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법] 어휘와 의미 교육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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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어휘와 의미교육론 관련 교육과정

2. 교과서 분석
1) 교육과정 해설서
2) 교과서 분석

3. 교수 학습 계획
1) 차시별 교수 학습 계획
2) 본시 학습 지도안

4. 본시 학습 지도
1) 목표 설정
(1) 전시 학습
(2) 학습 목표 제시
2) 기본 학습
3) 탐구 학습
4) 발전 학습
5) 평가

5. 참고 자료

6. 교과서 첨부 자료
본문내용
1. ‘어휘’, ‘의미’ 관련 교육 과정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과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중 ‘어휘’와 ‘의미’ 부분 비교-
어휘와 의미교육론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4-국어지식-(3)]
어휘의 개념을 안다.
[기본]
◦ 낱말과 어휘의 차이점을 말한다.
[심화]
◦ 어휘력을 기르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토의한다.

[4-국어지식-(4)]
낱말과 낱말 사이의 유의 관계, 반의 관계, 하의 관계를 안다.
[기본]
◦ 유의 관계, 반의 관계, 하의 관계가 성립하는 낱말들을 찾는다.
[심화]
◦ 유의 관계, 반의 관계, 하의 관계가 성립하는 낱말들을 이용하여 짧은 글을 쓴다.

[6-국어지식-(3)]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 외국어의 개념을 안다.
[기본]
◦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 외국어의 차이점을 안다.
[심화]
◦ 글에서 한자어, 외래어, 외국어를 찾고, 알맞은 고유어로 바꾼다.

[6-듣기-(2)]
여러 가지 표현의 의미를 알아보며 듣는다.
[기본]
◦ 말하는 이가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속담, 관용 표현, 작업, 명언 등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보며 듣는다.

[6-말하기-(5)]
여러 가지 표현을 사용하여 말한다.
[기본]
◦ 속담이나 격언, 다른 사람의 말 등을 적절히 인용하면서 말한다.
[심화]
◦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그 적절성을 판단하여 말한다.

[6-읽기-(2)]
다양한 표현의 의미를 알아보며 읽는다.
[기본]
◦ 글쓴이가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사용한 속담, 관용 표현, 격언, 명언 등의 의미를 파악하며 글을 읽는다.
[2-문법-(3)]
낱말과 낱말 간의 의미 관계를 이해한다.
[내용 요소의 예]
◦ 유의 관계, 반의 관계 등의 개념 이해하기
◦ 낱말들 간의 의미 관계를 바탕으로 어휘 더 알기
◦ 낱말들 간의 다양한 의미 관계에 관심 가지기

[3-문법-(2)]
소리가 동일한 낱말들이 여러 가지 의미로 사용되는 현상을 분석한다.
[내용 요소의 예]
◦ 동음이의어와 다의어 개념 이해하기
◦ 동음이의어와 다의어의 사용 양상 관찰하기
◦ 동음이의어와 다의어를 활용하여 문장 만들기

[3-말하기-(2)]
이야기나 속담을 활용하여 주장하는 말을 한다.
[내용 요소의 예]
◦ 주장하고 싶은 내용 선정하기
◦ 관련된 이야기나 속담 조사하기
◦ 이야기나 속담을 활용하여 주장하기

[4-읽기-(2)]
글을 읽고 어휘 사용의 적절성을 평가한다.
[내용 요소의 예]
◦ 사전적 의미와 문맥적 의미의 차이 이해하기
◦ 맥락에 따라 낱말 선택이 달라짐을 이해하기
◦ 적절한 표현과 적절하지 않은 표현 찾기
◦ 어휘의 적절성을 평가하면서 읽는 태도 기르기

[5-문법-(2)]
단어의 사전적 의미와 문맥적 의미를 구별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한다.
[내용 요소의 예]
◦ 사전적 의미와 문맥적 의미 구별하기
◦ 문장이나 글에서 단어의 의미 해석하기
◦ 단어의 사전적 의미와 문맥적 의미를 고려하여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기


[6-문법-(1)]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 외국어의 개념을 알고 국어 어휘의 특징을 이해한다.
[내용 요소의 예]
◦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 외국어의 개념과 차이 이해하기
◦ 국어 어휘의 특징 이해하기
◦ 고유어를 살려 쓰는 태도 기르기




[7-국어-(4)]
은어, 전문어, 속어, 비어, 유행어의 개념을 안다.
[기본]
◦ 은어, 전문어, 속어, 비어, 유행어의 개념에 속하는 예를 각각 찾는다.
[심화]
◦ 은어, 전문어, 속어, 비어, 유행어의 특성을 설명한다.

[7-쓰기-(4)]
다양한 표현을 사용하여 글을 쓴다.
[기본]
◦ 주어진 속담, 관용 표현, 격언, 명언 등을 적절히 인용하여 글을 쓴다.
[심화]
◦ 주제를 나타내기에 알맞은 속담, 관용 표현, 격언, 명언 등을 찾고 인용하면서 글을 쓴다.

[8-국어-(5)]
관용어의 개념을 안다.
[기본]
◦ 관용어의 예를 찾아 그 뜻을 말한다.
[심화]
◦ 관용어와 관용어가 아닌 것을 구별하는 기준을 알아본다.
[7-문법-(2)]
관용 표현의 개념과 효과를 이해한다.
[내용 요소의 예]
◦ 속담, 명언, 관용어 등의 개념 이해하기
◦ 관용 표현 사용의 효과를 알고 적절하게 활용하기
◦ 관용 표현이 사용되는 상황 이해하기

[8-문법-(2)]
여러 종류의 어휘를 비교하고 그 사용 양상을 설명한다.
[내용 요소의 예]
◦ 전문어, 유행어, 은어의 개념과 관계 이해하기
◦ 전문어, 유행어, 은어의 사용 양상 및 특성 이해하기
◦ 전문어, 유행어, 은어 사용의 효과와 문제점 파악하기

[8-문법-(4)]
문장이 여러 가지 의미로 해석되는 현상을 이해한다.
[내용 요소의 예]
◦ 중의적 표현과 모호한 표현 구별하기
◦ 중의적 표현을 해석하고 표현의 장단점 이해하기
◦ 모호한 표현이 된 이유를 지적하고 정확한 표현으로 고치기





<국어생활>
영역
내용
(1)
국어와
우리의 삶
(가) 국어 생활과 사고
(나) 국어 생활과 사회․문화
(다) 국어 생활과 문학
(2)
국어 생활의
실천
(가) 바른 국어 생활
(나) 문화 속의 국어 생활
(다) 창조적인 국어 생활
(3)
국어 생활과
국어 정신
(가) 국어 생활에 대한 성찰
(나) 국어를 발전시키려는 태도

․ 세부 내용
2-(나) 문화 속의 국어 생활
◦ 전통적 수사, 완곡어법과 직절 어법 등
선인들의 발상 및 표현 방식을 이해하고 그 의미를 재발견 한다.
◦ 관용어, 전통적 말놀이, 금기어, 수수께끼, 고유 지명 등에 담겨진 국어 문화를 발견하고 이를 국어 생활에 발전적으로 적용한다.
◦ 속담의 특성과 기능을 이해하고 이를 국어 생활에 적용한다.
<문법>
영역
내용
(1)
언어와 국어
(가) 언어의 본질
(나) 언어와 인간
(다) 국어와 국어 문화
(2)
국어 알기
(가) 음운의 체계와 변통
(나) 단어의 갈래와 형성
(다) 국어의 어휘
(라) 문장의 구성 요소와 짜임새
(마) 단어의 의미
(바) 문장과 담화
(3)
국어 가꾸기
(가) 국어사용의 규범
(나) 정확한 국어 생활
(다) 국어 사랑의 태도

․ 세부 내용
2-(다) 국어의 어휘
◦ 국어 어휘의 존재 양상을 이해한다.
◦ 국어 어휘의 체계를 이해한다.
2-(마) 단어의 의미
◦ 의미의 종류와 단어 사이의 관계를 이해한다.
◦ 의미 변화의 양상을 이해한다.
[10-듣기-(3)]
사회적 방언을 듣고 언어적 다양성을 이해한다.
◦ 사회 방언의 특성 이해하기
◦ 사회 방언의 다양한 표현 조사하기
◦ 사회 방언에 반영된 집단의 특성 파악하기
◦ 사회 방언의 소통 기능 이해하기
<문법>
(1)
국어와 앎
(가) 언어의 본질
(나) 국어의 구조
(2)
국어와 삶
(가) 국어와 규범
(나) 국어와 생활
(3)
국어와 얼
(가) 국어의 변천
(나) 국어의 미래

․ 세부 내용
1-(나) 국어의 구조
⑤ 의미
◦ 단어의 의미 유형과 단어 간 의미 관계, 의미 변화의 양상을 이해한다.
◦ 문장, 발화, 담화의 의미 생성 방식을 설명한다.

2-(가) 국어와 규범
② 올바른 단어 사용
◦ 외래어 차용 현상을 이해하고, 외래어 표기법의 원리와 규정을 익혀 외래어를 올바르게 표기한다.

2-(나) 국어와 생활
④ 전문어
◦ 직업 세계에서 나타나는 언어의 사용 원리와 효과를 이해한다.
◦ 전문어의 오남용 현상을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전문어를 올바르게 사용한다.

3-(가) 국어의 변천
③ 선인들의 국어 생활
◦ 전통적 수사, 속담, 관용어 등에서 알 수 있는 선인들의 국어 생활을 이해하고, 이를 실제 국어 생활에 응용할 수 있다.

[해설] 초등학교의 어휘와 의미 교육의 경우, 7차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이 4학년 때부터 배우던 것을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2년 이른 2학년 때부터 배우게 된다. 학습 내용 또한 변화가 있는데, 첫 번째로 7차 교육과정 4학년 국어지식-(3)에서 배우는 어휘의 개념을 아는 것이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다루지 않는다. 두 번째로, 7차 교육과정 4학년 국어지식-(4)에서 다루는 의미 관계의 내용이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2학년 문법-(3)으로 2년 일찍 학습하게 된다. 세 번째로, 7차 교육과정에서는 다루지 않은 동음이의어, 다의어와 사전적, 문맥적 의미를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각각 3학년 문법-(2)와 5학년 문법-(2)에서 다룬다.
네 번째로, 7차 교육과정 6학년 국어지식-(3)에서 다루는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를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6학년 문법-(1)에서 외국어까지 다루며, 개념을 이해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고유어를 살려 쓰는 태도 기르기’라는 발전학습까지 하게 된다.
중학교의 경우에는 첫 번째로 7차 교육과정의 7학년 국어-(4)에서 배우는 은어, 전문어, 속어, 비어, 유행어가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8학년 문법-(2)로 한 학년 늦게 배우게 되었다. 그러나 1년 늦게 배우는 대신 특성을 이해하는 것과 더불어 이러한 어휘를 사용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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