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기술과 IT 컨버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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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① IT 컨버전스 성장의 전환기

2. 본론

⋇ 자동차와 IT기술

① 텔레매틱스 (Telematics)

② 지능형 교통 시스템
(ITS :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③ 첨단 안전 자동차 (ASV : Advanced Safety Vehicle)

3. 결론
① 자동차와 IT 컨버전스의 활성화 과제

②시사점 및 대응 방안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서론

자동차 산업은 대규모 장치산업이라는 특징과 그 엄청난 파급효과를 생각할 때 국가적으로도 중요한 기간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자동차 산업에 관해서는 선진업체에 비해서 매우 늦게 출발했음에도 불구하고 2002년 자동차 생산량 세계6위로 발전하였으며, 세계시장에서도 그 성능과 품질을 인정 받기 시작하여 선진 업체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준에 이르게 되었다. 이미 100년이 넘은 서양의 자동차 역사에 비해 1/4에 불과한 짧은 기간동안 우리나라의 자동차 역사는 산업적 측면에서나 시장 측면에서 눈부시게 발전한 것만은 틀림없다.
100여년에 이르는 자동차 발전의 역사를 보면, 좀더 효율적이고 고출력의 성능을 발휘하는 내연기관의 발전으로 요약될 수 있다. 초기에 수마력의 보잘 것 없던 엔진들이 지금은 같은 배기량으로도 수백마력의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정밀기계로 발전하여왔다. 또한 차량 동력학에 기초한 섀시(chassis) 기술은 수많은 know-how와정밀한 튜닝을 거쳐 그 완성도 또한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리고 서구에서부터 경제발전과 함께 급속히 진전된 자동차 대중화(motorization)의 영향으로 자동차의 보급이 대중화되면서 대량생산에 대한 산업적인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이른바 전통적인 굴뚝산업으로 불리우고 있는 자동차, 철강산업의 발전이 서구 및 신흥 공업국가에서 일었던 자동차 대중화(motorization)와 결코 무관하지 않은 것이다.

그렇다면 한 세기동안 기계공학의 꽃이었던 자동차 기술은 지금 어느 위치에 있으며, 또 앞으로 다가오는 첨단 기술시대에서의 위상은 어떻게 변할 것인가? 간단한 예를 들어, 불과 10여년 전만해도 자동차안에서 할 수 있는 일은 그다지 많지 않았다. 운송수단이라는 본연의 목적에 충실했고 그저 라디오나 테이프의 음악을 듣는 것이 전부였지만, 현재는 자동차에서 CD를 비롯한 음악은 물론 DVD나 위성방송까지 수신이 가능하고 휴대폰 통화나 네비게이션(Navigation:항법장치) 시스템을 이용한 교통정보 입수 및 지도/경로탐색은 물론 인터넷까지 가능한 수준에 이르렀다.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더 많은 서비스들과 새로운 시스템이 선보이고 있으며 그 발전속도는 점점 더 빨라지고 있다. 미래 자동차의 모습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자동차에 불고 있는 새로운 경향들에 대해서, 특히 다음과 같은 점들에 주목해야만 할 것이다.




(1) 자동차 IT 컨버전스 성장의 전환기

자동차의 IT화 진전

□ 자동차에 장착되는 IT기기와 센서, 소프트웨어가 증가
- 전자 부품 및 기기가 자동차 총 제조원가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약 20%1)
ㆍ도요타의 하이브리드 자동차인 프리우스의 경우 47%

- 자동차용 소프트웨어의 비중과 중요성도 증가
ㆍ전자부문 중 소프트웨어의 비중: 10% (2005년) → 20% (2015년)
ㆍ소프트웨어에 대한 자동차 업계 내 인식이 전자기기의 부속물에서 독립적 제품으로 격상

- 향후 인포테인먼트 기기, 안전용 센서 등의 탑재가 확대되어 제조원가중 전자부문의 비중 이 30~50%로 늘어날 전망

ㆍ오토크루즈(일정거리 유지), 레인킵(레인과의 거리 유지), 에어백(탑승자위치에 맞게 에어 백 팽창) 등으로 센서의 용도가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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