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마케팅] [서비스마케팅]멀티플렉스 CGV 서비스마케팅전략 분석 및 차별화전략(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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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Y대 경영대학 [서비스마케팅]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소개 및 선정 이유
1.1 소개(홈페이지에서 발췌)
1.2 CGV 선정 동기

2. 포지셔닝과 수요관리
2.1 포지셔닝
2.2 수요관리 전략

3. 마케팅 믹스와 SWOT
3.1 CGV-서비스 상품관리
3.2 서비스 가격 관리
3.3 CGV-서비스 촉진 전략
3.4 CGV-서비스 유통 관리
3.5 CGV-서비스 프로세스 관리
3.6 서비스 물리적 증거 관리
3.7 CGV 서비스 종업원 관리
3.8 SWOT

4. CGV만의 차별화된 서비스
4.1 Only One 서비스
4.2 차별적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요인

5. 결론 - CJ CGV마케팅 전략에 대한 분석
본문내용
포지셔닝과 수요관리

2.1 포지셔닝

시장 세분화
Multiplex 시장 세분화의 핵심적 기준은 영화에 대한 가치와 영화관을 찾는 사람들이 얻을 수 있는 이익에 따라 시장을 분류한 것이다. 이 기준에 따라 다음 3가지로 시장을 세분화 할 수 있다.
-매니아 : 영화관을 찾는 가장 기본적인 목적인 영화 관람에 대한 욕구를 충족하고자 하는 소비자이다. 이 소비자에게는 좋은 시설에서 영화를 관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단순히 영화를 관람하는 것이 아니라 가치를 인식하는 소비자로 문화적 경험을 중요시한다. 주로 20~30대 젊은 층에 많이 분포되어 있다.
-데이트를 위한 관람객 : 영화관은 빠질 수 없는 데이트 코스 중에 하나인 만큼 영화와 함께 식당, 카페와 이벤트 등의 볼거리 등을 중요시하는 소비자층이다. 10대 후반부터 20대로 구성되어 있다.
-가족단위 관람객 :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단란한 분위기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
하는 소비자층이다. 중산층의 가정이 이에 속한다.

목표 시장 선정

(1) 연령
Multiplex의 목표 대상은 20~30대이다. 이 세대는 전 세대와 상당히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각 세대가 독특한 특성과 소비 패턴을 보이고 있다. 영화에서 뿐 아니라 영화관을 즐기고, 만족감을 느끼는 것과 더 나아가 어느 장소에서 어떤 영화를 보느냐에 따라서 self image가 반영된다고 생각한다. 또한 이들은 cross shopping을 하는 합리적인 소비자인 동시에 좋은 곳에서 영화를 보기 위해서라면 지역적인 것은 고려하지 않는 소비적 특성을 가진 세대이다.

(2) 지리적 위치
Multiplex를 운영하기 위한 매장 선정 시에는 충분한 구매력이 있는가에 주목해야 했다. 우선적으로 지방도시에 비해 서울이 구매력이 있는 인구를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90%이상의 영화관을 서울과 신도시의 지역에 두었다.

POSITIONING

(1) 가치부여
Multiplex를 도입한 CGV는 국내 영화관에서 처음으로 명확한 문화적 가치를 부여함으로써 기존 영화관과 차별화 되었다. One-Stop Entertainment,고급화된 시설, 높은 서비스 등을 본격적으로 내세워 영화관을 브랜드화 함으로써 Multiplex-CGV라는 차별화된 시장을 개척하였다.

(2)쾌적한 시설과 고급스런 분위기
기존 영화관과는 차별화된 고급스런 분위기와 편리한 시설배치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영화를 보는 즐거움을 뿐 아니라, 주변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증대 시키고자 하였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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