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사회] 다문화 교육 수업계획안 -북한 문화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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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 교육 수업 지도안
1. 대상 학년 및 교과
2. 교재
3. 학습목표
(1) 지식 ․ 이해
(2) 기능 ․ 태도
4. 지도원리 및 지도 상의 유의점
5. 참고자료
6. 본시 교수 ․ 학습 지도 계획
(2) 북한 문화의 이해
① 북한의 가족 관계
② 북한의 학교 교육
③ 북한에서의 성(性)역할
④ 북한의 사상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문화는 인간의 삶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면서 각 집단이나 사회, 그리고 민족이나 인종에 따라 각기 고유한 행태로 나타나는데, 이렇게 각기 독특하면서 분절된 문화의 형태들이 하나의 조합을 이룬 상태를 ‘다문화’라고 볼 수 있다. 현대로 올수록 대부분의 나라들은 다문화를 공유하는 사회가 된다고 할 수 있고, 우리나라 역시 그렇다.
다양한 문화, 민족, 성, 사회적 계층의 배경을 가진 학생들이 공평한 교육적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교육과정의 변화를 시도해야 하며, 그러한 교육을 다문화 교육이라 일컬을 수 있다. 다문화 교육은 인종, 윤리, 언어, 종교, 정치, 고용, 사회계층, 경험, 정신적, 육체적 능력, 성, 기호, 연령 등에 다르게 나타나는 인간 행동에 대한 이해를 통해 다양한 문화나 사회방식이 존재함을 당연한 것으로 간주하고, 서로 다른 문화로 인한 행동의 차이나 사고방식의 차이를 수용하고 이해할 것을 강조한다.
사회현상을 그 내용으로 하는 사회과 교과안에서 변화하는 사회 현실에 맞게 각 개인이 서로를 존중하는 진정한 자유를 누릴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우리나라는 다민족으로 구성된 나라보다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을 절감하지 못하고 있다가 최근 들어 급격히 학교 안에서 다양한 문화를 가진 학생들이 증가함으로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을 절감 하고 있다. 현장에서 교사 70%가 다문화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지만 지도 자료가 없거나 방법을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임이 회자되고 있다. 또 일반 학생 30%는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거부감이나 편견을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기도 했다. 다문화사회,다문화가정,다문화가정자녀를 위한 교육프로그램개발 필요성. 양정화 (경남여성사회교육원 부원장)

다문화가정의 학생이라 하면 주로 동남아나 계열의 어머니와 한국인 아버지를 둔 가정을 말한다. 그러나 1990년 중반이후, 남한으로 입국하는 탈북자들의 상황은 양적으로 질적으로 이전과는 크게 달라졌기 때문에 다문화 교육에서 새터민은 빼놓을 수 없는 대상이 되었다. 새터민은 양적으로 급속히 확대되었을 뿐만 아니라 귀순용사가 아닌 보통사람들로서 만성적인 경제난에 19995년부터 두해동안 겪은 사상 초유의 물난리로 기근이 발생하고 아사자가속출하는 극심한 식량난 일어난 시기에 생존을 위해 북한국경을 넘어 중국으로 들어가 대부분 중국에서 일시적으로 머물다 남한으로 이주 선택한 사람들이다. 2007년에 새터민이 1만 명 도래하였고, 그 중 청소년 약 2000명 정도로 추정된다. 별첨1 참고

그러나 이 청소년들은 가치관과 문화적 차이로 인한 심리적 혼란과 갈등으로 대인 관계가 사회생활에서 부적응을 보이고 있으며 새터민 청소년의 교육문제, 이수정 / 무지개청소년센터 부소장, http://blog.empas.com/esiwon/29539743
, 이러한 문제들은 개인의 문제라기보다 사회적 편견으로 인한 불평등으로부터 기인하였다고 할 수 있다. 새터민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았을 때 앞으로 우리 사회에서 이들의 비중은 점차 늘어갈 것이며, 이들을 우리 사회의 일원으로 기능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사회과 교과에서 다루어야할 문제이다. 따라서 탈북자라는 예전의 정치적 이데올로기적 색채를 약화시키고 대신에 우리사회로 건너온 이주민이라는 성격을 강조하여, 이들을 이해하기 위한 수업이 절실하게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다문화를 바탕으로 북한문화를 이해하기 위한 고등학교 재량수업 1차시를 계획하여 보았다.

Ⅱ. 본론

(1) 다문화 교육 수업 지도안

1. 대상 학년 및 교과
․ 고등학교 1학년, 재량시간

2. 교재
․ 교사가 나누어주는 유인물

3. 학습목표
(1) 지식 ․ 이해
- 북한 문화에 대해서 이해 할 수 있다.
- 우리문화와 북한문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 수 있다.
(2) 기능 ․ 태도
- 현상을 보고, 문화의 특성을 분석할 수 있다.
- 북한문화의 이해를 통해 다문화에 대한 개방적 태도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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