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칠성사이다 UAE 진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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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ecutive Summary
1. 롯데칠성음료(주)
(1) 1등 기업 롯데칠성음료(주) 소개
(2) 칠성사이다 소개
2. 롯데칠성음료(주) 해외진출 근거
(1) 롯데칠성음료(주)의 내부역량
(2) 현재 전반적인 음료시장의 흐름 변화(경쟁업체의 증가와 성장 한계성)
(3) 해외 진출의 당위성(부정적인 시장변화와 UAE 진출 효과)
3. UAE 시장 분석
(1) UAE 선정 근거(UAE의 성장)
(2) 정치, 경제적 환경 분석(안정적인 정치상황과 성장하는 경제 규모)
(3) 법적, 문화적 환경 분석(법적 지원 및 이슬람 가치관으로 인한 유리한 조건)
(4) UAE 해외기업 유치 환경(자유무역지대의 혜택)
(5) UAE 내 경쟁사 분석(펩시콜라와 코카콜라로 양분된 UAE 시장)
4. 진출 전략의 결정(Joint Venture)
5. 분야별 진출 전략
(1) 합작법인설립(Pepsico + Lotte chilsung = Joint Venture)의 방향
(2) 제휴 시 각 기업 입장에서의 장 · 단점 분석
(3) 구체적인 전략
1.1.1. ① 생산 전략
1.1.1.1. - 입지의 결정
1.1.1.2. - 적극적 제휴
1.1.2. ② 유통 / 마케팅 전략
1.1.2.1. - 마트, 마켓체인을 공략할 것
1.1.2.2. - 독자적 브랜드 화
1.1.2.3. - 전시회 참가
본문내용
Executive Summary

롯데칠성음료(주)는 50년 이상 국내에서 사랑 받아온 국민기업이다. 칠성사이다를 비롯해서 수많은 히트 상품을 발표하면서 명실상부 음료업계 1등 기업으로 자리를 잡았다. 이러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롯데칠성음료(주)는 국내의 경쟁사뿐만 아니라 국외의 경쟁사들로 수위의 자리를 강력하게 위협당하고 있다. 또한 국내음료시장의 포화로 음료기업의 성장률은 눈에 띄게 줄어들고 있는 판국이다. 더욱이 롯데칠성음료(주)의 주력 브랜드라 할 수 있는 칠성사이다라는 탄산음료는 well-being 트렌드 때문에 그 자리가 위태롭게 되었다.
이에 롯데칠성음료(주)는 해외시장을 적극적으로 추진 중이다. 많은 다른 시장이 있지만, 롯데칠성음료(주)는 UAE라는 국가를 해외 진출국가로 선정하였다. UAE는 중동지방의 거점으로 이미 많은 기업들이 진출해있다. 또한 UAE의 매력적인 투자 유치제도 또한 진출시장 결정에 일조를 했고 무엇보다도 UAE를 포함한 중동지방의 이슬람적 가치관(금주) 때문에 식음료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시장임을 파악했기에 진출시장으로 선정하였다. UAE시장은 진출하기가 쉽고 또한 그 시장의 규모는 그리 크지 않더라도 잠재성이 크기 때문에 총력을 기울여서 진출을 준비해야 한다는 것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롯데칠성음료(주)는 다양한 해외진출 방법 중 전략적 제휴라는 현지직접투자 방법을 채택했다. 먼저 진출해 있는 탄산음료회사인 펩시콜라는 이미 국내에서 롯데칠성음료(주)와 좋은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는 기업이다. 미시적으로는 전략적 제휴로 인해 의사결정의 어려움이나 수익적인 측면에서의 약간의 손실이 예상되지만, 전략적 제휴를 통해 신속하게 UAE 시장에 진입할 수 있고, 먼저 진출해 있는 펩시콜라의 해외진출 역량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제휴기간이 끝난 후에는 현지에 독자적인 법인을 세우는 방안도 검토하여 UAE를 거점으로 중동의 많은 다른 시장까지 진출 할 수 있을 거라는 청사진을 꾸려본다.




목 차

1. 롯데칠성음료(주)
(1) 1등 기업 롯데칠성음료(주) 소개
(2) 칠성사이다 소개
2. 롯데칠성음료(주) 해외진출 근거
(1) 롯데칠성음료(주)의 내부역량
(2) 현재 전반적인 음료시장의 흐름 변화(경쟁업체의 증가와 성장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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