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월마트 코리아의 경영전략 실패 사례와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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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제선정 동기와 이유

2. 월마트 소개
① 연혁
② 기업경영시스템

3. 월마트 코리아가 실패한 원인
①경영전략
②경영조직
③기능관리
④사람관리

4. 개선방안( 월마트가 다시 우리나라 시장에 들어와 성공하기 위한 전략)
①월마트 입지를 재배치
②브랜드 인지의 제고
③현지화에 맞춘 경영인 채용
④한국에 맞는 현지화 전략 제시
⑤매장구조의 변화 추구

5. 우리가 제시하는 월마트만의 독특한 전략
①지역사회와 연계하여 활발한 문화생활 추구②즐길 수 있는 쇼핑 문화 만들기
③다른 마트와 차별화 전략
④광고홍보 전략


본문내용
- 주제 선정 동기와 이유 -

전수연 (야후) - 예전에는 야후가 검색 포털로 인기가 있었는데 요즘에는 다음, 네이버 등의 포 털 사이트에 밀리고 있다. 요즘 포털 사이트는 각각 특별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다음은 카페라는 기능을 가지고 있고 네이버는 지식인 이라는 특정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야후는 야후 만의 특별한 프로그램이 없다는 것이 요즘 야후가 다른 포털 싸이트에 비해서 활성화되고 있지 못하고 있는 이유라고 생각한다. 야후도 네이버의 지식인처럼 '여기' 라는 지식검색 프로그램을 만들었으나 네이버 지식인과 차별화되지 못했기 때문에 대중들에게 인기를 얻기 못했다.
타 포털 싸이트와 차별화되는 야후 만의 프로그램을 만들면 다시 과거의 명성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오유진 (월마트 코리아 ) - 월마트의 경우 미국 현지에서는 가장 유명한 마트 임에도 불구하고 월마트 코리아의 경우 , 성공하리라 예상을 깨고 한국에서 참담한 실패라는 결과를 보여 줬기 때문에 경영적인 실패요인을 분석하고 싶었다. 월마트는 미국 현지에서 사용하는 창고형 구조와 적은 점포 수 , 저가격, 넓은 부지에 편리한 쇼핑을 할 수 있는 곳이라는 경영 전략을 그대로 적용하여 한국에서 성공을 거둘 것으로 보였으나 예상과 달리 실패하고 말았다. 한국은 신세계의 이마트처럼 신선한 제품과 고객보상제 , 최저 가격제 ,문화센터 등으로 지역주민들과 더불어 사는 듯한 공동체 같은 이미지의 마트가 필요로 했던 것이다. 월마트는 우리나라 시장에 대해 사전조사가 미약했기에 세계적으로 성공한 마트 임에도 우리나라 시장에서는 실패를 했다. 월마트가 실패한 경영적인 면을 분석하고 어떤 점이 실패의 원인이 됐는지 알아보고 싶었다.

유선영(까르푸) - 세계 2위의 대형할인점임에도 불구하고, 한국진출 결과가 좋지 못했다. 일단 한국 현지화 적응에 실패했고, 현지화 노력조차 소홀했다. 본사의 정책이라는 이유로 모든 것을 본사의 기준에만 맞춰서 소비자뿐만 아니라 직원들의 불만도 많았다. 또한, 협력업체와의 불화도 종종 일어난 점은, 까르푸에 대해 소비자가 부정적 인식을 갖게 된 원인 중 하나가 되었다. 한국의 소비자는 제품을 넘어 부차적인 것에 대한 기대나 건의를 하게 된다. 하지만 까르푸는 입점이 한참 지난 시점까지도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켜주지 못했다. 홈플러스 - (삼성)테스코 또한 외국계 기업이었지만, 홈플러스는 소비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정확히 알았고, 그에 맞는 현지화 적응을 하였다. 소비자들의 동선에 맞춘 제품배열, 문화 센터운영 등은 오히려 우리나라에서 생긴 이마트등의 할인점에서도 차용했을 정도였다. 까르푸의 경영, 타 할인점과의 비교로 원인과 대응을 찾아보고 싶다.

유미현 (미샤) - 한참 저가 브랜드 화장품이 쏟아져 나오고 있었다. 미샤, 더 페이스 샵, 스킨푸드, 뷰티 크레딧, 에뛰드와 같은 저가 브랜드 화장품이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가운데 미샤는 선두를 달리고 있었다. 저렴한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꽤 괜찮은 품질을 증명하며 10대 ~20대에게 소구했던 미샤는 자신이 갖고 있던 저가 화장품이라는 브랜드 이미지를 탈피하려는 몸짓을 보였다. 보아, 장동건과 같은 빅 모델을 사용하고 가격을 슬금슬금 올린 것, 다른 브랜드들이 고유한 이미지와 분위기를 지속적으로 추구하는 것과는 달리 자신만의 독특한 이미지를 유지 하기는 커녕 섣부른 이미지 변화를 추구한 것, 그리고 외국 브랜드의 로고모방 문제 때문에 이미 소비자들에게 강력히 인식되어있던 미샤의 로고를 중간에 바꾸게 된 것 등이 선두자였던 미샤가 실패한 이유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이러한 미샤의 앞으로 대처방안에 대해 생각해 보고 싶어 선정했다.
박보영(세진컴퓨터)- 1992년 설립된 세진 컴퓨터는 컴퓨터 유통전문회사로 컴퓨터 및 주변기기 판매, 무선호출기, 휴대폰 무전기, 소프트웨어개발 및 판매 가전제품 판매사업 등을 하였으나 무리한 확장과 출혈판매로 경영이 약화되어 1995년 부도위기를 맞았다. 1997년 대우통신 (주)가 인수해 회생하는듯했으나 2000년 7월 부도를 내고 같은 해 9월 법원으로부터 지급 불능상태로 파산상태를 받았다.
진돗개 광고로 꽤 유명 했던 세진컴퓨터의 기업경영 실패사례를 다시금 확인해보고 싶다.
그리고 실패의 원인이 되었던 요소들을 보완하는 경영 전략을 통해 다시금 세진컴퓨터를 부활시키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국산 컴퓨터의 부활과 회생을 다시보고 싶다

→ 조원들이 의견을 나눠본 결과 우리 조는 월마트 코리아의 경영 실패 사례를 조 과제 주제로 선정하기로 결정했다. 그 이유는 세계적으로 유명하고 성공한 기업인 월마트가 왜 우리나라에서는 쓴잔을 맛보고 물러났는지 그 이유가 궁금했고 월마트 코리아가 사용한 경영전략 중 어떤 전략이 우리나라 현실에 맞지 않았는지 알고 싶었기 때문이다. 마트는 그 어느 곳보다도 소비자들의 특징을 잘 알 수 있는 곳이다. 월마트 코리아의 경영실패 사례를 분석해본다면 우리나라 시장이 갖고 있는 특징과 우리나라 소비자들의 특징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주제를 선정하였다.

- 월마트 소개 -

WAL★MART 연혁
1962 월마트 스토어 1호점 개점 (아칸사소주 로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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