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과학교육이 소외받는 현상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 동기 및 연구 목적
2. 연구 방법
3. 용어 정의

Ⅱ. 지구과학 교육의 소외 현상 실태
1. 고등학교의 지구과학교육 실태
2. 고등학생들의 지구과학 선호도
3. 과학교육계열학생들의 지구과학 선호도
4. 서울대학교 과학교육계열 중 지구과학교육 전공예약으로 뽑는 학생 비율

Ⅲ. 지구과학교육의 소외 현상의 원인
1. 내적원인
1.1. 지구과학교육의 어려움
1.2. 학문적 성과의 가시성 부족
1.3. 산업과의 적은 연계성
1.4. 통합된 지구과학 교과로의 늦은 출발
2. 외적원인
2.1. 관련 직업 시장의 협소함
2.2. 의치약학계열 직업의 강세

Ⅳ. 지구과학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1. 지구과학에 대한 인식 변화 교육
2. 지구과학의 공부 필요성에 대한 각성 교육
3. 효율적인 교육방법의 고안
4. 지구과학 교사 수와 지구과학 수업 개설 수 증가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 동기 및 연구 목적
최근 환경오염, 자원부족, 지구온난화 등 지구 환경 전반에 대한 문제가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타개해 나가기 위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지구과학적 소양을 갖추고, 문제의 심각성을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올바른 지구과학교육이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하지만 최근 고등학교 내에서의 과학과목 수강비율, 수능영역선택비율, 사범대학 과학교육계열 학생들의 전공진입희망비율 등에서 고등학생들과 과학교육계열 대학생들의 지구과학 선호도가 낮아지는 추세를 볼 수 있다. 우리는 이에 지구과학교육이 소외받는 현상에 대한 고찰이 필요함을 인지하고, 이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보다 명확한 실태 파악을 위해 다양한 자료를 분석해 보았고, 지구과학이 학생들에게 비 선호되는 이유에 대해 지구과학 자체의 내적원인과 사회적 외적원인으로 나누어 알아보았으며, 그 원인 분석을 통해 지구과학교육이 현재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2. 연구 방법
우선 지구과학교육의 소외 현상 실태를 조사하기 위해 통계자료조사와 설문조사를 병행하였다. 국가통계포털을 통해 일반계 고등학교 과학교사 수를 알아보았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홈페이지를 통해서는 대학수학능력시험 과학탐구과목별 선택 인원수를 알아보았으며, 설문조사를 통해서는 고등학교에서의 과학과목 개설 수, 고등학생의 과학과목별 수강학생 수, 고등학생의 수능 과학탐구영역 선택 학생 수, 과학교육계열 1학년생들의 향후 진입희망학과를 알아보았으며, 서울대학교 입학관리처 홈페이지를 통해서는 서울대학교 과학교육 계열 학생 중 지구과학교육 전공예약으로 모집하는 학생 수를 알아보았다. 설문조사는 2008년 11월 10일부터 11월 14일까지 실시하였고, 표본대상은 63명의 사범대학 과학교육계열 1학년 학생들을 중심으로 하여 2008년 2학기에 지구과학 강좌를 수강하는 88명의 서울대학교 학생들로 정하였다. 지구과학 강좌를 수강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것은 이들이 모두 자연계열의 학생들로 고등학교 때 과학과목을 수강하였기 때문이고, 사범대학 과학교육계열 1학년 학생들을 중심으로 한 것은 향후 각 과학교육과로의 전공진입을 앞두고 있는 학생들이기 때문이었다.
소외의 원인을 조사하기 위해서는 각종 논문과 참고문헌을 찾아보았고, 국제지구과학교육학회 회장을 역임하고 계신 김찬종 교수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문헌보다도 보다 실질적이고 폭넓은 소외의 원인과 지구과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김찬종 교수님과의 인터뷰는 2008년 11월 13일에 교수님 연구실에서 교수님 말씀을 녹음하고 받아 적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3. 용어 정의
우선 본격적으로 논의를 하기 전에 ‘지구과학교육’과 ‘소외’라는 용어의 뜻을 명확히 하고 넘어 가고자 한다.
먼저 지구과학교육을 설명하기 전에 지구과학에 대해서 설명하자면, 지구과학이란 넓게는 ‘지구 및 지구를 포함한 행성 간 공간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을 말하고 좁게는 ‘지질학과 지구물리학, 지구화학 등을 망라한 학문’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지구과학」,『네이버 백과사전』,(http://www.naver.com, 2008.11.25)
우리가 여기서 다루는 지구과학은 넓은 뜻의 지구과학으로 ‘지질학, 지구물리학, 지구화학을 포함하고 더 넓게 천문학과 기상학, 해양학 등을 포함하는 학문’으로 ‘현재 고등학교에서 가르치고 있는 학문’이다. 따라서 지구과학교육이란 이러한 지구과학을 학생, 교사, 그리고 교육부나 정부가 주체가 되어 지구과학을 배우고 가르치는 과정을 말한다.
다음으로 소외란 ‘어떤 무리가 싫어하여 따돌리거나 멀리함’을 의미한다.「소외」,『네이버 국어사전』,(http://www.naver.com, 2008.11.25)
이 소외란 용어는 보통 인간관계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의미하는데 사상이나 학문, 계층에 대해서도 포괄적으로 사용한다. 우리가 다룰 소외라는 개념도 위에서 언급한 소외의 개념으로 지구과학이라는 학문을 대상으로 일어나고 있는 ‘학문에 비중을 적게 두거나 선호도가 감소하는’ 등의 현상을 의미한다.
따라서 지구과학교육의 소외란 지구과학을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에 대해 학생, 교사, 교육부, 정부 등이 상대적으로 비중을 적게 두고 이를 선호하지 않는 현상을 의미한다.
또한 지구과학교육의 소외는 근본적으로 지구과학의 소외로부터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논문에서는 지구과학교육의 소외를 다룰 때 교육 그 자체의 소외와 지구과학의 소외 두 가지 측면을 모두 고려하였다.

Ⅱ. 지구과학교육의 소외현상 실태
지구과학교사의 임용실태, 고등학교 과학 선택과목의 개설현황, 서울대학교 과학교육계열 학생들의 진입 희망 통계자료, 지구과학교육과 전공예약 수시생의 숫자에 대한 통계자료를 이용하여 지구과학교육의 소외현상 실태를 알아보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학 총론
  • 지구에서 대학의 교육을 노동자 사이로 확장하여 대학생과 노동자를 결합시키는 대학 확장 운동이 시작되었다. 이 운동에 참가한 데니슨(E. Denison, 1840∼1870)은 그후 심한 빈민가였던 화이트챠벨의 목사가 되었으며, 바네트는 그의 후계자였다. 1871년 그는 빈민가의 비참한 생활을 체험한 후 빈민가 문제의 해결에 고심했으며, 그의 결론은 대개 다음과 같았다. ① 해결해야 될 문제는 경제 현상으로서의 빈곤보다는 빈곤에 대한 의식의 빈곤이다. 빈민

  • 인간과교육1공통) 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시오0k
  •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간 스스로에 대한 이해와 인식으로 형성해 나가는 주체적이며 자기형성적(自己刑成的) 존재이다. 이 점에서 볼 때, 인간을 외부 자극에대하여 기계적인 반응을 보이는 피동적인 존재로 파악하는 과학적 인간관은 잘못된 것이다.5) 나의 제언과학적 관리론은 조직과 인간을 기계화 내지 기계의 부속품화 함으로써 인간성을 상실케 하고 인간 소외 현상을 가져오게 하였다. 뿐만 아니라 조직을 대규모화시킴으로써 어쩔 수 없이

  • [교육학] 교육철학과 교육사상
  • 교육 철학의 기초와 성격1. 교육 철학의 개념- 교육 현상을 철학적 방법으로, 철학적 수준에서 연구하는 것.즉, 교육철학이란 교육현상을 체계적으로 고찰하며, 교육학에 쓰이는 언어 및 전제를 다듬어 체계적으로 교육학을 구축하는 방법을 탐구하여 교육작용의 본질을 탐구하는 것이다. ① 지혜를 사랑하는 학문 ② 자주, 융통, 독창성 ③ 교육관, 교직관, 교육사상 밝힌 것 ④ 교육목적론 제시 ⑤ 하나의 학문(과학)으로의 기능을 갖는다 ⑥ 한국과 교

  • 토마스쿤 - 과학혁명의 구조
  • 소외될 따름이다. 새로운 패러다임은 그 분야의 새롭고 보다 확고한 정의를 내포한다. 자기들의 연구를 새로운 패러다임에 적응시키는 것을 원치 않거나 또는 적응시킬 수 없는 사람들은 고립된 채로 계속해야 하든가 아니면 스스로를 어느 다른 그룹에 소속시켜야 한다. 41어느 교과서가 주어지면 창의적인 과학자는 그 책이 끝나는 곳에서 연구를 시작할 수 있으며, 따라서 그 학파의 관심을 끄는 자연 현상에 대한 가장 미묘하고 해득키 어려운 측면

  • [소비자교육] 환경교육에 관한 연구
  • 교육을 시작하여, 1989년 ‘교육개혁법’의 제정을 통해 학교 교육 전반에 걸쳐 환경보전에 대한 학생들의 역할 중요성과 긍정적 태도를 함양 할 수 있는 환경교육을 실시하도록 하였다. 현재는 학교교육뿐 아니라 친환경적 생활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자연스러운 환경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환경문제는 인간의 생존과 직결된 문제이다. 2001년에 유엔 과학기구인 기후변화에 관한 범정부패널(IPCC) 산하 연구팀은 지구 온난화 현상으로 지구 대기온도가 3-9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