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음운교육] 고등학교 `문법`교과서 음운 영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4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2. 말소리
I. 음운과 음운 체계
1.음성과 발음기관
(1)음성
(2)발음기관
2.국어의 음운 체계
(1)음운
(2)모음
(3)자음
(4)소리의 길이
3.음절
II. 음운의 변동
1. 음절의 끝소리 규칙
2. 음운의 동화
(1)자음동화
(2)구개음화
(3)모음동화
(4)모음조화
3. 음운의 축약과 탈락
(1)축약
(2)탈락
4. 사잇소리 현상
8. 국어의 규범
I. 표준어와 표준발음
1. 표준어와 방언
2. 표준발음
III. 외래어 표기법과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
1. 외래어 표기법
2.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
(1) 로마자 표기법의 방식
(2)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
※기출문제
- 본문내용
-
2. 말소리
I. 음운과 음운체계
▶ 학습목표
1. 음성과음운의 개념을 구별하여 이해한다.
2. 국어의 음운 체계를 이해한다.
1. 음성과 발음기관
(1) 음성
․ 음향(소리) - 자연에서 존재하는 대부분의 소리. 사람의 입에서 나는 소리 중 울음소리, 기침소리, 재채기 등.
․ 음성- 발음 기관을 통하여 나오는 말소리. 물리적인 다양성. 구체적인 실체.
◆ 탐 구 ◆
❶ 다음 자료를 바탕으로 음성에 대하여 알아보자. (음향과 음성의 차이를 구분해 보기)
․ 바람 소리, 물 소리, 새 소리, 차 소리, 피리 소리
․ 아기의 울음소리, 가수의 노랫소리, 아버지의 고함 소리
․ 음성이 참 예쁘다. 그 가수의 음성은 저음이다.
◎‘음성’이라는 말과 ‘소리’라는 말을 바꾸어 넣어 보자.
→ ․ 바람 음성, 물 음성, 새 음성, 차 음성, 피리 음성- 어색함.
․ 아기의 울음 음성, 가수의 노래 음성, 아버지의 고함 음성- 어색함.
․ 소리가 참 예쁘다. 그 가수의 소리는 저음이다. -어색함.
◎ 바꾸어 넣었을 때에 말이 되지 않는 것을 골라 보고, 이를 바탕으로 ‘음성’과 ‘소리’의 차이를 설명하여 보자.
→ 음성이 사람의 발음 기관을 통하여 만들어지는 음운의 실현단위이며 분절적인 소리인 반면, 소리는 더 넓은 의미를 담고 있는 개념으로 모든 자연의 소리를 의미한다. 따라서 ‘바람 음성, 물 음성, 새 음성, 차 음성, 피리 음성’가 같이 ‘소리’라는 말을 ‘음성’이라는 말로 바꾸면 어색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아기의 울음 소리, 가수의 노랫소리, 아버지의 고함 소리’ 등도 사람의 발음 기관을 통하여 만들어지는 소리이지만, 음운의 실현인 음성이라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음성’이라는 말ㄹ 대치가 자연스럽지 않다. 반대로 ‘음성이 참 예쁘다. 그 가수의 음성은 저음이다’의 ‘음성’이라는 말은 이미 음운의 실현이라는 전제하에 사용하였기 때문에 ‘소리’라는 말로의 대치가 오히려 어색하다.
(2) 발음기관
․ 발음기관 : 허파에서 나온 공기가 입 밖으로 나오는 동안 말소리를 만드는 데 관여하는 일체의 기관. 조음기관이라고도 한다.
◆ 탐 구 ◆
❶ 우리가 말할 때에 사용하는 소리에 대하여 탐구하여 보자.
◎ 실제로 발음하면서 말소리들이 만들어지는 위치와 방법을 파악하여보도록 한다. 또한 구강음/비강음, 울림소리/안울림소리, 자음/모음의 차이를 알아본다.
․ 공기가 코안을 통과하면서 나는 소리 - 비음 (ㅁ, ㄴ, ㅇ)
․ 목청 떨림이 없이 나는 소리 - 안울림소리 (ㄱ, ㄷ, ㅂ, ㅈ, ㅎ 등)
․ 목청 떨림이 있는 소리 - 울림소리 (비음, 유음(ㄹ), 모음)
․ 공기가 목안이나 입안에서 장애를 받으면서 나는 소리 - 자음
․ 공기가 목안이나 입안에서 별다른 장애를 받지 않고 나는 소리 - 모음
자료평가
- 찾는 자료로의 적절성은 있었습니다. 제가 원하는 구절과 체계가 필요해서 유용하게 사용했습니다.
- torann***
(2013.09.25 20:05:1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