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영어 교과의 평가 실태와 문제점 및 해결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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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 주제 선정의 계기

2 본론 - 수준별 수업과 수준별 평가

3 진단평가와 형성평가

4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대안

5 영어과 세부과목 평가의 문제점과 대안

6 암기위주의 평가방식의 문제점과 대안

7 결론 - 영어를 학습하고, 교육하는 이유
본문내용
Ⅰ. 서론

2008년 새로운 정부가 출범하면서 교육계에 큰 파란이 일고 있다. 직전의 정부와 너무 상반된 교육적 입장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이다. 새로운 정부가 내세운 교육 공약의 골자는 ‘자율화’와 ‘영어 집중 교육’이다. 여기서 말하는 ‘자율화’는 학생들이나 교사의 ‘자유’가 아니다. 그것은 대입에서 학생들을 선발하는 ‘대학’의 자유와 사립 초․중․고등 ‘학교’의 운영의 자유를 말한다. 이러한 공약이 실제로 시행된다면 대학에서는 우수한 학생을 유치하기 위해 고난이도의 시험을 요구할 것이고, 초․중․고등학교에서는 더 많은 학생들은 명문대에 진학시키기 위해 학생들이 더 많이 공부하게 할 것이다. 그렇게 되면, 학생들은 지금보다 더 많은 시간을 공부에 투자해야 하며, 더 많은 스트레스와 압박을 받게 될 것이다.
이렇게 직전 교육 정책과 상반된 내용의 공약을 내세운 이유는 많은 사람들이 기존의 교육 과정 정책에 회의를 느끼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지금까지도 시행되고 있는 7차 교육과정은 ‘학습자 중심 교육’과 ‘다양화’를 내세우며, 학습자의 수준에 맞게 수준별 학습을 진행하여 학습자 위주의 수업을 진행하도록 하고, 학습자가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과목을 늘리고 수행평가를 전면 확대하였다. 이것은 다양한 재능을 가진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학습을 경험하고, 나아가 전 학생 개개인의 자아실현을 도모하기 위한 취지이다.
그러나 울며 겨자 먹기로 시행되고 있는 이 정책은 오히려 학생과 학부모, 그리고 교사들에게 부담을 가중시키는 것처럼 보인다. 주요내용인 ‘수준별 학습’과 ‘세부 선택 과목’, 그리고 ‘수행평가’의 문제점은 서서히 표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암기식 문제가 출제되고 있으면, 교사들은 학생들의 개인차의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진단평가와 형성평가에 대해서도 모호한 개념을 가지고 있다.
현 교육 정책이 많은 폐단을 겪고 있다고 해서 그것을 전면 부정하고 극단적인 방향으로 바꾸는 것은 옳지 않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극단적인 전환이 아니라, 학생들의 자아실현을 도모하기 위한 교육 정책이 여러 어려움을 극복하고 쇄신하기 위해서 구체적으로 어떤 문제점이 있고, 어떤 대안이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일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는 새로운 정부 하에 가장 많은 개정이 예상되는 영어과가 현재 가지고 있는 평가의 문제점을 살펴보기로 하였다. 그 중에서 7차 교육과정의 주요핵심인 ‘수준별 학습과 수준별 평가 문제’, ‘수행평가’, ‘세부 과목 문제’를 살펴보고, 여전히 평가 영역에서 문제점으로 간주되는 ‘암기 위주식 문제’와 ‘진단평가 및 형성평가’의 실태와 대안에 대해서 생각해 보기로 하자.












Ⅱ. 본론

(Ⅰ) 수준별 수업과 수준별 평가: 수준별 수업을 실시한다면, 그에 맞는 수준별 평가도 함께 이루어지고 있는가.

1. 수준별 평가의 의미와 목적

지난 2007년까지 전국 65% 정도의 중․고등학교에서 시행되던 수준별 이동 학습이 2008년 올해 전국의 모든 중․고등학교로 전면 확대되었다. 이로 인해 현재 영어과는 수학과와 함께 전국의 모든 중․고등학교에서 수준별 이동학습이 진행되고 있다. 한국 교육 개발원에서 정의하고 있는 ‘수준’은 ‘교육 내용의 난이도 수준과 학생의 학습 능력 수준’을 의미한다. 즉, 수준별 학습이란 교육 내용이나 학생들의 학습 능력을 2수준 혹은 3수준으로 나누고 학생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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