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사회교육론] 일반사회과 교과의 쟁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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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일반사회과 교과의 쟁점
1. 사회과의 목표에 관한 쟁점
1) 교육관에 따른 사회과의 목표
2) 사회과 교육의 독특한 임무 : 민주시민성 교육
3) ‘시민성’에 대한 논쟁
2. 사회과의 내용에 관한 쟁점
1) 사회과의 목표에 따른 내용 구성
2) 사회과 교육과정 통합의 필요성
3) 통합의 기준에 관한 논쟁
3. 사회과의 교수방법에 관한 쟁점 - 협동학습을 중심으로
1) 사회과에서 협동학습이란?
2) 협동학습에 대한 논쟁
3) 우리나라 교실에서 협동학습 적용의 문제점
4. 사회과의 평가방법에 관한 쟁점
1) 평가의 정의와 영역
2) 평가방법에 관한 논쟁
3) 대안으로서의 수행평가
Ⅲ. 결론 - 사회과 교육의 역할과 지향점
본문내용
Ⅰ. 서론

Barr라는 사회과 교육의 연구자는 사회과를 ‘정신분열증적 사생아’라는 극단적인 표현을 사용하여 설명하였다. 사회과는 여러 가지 배경학문 위에서 형성된 과목이며, 그 목적이 민주성, 시민성과 같이 추상적인 내용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학문체계를 잡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만 보더라도 사회과라는 체계 안에 역사, 지리, 정치, 경제, 사회문화, 법이라는 여러 학문이 혼재되어 있으며, 이 과목들을 통합하려는 목표는 갖고 있지만 분과적으로 가르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개념의 모호성, 목표와 현실의 불일치의 모습 속에서 우리는 단일한 체계의 사회과 교육학을 형성하기 위한 과도기에 있다고 할 것이며, 사회과 교육론을 공부하며 사회과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어떠한 쟁점에서 논쟁이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총체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이번 6조의 발표에서는 전통적인 논쟁거리로서 사회과 교육목표와, 교육내용의 논쟁점을 제시하고 있는데, 이것은 우리가 이미 배워 왔듯이 학문중심이냐 생활중심이냐의 논쟁으로 압축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논쟁은 교육이 발생했을 때부터 시작된 논쟁이라 할 수 있으며 사회과에서도 예외일 수는 없다. 또한 이러한 논쟁으로 인해 각 학문의 고유성을 목표로 할지 통합적인 목표로서 시민성을 목표로 정할지, 내용 역시 각 학문별 분과적으로 제시할 것인지 통합적으로 제시할 것인지에 대한 논쟁이 이어지고 있다. 물론 시대적인 흐름은 통합교육과정으로 맞추어 지고 있다. 그렇기에 이번 발표에서는 ‘논쟁’이라는 주제에 맞춰 두 관점을 간단히 비교해보고, 7차 교육과정의 흐름에 맞춰 시민성과 통합교육에 좀 더 무게중심을 두고 제시해 보고자 한다.


Ⅱ. 일반사회과 교과의 쟁점

1. 사회과의 목표에 관한 쟁점

1) 교육관에 따른 사회과의 목표

(1) 사회과의 목표에 대한 입장
사회과는 보는 관점에 따라 ‘사회과학을 가르치는 교과’로 보아 사회과학이라는 학문을 강조하는 입장과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교과’로 보아 사회생활을 강조하는 입장이 있다. 또, 중용적이며 종합적인 차원에서 ‘사회과학을 가르침으로써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교과’라는 입장이 있다.
많은 교육자들은 학생들이 여러 학문이 제시하는 기본적인 지식을 필요로 하고 있다고 믿어왔다. 따라서 학생들은 그들 나라의 역사뿐만 아니라 세계의 역사나 정치·경제 체계의 작용, 주요한 지리적 특질 등에 대하여 알아야 한다고 하며, 이러한 역사나 지리 및 다른 사회과학의 지식은 각 학문을 기초로 하는 분과형 과목들을 통해서만 전달될 수 있다고 믿는다. 따라서 학생들의 개인적인 욕구나 시민교육 등은 학문적 교과를 강조하는 교육자들에 의해서는 간과되는 경향이 있다.
반면, 사회과를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교과로 이해하는 교육자들은, 구체적으로 사회과가 그 책임을 맡아서 학생들에게 사회생활에 대한 이해력을 깊게 하도록 지도하고, 민주국가나 사회의 성원으로 살아가기 위한 시민정신의 기초를 함양하도록 지도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2) 교육과정의 변천에 따른 관점의 변화
이러한 관점은 교육과정의 변천에 따라 함께 변해 왔다. 교육과정은 1930년대 생활·학생·흥미·실용성 등에 초점을 두고 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을 강조하는 진보주의적 교육과정에서, 1950년대 말부터 학문을 강조하는 소위 학문중심·탐구중심·구조중심의 관점으로 변화를 거쳤다. 그들의 관심은 지식과 인식, 기본 개념이나 개념들의 개발을 위한 탐구과정의 강조에 있다. 그러나 근대 시민사회의 출현을 의미하는 일련의 근대적 사건들이 일어나면서, 교육에서는 ‘사회성’이 강조되기 시작하였다. 사회과의 진정한 목적이 사회과학을 학문적으로 교육하는 것이 아닌, 훌륭한 시민을 양성하기 위한 시민교육이라는 것이 강조되면서, 사회 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교육하는데 중점을 두기 시작한 것이다. 이러한 경향 속에서 사회과의 목표도 ‘사회과학의 학문적 교육’에서 ‘민주시민의 양성’으로 변화되었다.

2) 사회과 교육의 독특한 임무 : 민주시민성 교육

(1) 사회과 교육의 정의와 목표
사회과 교육의 정의에 대하여 많은 논의가 있으나, 1994년 미국사회과교육학회 National Council for the Social Studies, NCSS
가 이러한 논의들을 종합하여 다음과 같은 정의를 내렸다.
“사회과 교육은 시민의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사회과학과 인문과학을 통합시킨 연구이다. 학교 프로그램 내에서 사회과 교육은 인문학, 수학, 자연과학에서 뿐만 아니라 인류학, 고고학, 경제학, 지리학, 역사학, 법학, 철학, 정치학, 심리학, 종교학, 사회학과 같은 학문에서 적절한 내용을 선정하여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연구를 제공한다. 사회과 교육의 주요 목적은 젊은이들이 상호의존적인 세계에서 문화적으로 다양하고 민주적인 사회의 시민으로서 공공선을 위한 박식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도록 돕는데 있다.”
이러한 정의를 통하여, 사회과는 사회과학 및 관련 학문에서 도출된 내용을 바탕으로 ‘민주시민성’을 양성하는 것을 일차적인 목표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우리나라의 교육기본법 제1조 역시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국가의 발전과 인류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데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규정하여, 한국 교육이 지향할 목적이 한마디로 ‘민주시민의 양성’에 있음을 설명하고 있다.


민주주의란 단순한 정치 제도 이상의 것으로 공동의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다양한 접촉
참고문헌
✎『사회과 교육학의 구조와 쟁점』, 권오정, 김명석, 교육과학사
✎『사회과 교육의 실천과 대안』, 백승대, 유명철, 정용교, 교육과학사
✎『고등사고력 함양을 위한 사회과 교육의 새로운 이해』. 전숙자, 교육과학사
✎『사회과 교육학 신론』, 김정호 외, 문음사
✎『과정 중심의 사회과 교육』. 이종일, 교육과학사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 설계』, 전숙자, 교육과학사
✎『사회과 교육 연구의 이론과 실제』. 김원겸, 학연사
✎『사회과 교육의 새로운 이해 - 통합적 접근의 쟁점, 방법 및 적용사례』, 전숙자, 교육과학사
✎『21세기 사회과교육 연구의 핵심 쟁점들』. William B. Stanley 편저, 사회과교육 연구모임 역,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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