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홈쇼핑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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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홈쇼핑의 위기?






2. 홈쇼핑의 기회요인


3. 홈쇼핑의 새로운 성장동력


Ⅱ. 본 론

1. 디지털 TV의 활용방안




2. 휴대폰 사업으로의 진출


3. 인터넷 사업의 확장


4. 카달로그의 재발견


Ⅲ. 결 론

1. 시사점






2.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Ⅰ. 서 론
1. 홈쇼핑의 위기?
홈쇼핑 매출액의 60%이상을 차지하는 TV홈쇼핑의 매출이 2004년부터 서서히 떨어지고 있다. 그 원인으로는 인터넷 쇼핑이 강세를 보이기 시작했고, 최근 보급이 확대된 디지털TV가 케이블과 지상파 채널을 사실상 ‘분리’시키고 있는 것도 한 몫하고 있다. 아날로그 TV시절 홈쇼핑 채널은 8, 10, 12번 등 지상파 사이에 낀 채널을 선점하여 많은 매출을 올렸지만 디지털TV의 경우 디지털로 송수신하는 지상파 채널이 먼저 나오고 그 뒤로 2~82번까지 아날로그인 케이블 채널들이 나오기 때문에 지상파를 보다가 우연히 보는 효과를 찾을 수 없게 됐다. 그리고 사회 전반적으로 소비 심리 감퇴되면서 TV홈쇼핑은 계속된 저성장을 하는 중이고, 이는 고스란히 홈쇼핑 업계에 타격이 되고 있다. 홈쇼핑 업계는 이를 어떻게 극복해야 할까?

2. 홈쇼핑의 기회요인
홈쇼핑 성장을 위해서는 어떤 기회요인이 있을까? 가장 좋은 기회요인으로는 새로운 기술이나 기존 기술의 업그레이드로 인해 점점 더 편의성이 부각되고 이런 편의성에 유통을 접목시키는 것이다. 디지털 TV의 등장으로 홈쇼핑의 매출이 떨어지긴 했지만, 양방향이 가능하다는 장점은 얼마든지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점점 많은 기능을 발휘하고 있는 휴대폰에도 충분한 기회가 있다. 지금 10~20대는 휴대폰의 기능을 충분히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마케팅을 잘 한다면 이것도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 또 TV홈쇼핑과는 대조적으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인터넷 시장이 있다. 2000년 대 초에는 부업과 다름없던 인터넷 몰이 최근엔 매출의 30% 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인터넷 시장의 활성화를 통한 성장을 모색할 수 있겠다.
그리고 고객의 성향이 있다. 최근 현대인들은 일에 쫒기거나 자기 시간이 부족한 경우가 많은데, 이런 시간이 부족한 고객이나 컴퓨터를 잘 못 다루는 소비자를 위해 편리한 홈쇼핑 여건을 조성할 수 있다면 충분히 홈쇼핑 산업은 더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3. 홈쇼핑의 새로운 성장동력
홈쇼핑의 기회요인을 통해 보았을 때 홈쇼핑의 성장 동력은 네 가지 정도가 있다. 하나는 디지털 TV의 활용으로 T-커머스, 즉 TV를 통한 전자상거래를 통해 정체기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고, 또 휴대폰 사업으로 진출하여 블루오션을 개척할 수도 있다. 지금도 진행 중인 인터넷 사업을 더욱 더 확대하거나, TV홈쇼핑과의 결합으로 새로운 유통분야를 창출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시간이 부족한 소비자를 위해서 읽기 편하고 시간, 공간적 장점이 있는 카달로그를 많이 배포한다면, 이런 소비자들은 카달로그를 통해 많은 쇼핑을 할 것이고 이런 것들을 통해 홈쇼핑은 정체기를 돌파하고 더욱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Ⅱ. 본 론

1. 디지털 TV의 활용방안
T-커머스란 대중성, 사용편의성, 재미, 감성자극 등의 강점을 가진 TV를 기본 매체로 사용하는 디지털 시대의 전자상거래를 의미한다.
기존 아날로그 방송은 정보의 소통 방향이 일방향성이어서 TV를 통한 정보의 교환이 불가능하다. 그래서 현행 TV홈쇼핑의 경우, 시청자는 홈쇼핑 채널에서 편성한 상품에 대해서 전화를 통해서만 주문과 결제 의사를 표시하여야 한다.
TV홈쇼핑은 소비자의 다양한 의사를 실시간으로 반영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양방향성을 가진 디지털 방송은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 소비자는 마치 인터넷쇼핑을 하는 것처럼 TV를 통해 직접 제품을 검색, 비교하고 구매까지 가능하다. 그러므로 홈쇼핑은 T-커머스를 통해 TV의 사용편리성ㆍ감성자극적 특성과 인터넷쇼핑의 상품다양성ㆍ경제성을 동시에 구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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