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영전략] 글로벌 제약회사 화이자(pfizer)의 기업분석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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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화이자 선택이유(Motive)   

Ⅱ.  화이자 소개
1. 설립배경
  2. 현 위치 및 사업 분야

Ⅲ. 외부 환경 분석
1. 글로벌 환경 - 세계 의약제약 산업의 조류 및 동향, 기조.
2. 미시적 환경(산업 환경) - I/O Model.
1. 현존경쟁자와의 경쟁
      2. 잠재적집입자의 진입위험
     3. 대체재의 위험
      4. 공급자의 협상력
      5. 구매자의 협상력  

Ⅳ. 내부 환경 분석 기업의 자원 - R/B Model
1. 유형(Tangible)자원
      1. 주요 제품군
      2. R&D
      3. 공장 및 시설기반, 인프라
2. 무형자원
1. 인적자원
2. Know-how
3. 브랜드 인지도

 Ⅴ. 기업의 전략 수립과정
1. 기업의 핵심역량
       1. R&D 전략
2. 마케팅 전략  
Ⅵ. 전략의 수행 및 평가.

Ⅶ.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약품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성격이 있다. 생명과 관련 되있다는 점, 품질이 우수하고 효과가 확실해야 한다는 점, 어느 상품보다 공공성이 강하다는 점. 그리고 이런 상품을 만드는 것이 제약기업이다. 의약품은 가격 비탄력성과 독점성을 가지고 있다. 제품에 대한 가격 비탄력성과 독점성은 기업들이 가장 원하는 바이다. 따라서 제약기업은 제대로 된 신약 하나만 개발한다면 많은 돈을 벌게 된다.
제약산업은 고부가가치 지식기반산업으로서 미래핵심 전략산업이며 이미 세계 100대 기업 중 제약기업이 다수를 차지(Pfizer, GSK, J&J, Merck 등)하고 있다.
제약기업의 핵심역량은 누구나 인정하듯이 R&D(연구개발)이다. 본문에서도 언급했다시피 연구개발에는 엄청난 비용이 소요되고 개발에 성공할 확률도 지극히 낮다. 하지만 고위험ㆍ고수익의 벤처형 산업으로서 화이자를 비롯한 북미와 유럽의 상위 제약기업들은 20~35%의 경상이익율을 보이고 있다.
미국 스탠포드 연구소의 21세기 성장유망산업에는 의약품, 생명공학, 의료기기 및 의료서비스가 포함되어 있으며 OECD 보고에서도 국가경제 선도산업으로 의약품(3위), 의료기기(5위) 등 중고위 기술분야인 보건산업을 지목하고 있는 등 대부분의 산업전망에서 보건산업을 차세대 주력산업으로 선정하고 있다. 실제로 세계의약품시장은 매년 7~8%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이처럼 제약산업은 분명 매력적인 산업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전세계적인 경제통합의 가속화는 다국적 거대 제약업체들에게 새로운 시장을 제공하며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할 수 있는 호재인 반면 우리나라를 비롯한 여러나라의 국내 시장을 기반으로 한 상대적으로 영세한 업체들에게는 위기로 다가오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은 어떻게 준비하느냐에 따라서 위기는 기회로 바뀔 수 있다. 우리는 제약산업의 선두업체인 화이자를 통해 경쟁력을 갖춘 제약기업의 모습은 어떤 것인가 찾아보고자 한다.

Ⅱ. 화이자 소개

1. 설립 배경
1840년대 사촌 형제 찰스 화이자(Charles Pfizer)와 찰스 에어하트(Charles Erhart)는 독일 미국으로 이주한다. 유복한 가정에서 성장했지만, 모험을 갈망하던 이들에게 미국은 자신들의 꿈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의 땅이었다. 찰스 화이자는 독일에서 약제사 수련생으로 화학을 공부하고, 에어하트는 제빵 기술을 익혔다. 미국에 도착한 이들은 각자의 지식과 기술을 합쳐 1849년 뉴욕 브룩클린에 화학 약품 회사인 찰스 화이자 앤 컴퍼니(Charles Pfizer & Company)를 설립, 사업을 시작하였다.
2. 현 위치
참고문헌
「위기를 기회를 바꿔라」 명순영 외, 매일경제신문사
「가치 창조 코드를 해독하라」 리차드 E.S 불턴 외, 생각의나무
「신약개발과 제약기업」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기업 재창조를 위한 M&A 성공전략」 앤더슨 컨설팅 편, 매일경제
「M&A를 알아야 경영을 할 수 있다」 윤종훈 외, 매일경제신문사
「신뢰경영」특별취재팀, 매일경제신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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