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법] 투나 돌핀 케이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 목차
-
[1] 서론부분
[2] 주요 법령 설명
[3] 법적 쟁점
[4] 양측 주장
[5] GATT 패널 요지
[6] 이 사건의 의의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서론부분
도입부
저희가 맡은 투나 돌핀 케이스는 미국의 환경보호와 멕시코의 무역의 자유라는 환경과 경제, 두 쟁점이 충돌한 케이스입니다.
이와 같이 무역과 환경의 문제는 두 가지측면에서 문제되는데,
(a) 상품에 대한 환경기준을 채택, 시행하는 데 인정되는 각국의 자율성의 범위와 그 남용은 어떻게 규제할 것인가의 문제 (b) 타국의 환경기준을 상향시키기 위해 무역제한조치를 인정할 수 있는가의 문제이다. 이 문제와 관련한 효시적 사건이 바로 미국과 멕시코 간의 Tuna-dolphin case이다.
먼저 사실관계를 살펴 보겠습니다.
수십년간 어부들은 황색참치가 돌고래와 함께 헤엄친다는 사실을 목격하였다. 즉, 돌고래가 공기를 호흡하기 위해서 수면으로 올라왔을 때 돌고래의 위치를 확인하고 대형건착망으로 그들을 포위하면 그 아래로 헤엄치는 많은 양의 참치들을 어획하게 된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죽거나 다치는 돌고래 수효가 상당수에 이르자 환경보호단체를 중심으로 미국 민의 여론은 돌고래 보호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그에 따라 미국 의회에서는 1972년 해양포유동물보호법 해양포유동물보호법(Marine Mammal Protection Act; MMPA)
MMPA는 인간의 호라동으로 멸종위기에 있는 해양동물을 보호하려는 것이다. MMPA의 1371 (a) (2)는 예기치 않은 해양동물의 어획을 다루고 있으며 1988년 개정법은 특히 돌고래의 문제를 다루공 lT다. MMPA 하에서 타국이 미국으로 황색참치를 수출하려면 다음 세가지 안건을 따라야 한다. 첫째, 그 국가는 미국과 같거나 동일한 수준으로 해양동물의 우연적 어획을 제한하는 계획을 공표하거나 재택하여야 한다. 둘째, 중계국은 반드시 금수조치 60일 이전에 미국으로 위와 같은 제한된 방법으로 허획된 참치를 수출하지 않을 것을 입증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통상장관은 대통령에게 금수조치가 부과되었다는 것을 증명하여야 한다.
을 재정하기에 이르렀다. 동 법은 동태평양에서 작업하는 다랑어잡이 어선들이 다랑어를 잡는 과정에서 죽이거나 다치게 할 수 있는 돌고래 수효를 제한함으로서 어부들이 더 이상 예인망식의 어업방식을 고수하지 못하게 하였다. 아울러 동법에 의해 미국은 돌고래 살상률을 일정 수준 이상 초과하는 나라로부터의 다랑어 수입을 제한하기에 이르렀다. 멕시코산 다랑어 수입이 금지되자 멕시코에서는 이를 GATT에 제소하기에 이르렀다.
[2] 주요 법령 설명
GATT 제3조는 내국세, 부과금, 법규, 기타 수량제한이 국내상품을 보호하기 위하여 사용되어서는 안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그 중에서 GATT 3조4항은 모든 법률 규정에서 외국산 제품이 국내 원산의 동종 상품이 받는 대우보다 불리하지 않도록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GATT8조(수입과 수출에 관한 수수료 및 절차)
GATT 제11조 1항은 "체약국은 타 체약국 물품의 수입에 대해, 혹은 타 체약국으로의 물품의 수출이나 수출을 위한 물품의 판매에 대해, 관세, 조세 혹은 기타 과징금을 제외한 어떠한 금지나 제한도 설정하거나 유지해서는 안된다. 그러한 금지 또는
- 참고문헌
-
성재호,김정균 공저, 국제법(제5개정판), 박영사, 2006년
WTO 분쟁 처리 - 최홍배 . 법정사 2000.8
신현종 “세계환경, 무역전쟁” 박영사 1995
국제법 판례 100선 정인섭, 정서용, 이재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금융기관론] 다이아몬드 펀드실패사례
- 전수환경영학 요점정리/공사공단/공기업/전공필기/통합전공/경영학/경영요점정리
- 인터넷비지니스모델(이비즈니스모델, E-biz모델)의 유형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 [마케팅] 신제품 실패사례 조사 -JOY, 미(米)소주, 스마트폰
- 기업문화의 이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