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스타벅스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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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Part 1
1. 기업소개
2. 국제시장 세분화
3. 국제표적시장 선정
4. 한국시장 SWOT분석
5. 한국시장 진출배경
6. 한국시장 진입형태


Part 2
1. 한국 내 시장 세분화 및 표적 시장 선정
2. 한국 내 시장 포지셔닝
3. 마케팅 믹스 전략 - 5P
4. 오감 마케팅
5. 마케팅 전략의 형태
6. 성공전략 분석
7. 문제점과 대안


본문내용
Part 1

1.스타벅스 기업소개
국제 마케팅
1) 스타벅스

- -
․ 1971년 시애틀에서 첫 오픈
․ 현재 CEO인 하워드 슐츠(Howard Schultz)회장이 1987년 스타벅스를 설립, 오늘날 전세계 조직과 마케팅에 참여하기 시작
․ 현재 미국, 캐나다, 일본,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영국, 대만, 중국, 뉴질랜드, 쿠웨이트와 전세계 공항, 서점, 캠퍼스, 병원 등에 라이센스 전문점 및 30여 개국 총 6,000여 개의 점포를 운영
․ 세계적으로 최고의 아라비카 산 원두만을 구입해 최고의 맛과 향을 자랑
․ 현재 전미에 걸쳐 8만 여 명의 파트너가 일하고 있으며 파트 타임 근무자를 포함한 직원들에게 ‘Beans Stock’이라는 스톡옵션을 비롯한 양질의 복지제도 실시
․ 1998년에는 포춘지에 의해 100대 ‘최고의 직장’
․ 나스닥에 SUBX로 상장되어 있으며 단 시간 안에 가장 빠른 주가성장을 보인 기업
․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 - 2000년 12월 ㈜ 신세계와 미국 스타벅스 커피 인터내셔널의 공동투자로 설립한 합작 법인
․ 제 3의 장소 - 품질제일주의, 서비스 및 점포의 차별화

2) 기업 목표
․ 스타 벅스를 세계 최고의 커피를 공급하는 회사로 만드는 한편, 회사가 성장하더라도 우리가 정한 아래의 원칙에 대해서는 절대 타협하지 않는다. 다음의 6개의 항목과 원칙은 우리의 의사결정의 기준이 된다.
1. 훌륭한 근무환경을 제공하고, 서로를 존중하며 존엄성으로 대한다.
2. 비즈니스를 하는 방법에 있어서 필수적 요소의 하나인 다양성을 수용한다.
3. 커피의 구매, 로스팅 그리고 서비스에 대해서 가장 엄격한 기준을 적용한다.
4. 고객만족을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한다.
5. 지역사회와 환경 보호에 적극 기여한다.
6. 수익성은 우리 미래의 성공에 필수적이란 것을 인식한다.

3) 기업 연혁
가. 스타벅스
1971 - 시애틀의 파이크 플레이스 마켓(Pike PlaceMarket)에서 스타벅스 커피 점을 첫 오픈
1982 - 하이드 슐츠(Howard Schultz)가 스타벅스의 소매조직과 마케팅에 참여하기 시작해 시애틀의 고급레스토랑과 에스프레소 바에 커피를 공급하기 시작함.
1984 - 시애틀에 새로운 이탈리아 커피바 컨셉의 스타벅스 매장을 오픈 해 대성공을 거둠. 이 때의 성공이 1985년 슐츠가 회사설립을 하게된 계기가 됨.
1985 - 슐츠가 '일지오날레(il Giornale)'라는 커피 회사를 설립, 스타벅스로부터 원두를 공급받아 드립커피와 에스프레소 음료를 제공함.
1987 - 슐츠, '일지오날레(il Giornale)'를 인수해 스타벅스 코포레이션을 설립
1991 - 민간기업으로 최초로 파트타임 직원 포함한 스톡옵션 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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