썸머힐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면서
Ⅱ. 썸머힐 학교 아이들의 생활
Ⅲ. 썸머힐의 교육
1. 수업 참여의 자유
2. 학생자치회의
3. 성교육
4. 썸머힐의 활동 (연극, 댄스파티, 놀이)

Ⅳ. 썸머힐의 졸업생들
Ⅴ. 썸머힐 교육의 장점
1. 자율적 태도
2. 다양한 경험을 통한 진로탐색

Ⅵ. 썸머힐 교육의 한계
1. 최소한의 지식, 규범, 규칙의 부재
2. 의지력
3. 졸업 후의 사회 적응
<자료출처>

본문내용
Ⅰ. 들어가면서
여러분, 우리 학교 화장실이 남녀구분이 되어있지 않고 하나로 합쳐져 있다면 여러분은 화장실에 가고 싶으실 것 같아요? 그리고, 총장님이 벌거벗고 금잔디를 돌아다니신다면 어떠실 것 같으세요? 교수님과 우리들이 한데 어울려서 나체로 수영을 하는 성균관, 상상이 가시나요? 영국에는 이러한 일이 실제로 벌어지고 있는 학교가 있습니다. 바로 썸머힐입니다. 앞서 말한 내용이 극단적인 방종의 형태라고 느껴지시겠지만, 썸머힐은 방종이 아닌 자유를 지향하고 있는 학교입니다. 썸머힐은 A. S. 닐의 사상을 바탕으로 설립된 학교인데요. 닐의 교육사상은 노이로제에 걸린 한 사람의 학자를 배출하는 것보다 한 사람의 행복한 전차 운전사를 배출하는 것을 바탕으로 합니다.

Ⅱ. 썸머힐 학교 아이들의 생활







8:15-9:00
아침식사
9:00~13:00
수업
13:00~
점심시간 & 자유시간
16:00~17:00
티타임
17:00~
자유시간
저녁행사
영화상영
심리학강좌
댄스파티
개인자유
연극연습
학교총회
&댄스파티



이제부터 썸머힐에서 어떤 방식으로 학생들의 자유를 보장해주며 교육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썸머힐 아이들의 시간표를 봐주세요.
썸머힐에서 수업은 한 주에 5일간만 오전 중에 실시하며 수업 시간표는 40분을 한 시간으로 하여 오전 중 총 5시간동안 수업을 합니다. 표에 쓰여 있듯이 9시에 수업이 시작되는 종이 울리고 오후에는 모두 수업이 없어 저마다의 시간을 갖습니다. 그 후 4시부터는 차를 마시고 5시부터는 본격적으로 자유시간이 주어지는데, 어린 학생들은 책 읽는 것을 듣기 좋아하고 중간 그룹의 학생들은 미술실에서 그림을 그리며 제일 나이 많은 학생들은 도자기실이나 목공소, 철공소 같은 곳에서 작업을 합니다. 매주 저녁에는 요일에 따라 행사가 결정되어 있는데요. 월요일 저녁에는 학생들이 영화관에 갑니다. 만약에 영화 프로그램이 바뀌면 한 주에 두 번 영화관에 갈 수 있는 학생은 목요일 오후에 영화를 하나 더 볼 수도 있지요. 화요일 저녁에는 선생님들과 고학년들을 위한 심리학 강좌가 있고 저학년들은 이 시간에 여러 독서 그룹에 참가합니다. 수요일 저녁에는 댄스파티가 있고 목요일 저녁에는 특별한 일이 없습니다. 이때에는 고학년들은 레이스턴이나 알데버라의 영화관에 가기도 합니다. 금요일 저녁에는 연극연습과 같은 특별한 행사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 연극은 겨울철 일요일 저녁에 상연됩니다. 그리고 토요일 저녁은 그 주일에서 가장 중요한데, 바로 학교총회가 개최되기 때문입니다. 학교총회가 끝나면 대개 댄스파티가 열립니다.



참고문헌
A. S. 닐(2006), 『자유로운 아이들 서머힐』, (경기 : 아름드리미디어)
강대중(2002), 『대안학교는 학교가 아니다』, (서울 :박영률출판사)
박용석(2002), 『가장 자유로운 학교이야기』, (서울 : 문음사)
세계 대안학교의 모델, 영국의 써머힐 스쿨 - 한국메사 홈페이지
(http://www.nowmesa.org/worldwide/ww_detail.asp?boardID=1&Board_id=27&selDate=2006-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인간 중심의 교육과정
  • 교사상이다. 물론 이론처럼 현실이 쉽게 이루어지기는 않겠지만 인간중심 교육 과정이 주는 장점과 단점을 면밀히 분석해 내고 다른 이론과 비교 보완하여 일그러져가는 우리들의 학교를 바로 세우는 것이 우리들의 과제인 것 같다. 이번 레포트로 인해 우선 인간 중심 교육 과정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게 되었고, 교육에 대해 느끼는 바도 크고, 아직은 학생이지만, 몇년후 교사로서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서도 생각 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 [교육학, 교사론] 프레이리의 교사론
  • 레포트를 쓴다는 것 자체가 많은 부담으로 다가왔었다. 게다가 여러 가지 과 행사와 겹치는 바람에, 흔들리는 버스 안 통학길에서 틈틈이 읽다 보니 가끔은 졸기도 하고 멀미도 나서 뇌가 마비되는 순간들을 겪었기 때문이다.그러나 책을 사서, 줄을 그으며 읽는 동안 교사에 관한 여러 가지 생각들이 정리되는 느낌이 들었다. 미래의 일은 아무도 모른다고 했다. 만약 내가 교사가 된다면, 지금 정리하고 다짐한 신념들이 결코 끊어지지 않고 단단히 이

  • `썸머힐 프로그램` 과 `발도르프 프로그램` 비교분석
  • 썸머힐 프로그램 과 발도르프 프로그램비교분석목차1. 주제선정이유2. 썸머힐 프로그램- 개발배경- 목표- 기본원리- 내용- 교사의 역할- 환경구성3. 발도르프 프로그램- 개발배경- 목표- 기본전제- 내용- 교사의 역할- 환경구성4. 썸머힐 프로그램과 발도르프 프로그램 공통점5. 썸머힐 프로그램과 발도르프 프로그램 차이점6. 참고문헌1. 주제선정이유썸머힐 프로그램과 발도르프 프로그램을 비교분석 하게 된 이유는 수업방식

  • 영유아프로그램에서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 까미 드브리스 프로그램, 썸머힐 프로그램, 디스타 프로그램, 발도로프 교육과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영유아프로그램 영유아프로그램에서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 까미 드브리스 프로그램, 썸머힐 프로그램, 디스타 프로그램, 발도로프 교육과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해서 정리하시오. 1.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1) 프로그램 개요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은 유아중심 프로그램으로 프로이트, 에릭슨, 게슈탈트, 피아제 등의 이론은 기초로 개발된 것으로 발달적 상호작용 프로그램이라고도 한다.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은 유아에게 민주적 태

  • [감상문] 썸머힐학교
  • 두 개의 거울을 가진 썸머힐학교아이들에게 무엇을 줄 것인가? 이것은 쉬운 질문도 아니고 이에 대답하기는 더더욱 어려울 것이다. 왜냐면 아이들은 우리의 후손을 의미하고 준다는 것은 우리가 무엇을 가지고 있느냐를 묻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줄 수 있으려면 무엇을 받아왔는지 또한 생각해야하기 때문이다. 썸머힐학교는 아이들에게 무엇을 줄 것인가에 대한 대답을 실천하고 있는 학교인 듯하다. 어쩌면 이 학교는 우리가, 더 나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