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토의식교육방법의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이론
1) 정의
2) 목적
3) 토론과 토의의 차이점
4) 장점/단점

2. 교수법
1) 토론, 토의의 단계
2) 토론, 토의 유형
⑴ 심포지엄(Symposium)
⑵ 포럼(Forum) 토론
⑶ 패널(Panel)
⑷ 원탁 토론
4) 교수자의 역할
5) 평가
1)드라마- 엄마가 뿔났다
2) TV 대선토론
3) 과학토론- 하우스

3. 우리가 생각하는 가장 효과적인 토론, 토의 수업 방식
‘세미나’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이론
1) 정의
▶토론
토론(debate)이란 어떤 논제에 대하여 찬성자와 반대자가 각기 논리적인 근거를 발표하고 상대편의 논거가 부당하다는 것을 명백하게 하는 말하기의 한 형태이다. 따라서 토론은 토론자가 자기 자신이 찬성하고 있는 것을 상대편으로 하여금 인정하게 하려는 의도로 행하여진다.

▶토의
여러 사람이 모여서 어떤 공동의 문제에 대하여 가장 좋은 해답을 얻기 위하여 협의하는 말하기의 한 형태이다. 이것은 전원이 협력해서 생각하는 협동적인 사고의 과정이다.
(1) 학습자들 간에, 또는 학습자와 수업자들간에 정보나 아이디어, 의견 등을 나누기 위해
서로 이야기하거나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탐구과정
(2) 학생들의 참여와 역할을 강조하는 학습자 중심의 수업방식
(3) 개방적인 의사소통과 협조적인 분위기를 요구
(4) 수업자의 능숙한 질문기법과 적절한 관여를 통해 토의의 흐름을 촉진
(5) 학습자와 수업자 모두의 창의성과 자발성, 그리고 대인관계의 태도 및 기능 등을 키
울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적 가치

2) 목적
▶토론
상대방을 설득하여 자신의 의견을 관철시키는 것이다
▶토의
토의는 목적을 지닌 대화의 과정이다. 토의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목적 지향적이어야 하며, 그 목적은 성취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또 토의의 주제가 논란거리여야 하며 토의에 참가하는 사람들이 이것에 대해 충분히 인식하고 있어야한다.
각 회원들의 의견을 발표하게 하며(개방적 분위기), 상호간의 의견을 분석, 비교하고(장단점 비교) 최선의 의견으로 정리 통합하면서 최선의 의견을 전체의 의사로 결정하는데 있다.

3) 토론과 토의의 차이점
토의와 토론은 사실상 엄격한 개념 구별이 어렵다. 영어로 디스커션(discussion)과 디베이트(debate)는 모두 토론, 토의, 의논이란 의미를 갖고 있으며 같은 의미로 사용하나 사실은 약간 다르다. 토론은 넓은 의미에서의 토의의 일종이다. 토론은 공통된 주제와 여러 사람이 문제의 해결을 위한 의견의 일치를 구하려는 점에서 토의와 같지만 협동하여 의견을 나누고 검토하는 것이 아니라 의견을 나누어 각자의 의견을 말하고 상대방의 의견을 반박하면서 자기의 주장이 옳음을 밝혀 나가는 형식을 말한다. 토의와 토론의 특징을 약술하면,
참고문헌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국립교육평가원, 1996.
김정효, 토론학습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1997.
변홍규, 능률적 토의수업의 기법, 교육과학사, 1997.
새교육 2월호, 수행평가와 교사의 평가권, 한국교육신문사, 1999.
교육부, 수행평가 연수자료, 1998.
천대윤, 토의.토론.회의 방법론, 선학사,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토의학습(토론수업,토의식학습)특징, 토의학습(토론수업,토의식학습)역할, 토의학습(토론수업,토의식학습)훈련, 토의학습(토론수업,토의식학습)모형
  • 방법을 제대로 터득하여 견학 능력을 기르면 되는 것이다. 과거에는 교사가 견학을 다녀와서 거기는 어떤 곳이고, 과정은 어떻고, 특징은 무엇이 며 하면 학생은 그 걸 적고 외우면 되었다. 실제 견학을 할 수 있든 없든, 그곳에 대해 알았던 몰랐던 그것은 문제가 아니었다. 그러나 이제는 스스로 견학계획을 세우고 실제 견학 능력을 기르고 방법을 터득하며 스스로 느낌을 느껴야 한다.Ⅱ. 토의학습(토론수업, 토의식학습)의 정의토의란 어떤 주제에

  • 직소우(과제분담학습,JIGSAW)협동학습모형 지도, 직소우(과제분담학습,JIGSAW)협동학습모형 적용방법, 직소우(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모형 성과
  •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 간의 개개인의 개별화 교육보다는 집단 활동을 통한 상호 협력을 통한 협력학습을 강조하고 있다. 학습 장면에서 소집단 활동이나 토의․토론을 통한 협동학습은 모든 과목에서 아주 유용한 수업 모형이라고 할 수 있다.일반적인 수업 장면에서는 소집단 활동에서 모둠원 모두가 활동에 참여하지 않고 소수의 우수아가 중심이 되어 수업이 진행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협동학습에서는 모둠원 전원이 학습 활동에 참여하여

  • [국어교육] 영상매체를 이용한 국어 수업
  • -영상매체를 이용한 국어 수업-(창의적 문학교육의 사례와 방법)Ⅰ. 들어가기중고등학생들이라면 진정 청소년기의 출발점에 서 있다고 하겠다. 이때쯤 부모님과 선생님, 어른들로부터 세상을 보는 안목을 넓히고 생각을 깊이 바라보기 위해 좋은 책을 많이 읽으라는 말을 듣게 된다. 이제 동화책을 그만 덮고 국내외 명작 문학작품이나 철학, 사상, 역사 책 등을 볼 때가 되었다는 것이다. 그런데 실제 현실은 영 다르다. 명작 읽기란 겉으로는 교육

  • [교육실습] 교생실습-토의
  • 교육은 극히 드물다. 이론적인 부분에 치중하고 이를 권장하며 현실적인 어려움을 변명으로 현장에서의 실습이 최소화되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열악한 교육과정 속에 사범대학생들이 현장을 체험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교육실습’이다. 그렇다면 ‘교육실습’은 무엇일까? 백과사전에서 찾아보면 ‘교육실습’은 교직과정의 일부로서 실제의 교육작용을 부속학교나 협력학교에서 관찰참가실지 수업 등의 방법을 통하여 체험적으로 이수하

  • [수업이론] 토의식 수업을 통한 발견학습 -중학 영어과 수업에서의 적용가능성 탐구
  • I. 서론 - 연구 동기 및 목적  우리는 지난 학기에 ‘Toeicholic이라는 스터디 그룹을 만들어 참여함으로써, 토의식 수업을 통한 발견학습의 효과를 몸소 체험해 보았다. 앞으로, 교사가 되기를 꿈꾸며, 수업이론에 대해 공부하고 있는 우리는, 이러한 학습의 방법을 과연 실제 수업에도 적용 할 수 있을지에 의문을 갖게 되었다.  그 내용은, 학습 동기와 의욕을 가지고 있는 대학생들에게만 이러한 수업이 효과가 있는것은 아닌지, 즉, 이러한 수업을 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