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토의식교육방법의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이론
1) 정의
2) 목적
3) 토론과 토의의 차이점
4) 장점/단점
2. 교수법
1) 토론, 토의의 단계
2) 토론, 토의 유형
⑴ 심포지엄(Symposium)
⑵ 포럼(Forum) 토론
⑶ 패널(Panel)
⑷ 원탁 토론
4) 교수자의 역할
5) 평가
1)드라마- 엄마가 뿔났다
2) TV 대선토론
3) 과학토론- 하우스
3. 우리가 생각하는 가장 효과적인 토론, 토의 수업 방식
‘세미나’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이론
1) 정의
▶토론
토론(debate)이란 어떤 논제에 대하여 찬성자와 반대자가 각기 논리적인 근거를 발표하고 상대편의 논거가 부당하다는 것을 명백하게 하는 말하기의 한 형태이다. 따라서 토론은 토론자가 자기 자신이 찬성하고 있는 것을 상대편으로 하여금 인정하게 하려는 의도로 행하여진다.
▶토의
여러 사람이 모여서 어떤 공동의 문제에 대하여 가장 좋은 해답을 얻기 위하여 협의하는 말하기의 한 형태이다. 이것은 전원이 협력해서 생각하는 협동적인 사고의 과정이다.
(1) 학습자들 간에, 또는 학습자와 수업자들간에 정보나 아이디어, 의견 등을 나누기 위해
서로 이야기하거나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탐구과정
(2) 학생들의 참여와 역할을 강조하는 학습자 중심의 수업방식
(3) 개방적인 의사소통과 협조적인 분위기를 요구
(4) 수업자의 능숙한 질문기법과 적절한 관여를 통해 토의의 흐름을 촉진
(5) 학습자와 수업자 모두의 창의성과 자발성, 그리고 대인관계의 태도 및 기능 등을 키
울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적 가치
2) 목적
▶토론
상대방을 설득하여 자신의 의견을 관철시키는 것이다
▶토의
토의는 목적을 지닌 대화의 과정이다. 토의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목적 지향적이어야 하며, 그 목적은 성취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또 토의의 주제가 논란거리여야 하며 토의에 참가하는 사람들이 이것에 대해 충분히 인식하고 있어야한다.
각 회원들의 의견을 발표하게 하며(개방적 분위기), 상호간의 의견을 분석, 비교하고(장단점 비교) 최선의 의견으로 정리 통합하면서 최선의 의견을 전체의 의사로 결정하는데 있다.
3) 토론과 토의의 차이점
토의와 토론은 사실상 엄격한 개념 구별이 어렵다. 영어로 디스커션(discussion)과 디베이트(debate)는 모두 토론, 토의, 의논이란 의미를 갖고 있으며 같은 의미로 사용하나 사실은 약간 다르다. 토론은 넓은 의미에서의 토의의 일종이다. 토론은 공통된 주제와 여러 사람이 문제의 해결을 위한 의견의 일치를 구하려는 점에서 토의와 같지만 협동하여 의견을 나누고 검토하는 것이 아니라 의견을 나누어 각자의 의견을 말하고 상대방의 의견을 반박하면서 자기의 주장이 옳음을 밝혀 나가는 형식을 말한다. 토의와 토론의 특징을 약술하면,
- 참고문헌
-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국립교육평가원, 1996.
김정효, 토론학습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1997.
변홍규, 능률적 토의수업의 기법, 교육과학사, 1997.
새교육 2월호, 수행평가와 교사의 평가권, 한국교육신문사, 1999.
교육부, 수행평가 연수자료, 1998.
천대윤, 토의.토론.회의 방법론, 선학사,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토론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 지체장애아 교육
- 미술활동계획안-가을
- [고전소설사] 김만중 소설속 여성 형상화와 다면적 인식 고찰-사씨남정기와 구운몽 여성인물 비교
- 아동발달_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 과정을 고찰해보시오
- 영유아교수학습-개구리 관련 미술활동 부분계획안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