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백세주(담)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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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소개

Ⅱ. 3C 분석
□ Company(백세주) 분석
□ Competitor(경쟁자) 분석
□ 소비자 분석

Ⅲ. S W O T 분석
□ 백세주 담에 대한 전략적 상황분석
* 경쟁 업체의 경쟁 상품 분석
□ 배상면주가 산사춘
□ 두산주류BG 설중매

Ⅳ. S T P 분석
- 현 백세주의 STP 전략 -
1. 시장세분화
2. 표적시장 선정
3. 포지셔닝
- 신 패밀리 브랜드 백세주 담의 STP 전략 -
1. 시장세분화 - 기존의 백세주와 동일
2. 표적시장 선정
3. 포지셔닝

Ⅴ. Marketing Mix
□ 백세주 ‘담’ Promotion

Ⅵ. 결 론
본문내용
국순당이란?

국순당은 고려시대 술을 의인화한 임춘의 소설『국순전(麴醇傳)』에 바탕을 둔 것으로서 "좋은 누룩(麴)으로 좋은 술(醇)을 만드는 집(堂)"이라는 뜻을 갖고 있는 회사이다. "전통을 오늘에 맞게"라는 사시(社是)아래 전통주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는 국순당은 1970년 한국미생물 공업 연구소를 설립한 이후 국내 발효제 기술의 선두주자로 자리 잡았으며, 축적된 기술을 토대로 지난 1992년 "백세주(百歲酒)"를 출시 국내 주류 시장에 본격 진출, 사양 산업으로 치부되던 전통주 시장을 부흥시켜 자칫 단절될 뻔한 민족 고유의 전통주 명맥을 이으면서, 전통주의 역사를 새롭게 개척해 나가고 있는 회사이다.
국순당의 사명
우리는 주류 및 식·음료 문화를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최고의 제품을 만들어 건강한 생활과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데 기여한다.


□ 경영 비전
백세주를 한국의 브랜드, 장수브랜드로의 육성
- 국제적인 표준을 만들기 위한 노력하며, 일반주류 분야로의 확대
전통주의 복원과 개발에 앞장
- 우리 옛 전통주를 옛 방법 그대로 복원하는 데 주력하면서 옛 술의 기본을 유지하고 현대인의 입맛에 맞는 새로운 전통주의 창조 작업을 진행하여 제품의 기능, 효익확장
음주문화의 개선선도
- 선인들의 인간중심의 술 문화를 복원하기 위해 "무격식의 격식"을 복원하고 올바른 음주문화를 복원, 장려하며 건전한 음주문화를 통한 삶의 여유라는 가치를 증대시킨다.
전통문화의 보급과 계승을 통한 사회문화 발전
- 한국의 전통주를 외국인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 다종다양한 전통문화를 계승, 보급하고자 전통문화와의 연계와 지원을 통해 공동발전을 모색한다.

3 C 분 석

□ Company(백세주) 분석

• 전통주 시장의 현황
최근에는 술도 즐기고 몸도 챙길 수 있다는 웰빙술이 부쩍 늘고 있다. 원재료도 점점 다양하고 새로운 소재의 술이 출시됨에 따라 과실주, 청주, 약주의 구분이 모호해지고 있으며, 이를 반영하여 제품경쟁도 기존 약주내의 경쟁에서 약주, 과실주를 포함한 저도주 시장내에서의 경쟁으로 변화되고 있다.
전통주시장이 급성장하던 1998년, 국순당 사장의 동생이자 국순당에서 전무로 있던 배영호씨가 따로 독립하여 주류회사 '배상면주가'를 설립하고 산사춘을 출시하면서 전통주시장은 백세주 VS 산사춘 구도로 가게 된다.


• 백세주 출시배경
1986
1993
1997 ~ 2000
정부의 전통주 복원과 상품화 추진으로
부흥의 길로 진입
약주 공급구역 제한철폐 청원 주도, 개정으로 전국대상 판로 개척
소득증가에 따라 저도주 선호 경향 강화
(소주사들도 저도주 출시 경쟁)
중장년충 고소득자 중심으로 건강주 /
고급주 수용성 증가 / 여성 음주율 증가와 더불어 순하고 부드러운 술 시장기반
확대 추세에 앞선 백세주 출시 및 차별적 마케팅으로 시장 선점
( 매년 100% 이상 성장)
국내 최초로 한약재를 첨가하여 빚은
전통 건강주 "백세주" 출시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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