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오하이오 주, 오레곤 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5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2. 오레곤주 resource guide 전체적인 특징
1) 전체적인 특징
(1) 다루는 실천적 문제
(2) 교수-학습 과정
(3) 평가
2) 실제 resource guide를 통한 분석
3) 참고 문헌


3. 실천적 문제 비교 분석(오하이오 주/ 오레곤 주), 우리교육과정 자기 팀 교육내용을 실천문제 중심으로 바꾸어 보기, 시사점 도출, 발표
1) 서론
2) 본론
(1) 오레곤 주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실천적 문제
(2) 오하이오 주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실천적 문제
(3) 우리나라 교육과정
3) 결론 (시사점)
4) 참고 문헌

5. 오하이오주 번역한 부분의 주제와 비슷한 부분의 우리나라 교과서 및 지도서 내용, 경기도연구회자료 등과 비교 분석, 시사점 제시
1) 오하이오주 내용
2) 교과서 및 교육과정해설서 내용
3) 비교․분석
4) 시사점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오하이오 주 Resource Guide 전체적인 특징
오하이오 주 가정과 교육과정은 가족의 일을 위해 학생들을 준비시키는데 있다. 가족 유대감을 강화하고, 가정, 직장, 공동체 사회 및 이 지구상에서 자신과 가족의 행복을 위해 행동하도록 하는 개인적 능력을 배양시키는데 있다. 오하이오 주에서 사회는 건강한 가족에 달려있다고 보았다. 건강한 가족은 개인을 성장시키고, 그들을 교육하고, 가치관과 행동의 기준을 몸에 배이게 하고, 노동 현장에 인력 자원을 제공한다.
오하이오 주 가정과 교육과정은 학생들에게 일상생활에서 직면할 수 있는 실천적 문제를 실천적 추론을 통한 해결하고, 대안적 선택과 그 결과를 평가하고, 도덕적 선택을 위한 표준과 기준을 개발하고, 그리고 자기 자신과 가족, 그리고 다른 사람을 위한 결과를 기초로 행동하도록 하는데 끌어들인다.

1) 다루는 실천적 문제
(1) 오하이오 주 중학교 교육과정
오하이오 주 중학교 교육과정은 크게 두 가지 측면으로 볼 수 있다. 첫째, 중학교 교육과정 목표체계를 식생활, 의생활, 주생활, 소비 생활의 영역으로 지향하는 것이 아니라 목표를 중심으로 다양한 내용을 포함함으로써 가정과 교육의 통합을 이루고자 하였다. 이러한 통합은 기존에 가정과 교육 내용체계로 실제 생활에 적용할 수 없었던 지식의 분절화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게 해주고, 가정생활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다. 둘째, 방법체계로 보면 오하이오 주의 중학교 교육과정은 가정학을 기술과학이 아닌 실천적 비판과학으로 간주하고 학생들은 실천적 문제를 통하여 자기 스스로 책임을 지고 이성적인 행동을 하기 위한 능력을 개발하는 실천적 문제 중심으로 삼았다(최서희, 2003).
오하이오 주 교육과정에서는 핵심과정에서 문제 해결 능력, 대인 관계 능력, 관리 능력, 시민 자질 능력에 해당하는 실천적 문제를 우선적으로 다루고, 핵심코스에서 실천적 문제를 중심으로 그와 관련되는 관심(Concern)과 모듈(Module)을 설정하고, 내용 모듈속의 개념(Concept)에 따라 실천적 문제 교수-학습 과정을 진행한다.
중학교 가정과 교육과정은 한 권의 교육과정 속에 4가지 핵심 코스를 가지고 있다. 이 핵심 코스에서 다루는 실천적 문제는 [표-1]과 같다.

구분
핵심코스
실천적 문제
관심 분야(Concern)
중학교
자아 정체감 형성
∙자아 형성을 위해 나는 무 엇을 해야 하는가?
자아형성, 성, 용모, 건강한 생활양식
타인과의 관계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기 위해서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의사소통, 가족 관계, 동료 관계, 아동에 대한 관심, 타인 배려하기, 사회에 대한 관심
자립을 위한 준비
∙남에게 의존하지 않기 위해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자기보호, 의생활, 음식 준비, 직업
자원 관리
∙자원관리를 위해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인적 자원, 경제적 자원, 소비자 보호, 생활환경


[표-1] 오하이오 주 중학교에서 다루는 실천적 문제

핵심 코스는 [표-2]와 같이 여러 개의 관심분야(Concern)가 있고 관심분야 은 다시 여러 개의 모듈들(Modules)로 구성되며, 모듈 속에는 다시 관련되는 개념들(Concepts)이 있는데 교수-학습 활동은 지지 개념이 포함된 실천적 문제로 구성된다.

과정 모듈
문제해결 능력, 대인관계 능력, 관리 능력, 시민 자질
핵심 코스
관심분야(Concern)
모듈(Module)
자아 정체감 형성

자아 형성에 관한 관심
자아 존중감, 자아 정체감 수용, 가치와 태도, 목표, 정서, 자기 조절
성에 관한 관심
성에 관한 의사결정, 십대 임신, 성관계에 의해서 전염되는 병
개인적 용모에 관한 관심
개인적인 이미지, 몸차림, 의복의 선택
건강한 생활양식에 관한 관심
건강, 식품 선택, 영양, 체중 조절, 무질서한 식습관, 여가, 스트레스, 약물남용, 자살
타인과의 관계
의사소통에 관한 관심
의사소통기술, 주장 훈련, 갈등관리, 지원 체계
가족관계에 관한 관심
가족의 본질, 가족역할과 기능, 가족의 생활양식, 건강한 가족, 부모/자녀 관계, 형제자매 관계, 가족 위기와 스트레스, 가정폭력
동료관계에 관한 관심
우정, 동료압력, 이성교제
아동에 관한 관심
아동발달, 생활지도, 놀이
타인 배려에 관한 관심
돌보는 사람, 아동 돌보기, 노인 돌보기, 특정 요구를 가진 사람 돌보기, 애완동물 돌보기
사회에 관한 관심
시민의식, 사회참여, 범지구적 인식, 기술과학, 변화
자립을 위한 준비
자기 보호에 관한 관심
책임감, 자기보호, 상호의존
의복에 관한 관심
구매, 손질, 관리, 구성
음식준비에 관한 관심
구매, 부엌관리, 레시피 활용, 안전과 위생, 비품, 식단과 간이식
직업에 관한 관심
자기 평가, 직업적인 선택, 기업가 정신, 작업관계, 일과 가족
자원관리
인적 자원에 관한 관심
자원의 활용, 개인의 잠재력, 시간관리
경제적 자원에 관한 관심
수입 획득, 소비 패턴, 예산 세우기, 재정적인 서비스
소비자 보호에 관한 관심
소비자 의사결정, 광고. 상표 권리와 책임, 소비자보호
생활환경에 관한 관심
주거, 더불어 사는 책임, 개인생활 공간, 주거환경 보호, 지구환경 보호

참고문헌
중1 기술․가정부분 학습지도안 (동화사)
중 1 가족생활자료 (경기도)
고 1 기술·가정 교과서 (천재교육)
제 7차 교육과정-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해설서
제 7차 교육과정- 가사․실업계열 고등학교 전문교과 교육과정 해설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미소설작가] Mark Twain & Charles Chesnutt
  • 오레곤 3개의 자유주를 승인하였다. 이 때문에 미시시피, 플로리다, 알라바마, 죠지아, 루이지애나, 사우스 캐롤라이나가 남부동맹정부(Confederate States of America)를 수립하고, 대통령이 필요하게 되자 제퍼슨 데이비스(Jefferson Devis, 1808~1889)를 선출하고 각주의 권리 보장과 노예제 합법화를 주장하였다. 링컨은 연방 수호의 목적으로 남부에 대한 온화한 정책을 제시했으나 그 해 4월 12일에 남부동맹 정부가 기선을 잡아 요새를 포격하기 시작했다. 이렇게

  • [미국][미국 정보기술(IT)][미국 첨단기술][미국 과학기술][미국 인터넷방송기술][미국 웹기술]미국의 정보기술(IT), 미국의 첨단기술, 미국의 과학기술, 미국의 인터넷방송기술, 미국의 웹기술 분석(기술,정보기술)
  • 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미디어 바로 읽기 교육, 미디어 제작교육 등을 펼치고 있다. ACM은 매체를 이용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각 단체들에게 기술적인 도움과 정치적인 지원을 하며 전문분야에 대한 자문 활동도 하고 있다. 현재 미국 전역에 걸쳐 약 2,000개 이상의 시민단체들과 5,000개 이상의 퍼블릭 액세스 채널을 ACM이 대표하고 있다. 이러한 미국의 퍼블릭 액세스 채널은 애초의 퍼블릭 액세스(Public Access) 개념을

  • 19c미국 문학 남북전쟁에서 1914년까지
  • 교육 The Education of Henry Adams〉에서는 질서와 신앙을 추구한 그의 탐구가 무위로 끝나고 말았다고 적고 있다.◉이 시대의 시세기의 전환기는 미국시의 빈곤기였으나 주목할 만한 시인이 2명 나타났다. 그 한 사람은 시드니 러니어(1842~81)로서 〈옥수수 Corn〉(1875)〈교향곡 The Symphony〉(1875)〈글린의 늪 The Marshes of Glynn〉(1878)에서 음악적 리듬과 교향곡 주제의 전개수법을 활용한 재능있는 음악가 시인이었다. 또 한 사람은 에밀리 디킨슨이다. 수줍고 장

  • 가톨릭에서 바라 본 안락사
  • 오하이오 주에서 안락사에 관한 법률안이 제안되어 부결된 이래 지금까지 안락사 및 의사조력 자살 혹은 존엄사에 관한 법률 제정이 세계 각국에서 수많이 시도되었지만, 현재 안락사에 관한 법률 안락사 허용성에 대한 비교법적 고찰, 형사법연구(제21권),158~184쪽, 한상훈 , 한국형사법학회이 제정되어 공식적으로 안락사를 허용하고 있는 나라는 미국의 오레곤 주와 네덜란드뿐이다. 물론 세계 최초로 안락사를 법으로 허용한 나라는 호주이다. 호주

  • 가출 청소년보호의 실태와 문제점과 역할방안과 외국청소년 가출대책 팀
  • 교육청3) 지방 노동사무소 4) 지방자치단체와의 협조체제 구축12. 지방사회의 가출 청소년 보호 활동 강화 1) 지역사회 가출 청소년 안전망 구축2) 가출 청소년 위한 자원봉사자 확대3) 대도시와 수도권 중심의 가출 청소년 안정망 건설13. 가출 청소년 통합지원센터의 역할과 운영방안1) 의의 및 목적14. 가출 청소년 통합지원세원의 운영방안1) 운영주체2) 운영체계3) 기타 운영상의 문제15. 기대효과 16. 가출과 학업중단에 관한 설문조사 내용 및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