 직접적으로 보여준다.
또한 다른 사람들이 작성 ․ 제작한 글, 그림, 음악, 사진, 동영상 들을 망라하는 개념인 UCC(user created content)를 보거나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의미가 표현, 전달되는 방식에 이미지와 같은 매체언어가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고 있다.

2) 매체 이용 현황의 국어교육적 함의
앞서 논의한 매체 이용 현황을 국어교육적 함의와 관련지어 고려할 때, 다음과 같은 사실에 주목하게 된다.
첫째, 과거에는 매체에 의존하지 않았던 인간의 의사소통까지도 인터넷에 의해 매개되는 정도가 갈수록 증대되고 있다. 이는 일반인들이 수용자로서만 매체에 접근했던 과거와 상황이 달라졌음을 의미한다. 국어교육이 중시하는 언어활동이 매체를 통해 이루어질 때 언어 사용 방식과 전달 효과 면에서 어떻게 달라질지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의사소통 능력에서 중요해졌다.
둘째, 일반인들의 정보획득에 있어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매체인 텔레비전과 인터넷의 올바른 수용에 대해 국어교육이 주목해야 함을 보여준다. 많은 이들이 매체를 통해 정보를 접하고 있는 만큼 매체가 특정 정보를 어떻게 선택, 배제하며 선택된 정보를 어떤 관점에서 재현(표상)하는지 다룰 필요가 있다. 이는 국어교육에서 중시하는 비판적 읽기 교육이 적용되어야 함을 말해준다.
셋째, 매체를 통해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에서는 이미지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다양한 언어와 기호가 복합적으로 어우러진 의미작용을 강조하는 언어 개념의 변화를 필요로 한다.

2. 의미와 소통의 매개체로서의 미디어

앞서 살핀 내용에서 국어교육에서 매체를 바라보는 관점이 다른 교과에서의 그것과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국어교육에서 지금까지 다루어 온 내용은 문자와 음성언어를 통해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이며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와 같은 의사소통을 통해 이루어지는 의미(meaning)의 수용 ․ 생산 ․ 전달이다. 국어교육에서 매체가 중요하게 부각되는 이유는 매체의 특성을 고려한 언어활동, 의미와 소통의 매개체로서 매체의 역할이 중요해졌기 때문이다.

1) 타 교과에서 매체에 접근하는 방식과의 차이
사회교육에서 매체를 다룬다면 주로 매체와 관련된 사회 ․ 문화적 현상이나 제도, 그리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소양을 다룰 것이다. 윤리교육에서는 매체를 대하는 태도, 즉 정보통신 윤리 혹은 정보윤리를 강조할 것이다.
이에 비해 국어교육에서는 매체의 언어를 통한 소통 능력, 매체 텍스트의 의미를 중심으로 한 비판적 수용과 창의적 생산 능력, 매체 텍스트의 문화적 가치에 대한 비평 능력 등을 기르는 데 중심을 둔다. 의사소통의 매개체로서의 매체가 어떻게 의미를 실어 나르고 영향을 미치는지에 주목한다.

2) 소통 방식의 세 가지 다른 유형과 매체의 관련성
미디어 학자인 톰슨(Thompson)은 소통 주체 간 상호작용을 중심으
참고문헌
김대행(1998), 「매체언어 교육론 서설」, 『국어교육』, 제97호, 한국국어교육연구학회.
김양은(2005). 「리터러시 관점에서의 미디어 교육에 관한 연구“ 언어로서의 미디어에 대한 인식을 중심으로,『한국언어문화』, 제27집.
김영기 외(2004), 「인터넷의 횡단적 속성과 이용 방식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회.에서 재인용.
김정탁(2000), 『굿바이 구텐베르크』, 중앙일보 새천년.
문화관광부(2007), 「2007년 국민독서실태조사」, http://www.mcst.go.kr
박창호(2004),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공공 영역의 쇠퇴인가 부활인가?」, 『사회이론』, 제25호, 한국사회이론학회.
윤여탁 외(2007), 「매체언어 교육의 본질에 대한 연구」, 『국어교육연구』제19집,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윤여탁 외(2008). 『매체언어와 국어교육』, 서울대학교출판부.
정현선(2005), 「디지털 매체 시대 의사소통 방식의 변화」, 『새국어생활』, 제15권제2호, 국립국어원.
정현선(2005). 「‘언어∙텍스트∙매체∙문화’ 범주와 ‘복합 문식성’ 개념을 통한 미디어 교육의 국어교육적 수용에 관한 연구」, 『한국초등국어교육』, 제28집,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정현선(2007), 「기호와 소통으로서의 언어관에 따른 매체언어교육의 목표에 관한 고찰」, 『국어교육연구』, 제19집,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법영역(체계)의 이론과 실제
  • 언어와 언어 사이에 존재하는 변이들을 규명할 수 있다고 주장Ⅰ문법의 이론 3. 문법교육을 바라보는 시각 (1). 7차 교육과정 이전 - 전통적 문법 담론① 독자론 -문법은 언어기능 신장과는 무관하게 그 자체로서 가르칠 가치가 있다고 보는 관점 / 문법 교육은 독자적으로 교수-학습될 필요가 있다고 봄② 무용론-문법 능력은 모어 화자가 이미 내재화하고 있는 능력이기 때문에 특별히 명시적으로 가르칠 필요가 없다고 보는 관점 / 국어교육의 목표

  • [다문화교육론]교육기관에서 진행된 교육프로그램이나 매체활용 강의 하나를 선정하여 다문화교육의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 [결혼이주여성 경제교육]
  • 다문화교육론교육기관에서 진행된 교육프로그램이나 매체활용 강의 하나를 선정하여 다문화교육의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목 차 -Ⅰ. 서 론Ⅱ. 교육기관에서 진행된 교육프로그램이나 매체활용 강의 하나를 선정하여 다문화교육의 관점에서 분석하시오1. 결혼이주여성 경제교육 - 경기 다문화 교육센터2. 경기 다문화 교육센터의 다문화주의적인 교육 프로그램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3. 결혼이주여성 경제교육을 다문화주의적으로 진행하고 있

  • [국어교육] 문학과 교육과정안 및 제7차교육과정안 분석
  • 론이 퍼지기 시작했으며 최근에는 인간중심의 교육 과정론이 널리 통용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인간과 교육, 언어를 바라보는 철학의 변화와 방향을 같이 하는 것이다. 3)교육과정의 검토 필요성: 다양한 국어 현상 중에서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것들을 표집해서 조직한 것이 교육과정이다. 국어 교육과정은 국어 현상을 이루는 사고-의사소통-문화의 요소를 통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아울러 국어교육이 하나의 교육 분과인 이상, 교육 현상의 관점

  • [국어교육론] 국어과에서의 매체언어 교육방안 연구
  • 국어과에서의 매체언어 교육방안 연구국어과에서의 매체언어 교육방안 연구I. 서론1. 매체의 다양화와 매체교육의 필요성 최웅환, 「국어교육과 미디어교육」, 『뉴미디어 시대 국어교육의 방향 모색』, 국어교육학회, 2004 : pp.1~2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이 지향하는 바를 설정함에 있어서 사회적 현상과 요구를 수용치 않을 수 없다. 해당 국가 나름의 교육관과 지향점도 중요하겠으나 시대적 상황을 거스르거나 거부하는 교육(과정) 또한 위험한 일이

  • [교육심리] 한국의 특수아동교육
  • 한국의 특수아동교육- 목 차 -■서 론■본 론■특수아동교육의 정의■특 수 아 동 교 육 의 역 사서양의 특수아동교육의 역사한국의 특수아동교육의 역사■외 국 의 특 수 아 동 교 육미국캐나다오스트레일리아일본스웨덴벨기에■한국특수아동교육의 정의분류 및 교육방법시각장애아청각장애아정신지체아지체부자유아언어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학습장애아중도중복장애아■한 국 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