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프랜차이징과 라이센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1. 프랜차이즈란?
2. 라이센싱이란?
3. 프랜차이징와 라이센싱의 장․단점
Ⅱ.본론
1.프랜차이징와 라이센싱 시스템의 중요성
2.프랜차이징과 라이센싱방식에 의한
전세계적인 국제사업활동 현황
3. 프랜차이징방식과 라이센싱에 의한
기업 성공사례
⑴롯데리아(프랜차이징)
(2)킴스라이센싱(라이센싱)
Ⅲ.결론
- 본문내용
-
Ⅰ.서론
1. 프랜차이징이란??
프랜차이즈의 본고장인 미국에서는 소매유통업과 서비스업의 대부분(80~90%)이 프랜차이즈 시스템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일본에도 도입되어 '맥도널드 저팬'의 경우 세계 유수의 SONY나 TOYOTA를 제치고 일본증시에서 시가총액 1위를 할 정도로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성장하였다. 우리나라에도 이러한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도입된지 약 30여년이 지났지만, 아직은 '소규모 사업'의 인식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그나마 잘나가는 국내 프랜차이즈라면 대부분 몇몇 외국의 대형 외식업체가 명함을 내밀고 있는 실정이다. 앞으로의 유통시장에서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잡을 프랜차이즈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자.
프랜차이즈 조직(franchise organization)에서 프랜차이즈 본부(공여 기업)는 생산, 유통과 정상 일련의 여러 단계를 연결한다. 프랜차이징은 최근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소매업이다. 현재, 500,000개 이상의 프랜차이즈 조직체들이 미국 소매업 판매의 1/2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거의 대부분의 사업형태가 프랜차이즈 되어 있는데 예를 들어, 모텔과 즉석식품식당에서부터 치과와 데이팅 서비스 업소, 그리고 결혼 상담소와 결혼식 서비스에서부터 장례식장과 건강관리센터에 이르고 있다. 비록 그 기본적인 착상은 오래된 것이지만 프랜차이징의 몇몇 유형은 전혀 새로운 것이다. 프랜차이즈는 세가지 유형으로 구분될 수 있다. 첫째, 생산자 중심의 소매상 프랜차이즈 시스템으로서, 자동차 산업이 대표적인 예이다. 예를 들어, Ford 사는 판매상에게 자사의 자동차를 판매할 수 있도록 허가하고 있는데, 판매상들은 Ford 사가 요구하는 판매 및 서비스의 다양한 조건에 동의한 각기 독립된 사업체이다.
둘째, 생산자 중심의 도매상 프랜차이즈 시스템으로서, 청량음료산업에서 찾아볼 수 있다. 예를 들어, Coca-Cola 사는 다양한 시장에 있는 음료판매회사(병입 도매상)에게 원액을 공급하고, 이 도매상은 이것을 탄산음료로 만들어 병에 넣어, 각 지역 시장의 여러 소매상에 판매한다.
셋째, 서비스 기업 중심의 소매상 프렌차이즈 시스템이 있다. 여기에서 서비스 기업은 소비자들에게 효율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전체 시스템을 조직한다. 예를 들면, 자동차 대여업(Hertz, Avis), 즉석식품사업(McDonalds, Burger King),모텔사업(Howard Johnson, Ramada Inn)등이 있다.
2. 라이센싱이란??
라이센싱이라고 하면 보통 스포츠 또는 엔터테인먼트를 먼저 떠올리게 된다.
라이센싱은 단순히 사전상의 의미인 사업의 허가만은 아니다. 라이센싱은 소수 전문가들의 영역이 아닌 오늘날 모든 주요한 회사와 미디어의 중요한 마케팅 수단이 되었다. 라이센싱은 마케팅과 브랜드 이미징의 강력하고 새로운 도구가 되었고 이제 더욱 더 세련되어져 가고 있다.
라이센싱은 법률적으로 보호가 되는 자산의 임대과정이다. (즉, 브랜드를 붙이거나 또는 저작권으로 보호되는 것) 이름, 닮은 것, 로고,문구, 그래픽, 서명, 캐릭터, 제품 또는 그 외의 것들이 그 대상이 된다. 물론 만들어지는 물건이 아니라 프로모션이나 서비스 같은 무형의 것으로도 라이센싱될 수 있다. 여기서는 주로 상품 라이센싱에 대해서만 이야기 하기로 한다.
라이센싱은 2개의 자산사이에서 계약서를 근거로 한다. 자산을 이용하는 것에 대해양자 - 보통 제조업자인 사용권자와 자산 소유자 또는 대리인 - 간의 사용목적과 적용 지역과 사용기간에 대한 조건에 대한 약정이 주가 된다. 특허권 사용권자에게 자산 사용에 대한 교환으로 소유권자은 재정상의 이익을 얻는다. 이 지불은 가본적으로 로열티로 구성된다. 이것은 제품을 파는 사용권자가 판매액의 일정 퍼센트를 지불하는것으로, 일반적으로 최소한의 로열티를 보증하며 이 보증금은 사용권자의 실패 에 관계없이 선금으로 지불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 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디지털 휴먼 개요, 활용사례, 관련 기술 및 필요성 [디지털 휴먼,디지털 인간,인공지능,Digital Human]
- 워크샵 계획 ppt
- [유통관리] 자동차 시장의 유통구조 분석
- [이브생로랑 마케팅연구] 이브생로랑(입생로랑) 브랜드분석과 이브생로랑 SWOT,STP분석및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마케팅성공사례] `(주)두산 처음처럼` 마케팅 분석
- 산업심리학_워크넷에서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요약한 후, 제 3자인 기업체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본인과 직무배치 상담을 하는 가상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해보자
- KT&G의 마케팅 전략분석, 생산과 물류 체계 분석, 조직 인사의 특징 및 재무 상태 분석
- TQM(전사적품질관리)의 기본원리와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