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심리적 계발주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신인문주의

2.계발주의

3.페스탈로치

4.헤르바르트

5.프뢰벨
본문내용
1.신인문주의

신인문주의의 시대적배경


고전주의
계몽주의


낭만주의

신인문주의

국가주의
계발주의


신인문주의란?

☆개성적이고 심미적인 면을 중시

☆ 개성을 존중

☆ 지(智)덕(德)체(體)의 조화로운 발달

4.헤르바르트 (Johann Friedriech Herbart, 1776~1841)

-1776년 독일 북서부의 올덴부르크에서 출생
-Jena대학 입학→피히테의 영향을 받음
-최초로 교육학과 창설
-대학에서 교육학의 연구와 교수가 본격적으로
이뤄질 수 있는 터전 마련
-”실습학교”를 설치
→오늘날 부속학교의 효시를 이룸


참고문헌
교육사 및 철학 / 송석우 지음 / 홍익출판사
교육학개론 / 김병희 외6人 / 공동체
교육의 역사와 철학의 탐구/이주한/창지사
naver 백과사전, 페스탈로치, 헤르바르트, 프뢰벨
naver blog. 교육 철학의 세계
태영 출판사 -이희경 著 『유아교육개론』
학지사-『유아교육의 역사와사상』
http://www.froebel.co.kr/
서양교육학 / 김봉수 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철학적, 심리적 기초 유아교육의 철학적 배경으로 아동관의 역사적 변천 과정과 교육사상가들의 유아교육에 관한 관점의 흐름을 알아본다. (1) 낭만주의(romanticism) 낭만주의는 프로이드, 게젤, 루소 등의 사상에 연유한 것으로 심리학에서 보면 성숙이론(maturation theory)에 해당하고, 인식론에서 보면 이성론(rationalism)에 속하며, 생물학 이론에서는 다윈의 진화론에 근거를 두고 있다. 낭만주의는 유아의 성장은 유아가 태어날 때 지닌 잠재능력의 계발로

  • [교육사상]17세기 과학운동과 실학주의 교육사상
  • #17세기 과학운동과 실학주의 교육사상 근대적 과학운동과 실학주의 교육철학 * 새로운 자연과학의 등장 - 근대와 그 전세대의 차이점은 새로운 자연과학의 등장.17세기의 과학연구를 촉진시키는데는 영국 왕실협회와 프랑스 의 과학원 이 두개의 중요한 기관이 있었음. * 과학적 방법의 수립 - 17세기는 과학의 세기, 참다운 과학적 방법이 수립. 연역법은 감각 과 특수한 것을 무시하고 가장 일반적인 공리에 집착, 그 진실성을 고정된 부동의 것이라

  • 서양 근세 교육 사상: 17세기 이후 교육사상의 변화와 특징
  • 서양 근세 교육 사상: 17세기 이후 교육사상의 변화와 특징목차■ 17~18세기 교육 시대적 배경1. 실학주의 교육1) 실학주의 교육의 실제2) 실학주의의 교육사상가 - 코메니우스(1592~1670)◉ 코메니우스의 교육이론2. 자연주의 교육1) 자연주의의 특징2) 자연주의의 교육사상가 - 루소■ 19세기의 교육 시대적 배경1. 신인문주의 교육사상1) 신인문주의의 특징 ◉듀이의 교육이론■ 17~18세기 교육 시대적 배경문예부흥과 종교개혁으로 근대의

  • [교육사] [서양교육사]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 교육철학에서 영향을 받은 페스탈로치도 자연교육을 옹호하면서 인간이 가지고 있는 공통적인 선성(善性)의 계발을 중요시했다. 타율적인 교육보다는 자율적 교육을 강조하며, 구체적이고 감각적인 것에서 추상적이고 이론적인 것으로 나아가는 발달단계에 따라서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1780∼1798년 주로 문필 생활을 하였는데, 저술 속에서 그는 칸트의 도덕의 자율의 사상, 도덕과 종교관에 대한 견해 등이 칸트와 우연히 일치하고, 피

  • 진보주의 교육철학과 항존 주의 교육철학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교육에의 시사점을 논하시오
  • 주의 교육철학과 항존주의 교육철학의 차이점1) 진보주의 교육철학2) 항존주의 교육철학4. 현대교육에의 시사점1) 진보주의 교육철학의 현대교육에의 시사점2) 항존주의 교육철학의 현대교육에의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진보주의 교육은 영국의 경험론과 공리주의 및 다윈의 진화론과의 결합에 의하여 이루어진 실용주의에 기반을 두고, 전인적 인간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진보주의 교육사상에 의하면 교육목적은 아동의 개성을 계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