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변화의 추세에 따른 교육적 대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현대사회의 저출산 고령화문제 등 태권도장 경영환경 급변에 대한 태권도계 대응방안00
- 신자유주의와 교육 재편
- 제주사회 연구 제주의 인구변화와 주거이동
- (다문화교육론, 공통) 1. 다문화교육은 왜 필요한가? 교재와 다음 서적을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2.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기존의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 (다문화교육론, 공통) 1. 다문화교육이라는 과목은 왜 필요한가? 관련된 책을 참고하여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2.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일반적인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 목차
-
1. 저출산ㆍ고령화에 따른 학령인구의 감소
-현재의 추세와 교육적 대응
2. 세계화로 인한 국제적 교육경쟁 및 상호교류ㆍ협력 확대
-현황과 교육적 대응
3. 사회경제적 불평등으로 인한 교육격차의 심화
-현황과 교육적 대응
4. 과학기술의 첨단화에 따른 교육패러다임의 변화 압력 증가
-현재의 추세와 교육적 대응
5. 직업ㆍ생활 양식의 다양화
-학습과 일의 연계 강화의 필요성과 교육적 대응
- 본문내용
-
1. 저출산ㆍ고령화에 따른 학령인구의 감소
1)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낮은 출산율과 가장 빠른 고령화 추세를 보이고 있음
- 한국의 출산율은 ‘05년 1.08명으로 세계 최저를 기록
- 한국은 ‘00년 고령화사회로 진입한 이후 ’18년 고령사회(14.3%), ‘26년 초고령사회
(20.8%)에 도달할 전망
2) 학령인구(6~22세)와 생산가능인구(15~64세)의 감소로 잠재성장력이 약화될 우려
- 학령인구는 ’05년 현재 총인구의 22.0%인 10,575천 명이나, ’30년에는 12.7%인 6,163천 명으로 낮아질 전망임
- 생산가능인구는 ‘16년 3,619만 명(총인구의73.4%)을 정점으로 감소, 50~64세 인구
는 지속적으로 증가해 생산가능인구가 점차 고령화됨
ㆍ생산가능인구의 구성비 추이 : 71.7%(’05)→72.0(’20)→64.4(’30)
ㆍ생산가능인구의 평균연령 변화 : 38세(’05)→41.8(’20)→43.1(’30)
▶교육적 대응: 학령인구와 생산인구의 감소에 대비하여 교육체제의 개편이 요구됨
-급격한 인구 축소를 막기 위해 출산 장려 교육, 영유아 보육기능 강화 등의 정책 추진 필요
-경제활동 중단 여성의 재취업교육 강화
- 경력단절여성에 특화된 취업능력향상 프로그램 개발․보급
- 중․고령 여성을 대상으로 사회서비스 분야 전문교육 실시 후 취업과 연계
- 고학력 미취업 여성을 대상으로 교육훈련과 취업이 연계된 맞춤형 교육 지원
- 고령자의 직업능력개발 지원
- 기업체의 고령자 친화적 훈련프로그램 개발비 지원 및 우수프로그램 발굴․확산
- ‘고령자경력설계상담제도’ 도입
-> 역량, 경험, 적성 등을 진단하여 재취업 등 생활 설계에 대한 종합 서비스 제공
- 성인 평생학습 기반 조성
- 현행 평생교육법상의 교육계좌제를 개편하여 학습결과 평가․인정기능을 추가한
‘평생학습계좌제’ 도입
- 정규학위과정으로서 ‘성인대학’ 도입
- GDP 대비 평생학습 정책예산 0.04%(‘06)를 0.10%(’30)로 확대
- u-러닝을 통한 학습자주도 평생학습 지원
- 유비쿼터스 평생학습 기반 구축
-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역량을 진단할 수 있는 평생학습역량진단시스템 개발
- 학교와 지역사회 연계를 통한 평생학습 활성화
- 학교교육과 평생학습의 연계 강화 사업 전개
- 고급 노인교육에 대한 수요에 부응하는 ‘제3인생대학' 프로그램 도입
2. 세계화로 인한 국제적 교육경쟁 및 상호교류ㆍ협력 확대
1)세계화로 인해 국가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으나 교육의 국제 표준 도입이 미흡하여 국제적 호
환성이 떨어지고 국제경쟁력이 미약함
※ 세계 200위권내 국내 대학은 3교(일본 11교, 중국 6교, 홍콩 4교, The Times '06)
2)교통․통신의 발달로 국가 간 인적, 물적 교류와 소통이 급속히 증가함
3)세계적인 교육시장의 형성으로 교육의 국제 경쟁 심화
-교육인구의 국외 유출이 확대되고 있음
-‘06년 미국 내 유학생 중 한국인 비율이 최고(14.9%, 9만3728명)
-국내 대학의 재적학생 대비 외국인 학생 비율은 0.3%로 OECD 국가(평균 7.3%) 중 최하위
(2004년 기준)
4)국제결혼이주자, 이주외국인노동자 등의 증가로 한국사회는 인종, 문화적으로 다원화되어
가고 있으나 다문화교육은 미흡
- ‘05년 한국사회의 전체 혼인 중 13.6%가 국제결혼이며, 농촌 총각의 35.7%가 외국인 신부를 맞이했음 (통계청, 2005년 혼인․이혼통계)
▶교육적 대응: 교육의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과 함께 한국적 세계시민을 육성하기 위한 다문화 교육이 필요함
- 참고문헌
-
사회변화 추세 부분 참고
교육 혁신 위원회, 미래교육 비전과 전략, Web Site
장혜경, 『 저출산의 현황과 원인 및 대책 그리고 전망 』, 지방행정(2004.11)
한형수, 『고령화에 따른 사회변동의 의미와 과제』, 도시문제 40권 438호
사회변화 추세에 따른 교육적 대응 부분의 참고 자료
한국 교육개발원 www.kedi.re.cr
교육 혁신 위원회, 미래교육 비전과 전략
가두리 학문 공동체 http://cafe.naver.com/scein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문화교육론, 공통) 1. 다문화교육이라는 과목은 왜 필요한가? 관련된 책을 참고하여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였습니다. 2.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일반적인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였습니다.
- [국제이해교육]국제이해교육의 의미,목적, 국제이해교육의 실태,재량활동,제7차교육과정, 국제이해교육의 문제점,방향 분석
- 보육의 개념과 유형2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다문화교육론 공통) 1. 다문화교육은 기존 교육과 무엇이 다르며, 왜 필요한가? 2.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기존의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 가족복지론] 이혼 증가로 나타나는 한부모 가족의 문제와 한부모가족을 위한 다양한 정책이나 대첵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양상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영향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 감정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유아교육, 방송대]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또래상담의 필요성,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및 상담사례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아동행동] 연령에 따른 아동화 발달단계 분석 -그림 그리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