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동래 메가마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업태의 특성
산업의 성장성
경기변동의 특성
경쟁요소
선정이유
시장의 특성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경쟁사 분석
물류 개요
상권분석
- 본문내용
-
업태의 특성
1996년 유통시장개방이후 국내유통산업은 급속한 구조개편기를 맞이하였다. 중소슈퍼와 재래시장에 의존한 생계 의존형 유통구조에서 백화점, 대형마트 등의 기업형 유통구조로 전환되었다. 유통시장개방이후 진출한 외국유통업체들은 주로 대형마트로 진출하였고, 국내 대기업들도 기업형 유통구조 가운데 대형마트를 강화하였다. 특히, 지난 1997년 국내 외환위기를 기점으로 형성된 소비자들의 저가지향 소비문화와 대형마트 업계의 경쟁적 가격할인 정책이 맞물려 국내할인점 업계는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국내의 소매업종중 가장 높은 성장을 보여 2002년 백화점을 제치고 소매시장에서 1위의 소매업태로 등극하였다. 특히 대형마트는 생필품 위주의 상품구성과 저가격 판매로 경기 방어적 특성이 있어 최근 극심한 내수경기 불황기에도 합리적 소비를 가능케 할 뿐만 아니라, 경기과열기에는 물가안정에 기여하고 있습니다.또한 지방상권의 출점과 출점지역의 중소지방업체와 지역특산물의 새로운 유통경로로 활용되며, 지방인력의 고용창출효과와 지방자치단체의 세수 증가에 기여하고 있다.
산업의 성장성
유통산업은 국민경제 및 서비스산업 발전에 파급효과가 크고 성장잠재력이 높은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2010년 GDP의 11.3%를 차지할 전망이며, 선진국의 예를 볼 때 15%내외의 성장이 가능하다고 한다 또한 국내 대형마트, 백화점등 대형유통업의 투자를 촉진하기 지자체의 입지, 인력 규제완화 등 투자여건을 조성 지원하고 지원중국유통시장 개방에 따른 국내기업의 중국진출을 돕기 위해 중국과의 협력을 강화하여 중국시장진출의 장벽을 완화하고 정책교류 실시하여 향후 국내유통업이 중국에 진출하는게 수월해질 전망이다.
(2004년 한국유통산업의 전망과 과제" 세미나, 산업자원부 ·상공회의소, 04.01.28) 그리고, 대형마트 업계의 다점포 전략 등 양적인 성장과 대량구매 및 저가지향의 소비행태 증가, 주5일제 근무로 주말 고객 확산이 맞물려 소비자의 대형마트 선호 현상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경기변동의 특성
대형마트는 전체 판매상품 중 상당부분이 식품 등 생활필수품이므로 타 업종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기변동성에 영향을 적게 받는 경향이 있다. 원자재가격, 유가상승 등 외부적인 경기변동보다는 신용카드 불량자 확대 및 청년실업 등 내수경기와 관련된 경기변동이 오히려 더 민감하다고 할 수 있으며, SARS, 조류독감, 광우병 등 식품과 관련된 전염병 등이 대형마트 경기변동에 더 큰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할수 있다. 또한 평일의 매출보다는 휴일, 주말, 명절 때 매출 상승폭이 크며, 계절적 요인으로 인한 매출은 봄, 가을, 겨울 보다는 여름 휴가철인 7월, 8월에 매출증가폭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오히려 계절적 요인보다는 설, 추석 등 전통명절과 신학기, 어린이 어버이날, 크리스마스 등과 같은 이벤트 날이 매출증가 현상이 나타난다. 또한 향후 주5일 근무제의 확대는 할인점의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경쟁요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타벅스(Starbucks)의 한국, 일본, 중국 진출 사례
- 올리브영 마케팅전략과 시장분석 및 올리브영 SWOT분석과 향후시사점
- 올리브영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올리브영 미래전략 수립
- [소비자행동론] 전자책(E-BOOK)시장 Amazon 킨들 성공요인
- [유통관리] 코카콜라의 유통경로 분석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조직과 인적자원관리의 운영전략
- 이마트의 국내에서의 성공과 중국시장 진출 실패
- [서비스마케팅] 커핀 그루나루 마케팅
- 지적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에 대해 설명하고 교수방법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