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기술과 IT 컨버전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① IT 컨버전스 성장의 전환기
2. 본론
⋇ 자동차와 IT기술
① 텔레매틱스 (Telematics)
② 지능형 교통 시스템
(ITS :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③ 첨단 안전 자동차 (ASV : Advanced Safety Vehicle)
3. 결론
① 자동차와 IT 컨버전스의 활성화 과제
②시사점 및 대응 방안
4.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서론
자동차 산업은 대규모 장치산업이라는 특징과 그 엄청난 파급효과를 생각할 때 국가적으로도 중요한 기간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자동차 산업에 관해서는 선진업체에 비해서 매우 늦게 출발했음에도 불구하고 2002년 자동차 생산량 세계6위로 발전하였으며, 세계시장에서도 그 성능과 품질을 인정 받기 시작하여 선진 업체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준에 이르게 되었다. 이미 100년이 넘은 서양의 자동차 역사에 비해 1/4에 불과한 짧은 기간동안 우리나라의 자동차 역사는 산업적 측면에서나 시장 측면에서 눈부시게 발전한 것만은 틀림없다.
100여년에 이르는 자동차 발전의 역사를 보면, 좀더 효율적이고 고출력의 성능을 발휘하는 내연기관의 발전으로 요약될 수 있다. 초기에 수마력의 보잘 것 없던 엔진들이 지금은 같은 배기량으로도 수백마력의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정밀기계로 발전하여왔다. 또한 차량 동력학에 기초한 섀시(chassis) 기술은 수많은 know-how와정밀한 튜닝을 거쳐 그 완성도 또한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리고 서구에서부터 경제발전과 함께 급속히 진전된 자동차 대중화(motorization)의 영향으로 자동차의 보급이 대중화되면서 대량생산에 대한 산업적인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이른바 전통적인 굴뚝산업으로 불리우고 있는 자동차, 철강산업의 발전이 서구 및 신흥 공업국가에서 일었던 자동차 대중화(motorization)와 결코 무관하지 않은 것이다.
그렇다면 한 세기동안 기계공학의 꽃이었던 자동차 기술은 지금 어느 위치에 있으며, 또 앞으로 다가오는 첨단 기술시대에서의 위상은 어떻게 변할 것인가? 간단한 예를 들어, 불과 10여년 전만해도 자동차안에서 할 수 있는 일은 그다지 많지 않았다. 운송수단이라는 본연의 목적에 충실했고 그저 라디오나 테이프의 음악을 듣는 것이 전부였지만, 현재는 자동차에서 CD를 비롯한 음악은 물론 DVD나 위성방송까지 수신이 가능하고 휴대폰 통화나 네비게이션(Navigation:항법장치) 시스템을 이용한 교통정보 입수 및 지도/경로탐색은 물론 인터넷까지 가능한 수준에 이르렀다.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더 많은 서비스들과 새로운 시스템이 선보이고 있으며 그 발전속도는 점점 더 빨라지고 있다. 미래 자동차의 모습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자동차에 불고 있는 새로운 경향들에 대해서, 특히 다음과 같은 점들에 주목해야만 할 것이다.
(1) 자동차 IT 컨버전스 성장의 전환기
자동차의 IT화 진전
□ 자동차에 장착되는 IT기기와 센서, 소프트웨어가 증가
- 전자 부품 및 기기가 자동차 총 제조원가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약 20%1)
ㆍ도요타의 하이브리드 자동차인 프리우스의 경우 47%
- 자동차용 소프트웨어의 비중과 중요성도 증가
ㆍ전자부문 중 소프트웨어의 비중: 10% (2005년) → 20% (2015년)
ㆍ소프트웨어에 대한 자동차 업계 내 인식이 전자기기의 부속물에서 독립적 제품으로 격상
- 향후 인포테인먼트 기기, 안전용 센서 등의 탑재가 확대되어 제조원가중 전자부문의 비중 이 30~50%로 늘어날 전망
ㆍ오토크루즈(일정거리 유지), 레인킵(레인과의 거리 유지), 에어백(탑승자위치에 맞게 에어 백 팽창) 등으로 센서의 용도가 확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