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어린이 전용라면 `아낌없이 담은 라면`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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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연구목적
주제선정배경
제품소개
본론
결론
본 프로젝트의 한계점
본문내용
연구목적

식품업계에서 강력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는 ‘농심’사가 얼마 전 어린이 라면 ‘아낌없이 담은 라면’을 출시했다. 우리 조는 농심사가 어린이 라면을 생산함에 있어서 어떤 과정을 거쳐서 시장에 나오게 됐는지, 농심사의 관점과 실제 소비자 관점의 연구, 비교를 통해 Inside-out-view 와 Outside-in-view이 실제 사례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를 알아보려 한다.

주제선정배경

라면은 이미 우리 생활 속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는 대중적인 음식이다. 그러나 그만큼 라면의 부정적인 측면 역시도 많이 노출되어 뿌리 깊게 박혀 있는 것이 사실이다. 대표적 인스턴트 음식인 라면이 갖는 몇 가지 부정적 이미지는 상품의 타깃인 ‘어린이’와는 어울리지 않는다고 판단했다. 각종 화학조미료와 기름에 튀긴 면은 어린이들에겐 피해야 할 대상이다. 어디까지나 어린이를 위한 ‘라면’으로 출시된 이 상품은 스스로 라면이라는 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결국 ‘어린이를 위한 라면’이라는 이 말 자체는 라면이 미치는 건강상의 영향과 고정관념을 고려했을 때 일종의 오류를 범하고 있는 것이다.
라면이라는 기존의 거대한 인기시장에서 벗어나지 않되 라면이 갖고 있는 부정적 이미지만을 빼내 어린이에게 다가가겠다는 농심사의 전략은 결국 이도저도 아닌 시장실패의 사례로 남을 것이라고 예상되었다.
실제 구매자가 되는 부모들은 자녀의 건강과 먹을거리에 대해 다른 어떤 부분보다도 고관여 되어있다. 라면은 우리가 생활에서 막연히 느끼는 것보다 많은 건강상의 해악을 갖고 있다.

<표1> <표2>
이와 같은 라면의 나트륨함량과 영양 불균형은 우리에게 가장 친숙함과 동시에 또 자주 접하기에는 부담감과 거부감을 주는 한계점을 갖는다. 실제로 어린이의 경우는 나트륨을 과다섭취 할 경우 신장 기능의 미성숙으로 배설 기능도 떨어질 뿐만 아니라 과다한 염분이 칼슘과 함께 배설되어 나와 칼슘부족 현상을 보일 수도 있다.

더군다나 최근 멜라민, 중금속, 유통과정의 비위생 등 식품관련 각종 사건들로 인해 먹을거리에 대한 경각심이 더욱더 커지면서 성인이 아닌 어린이에 대한 인스턴트 성 먹을거리가 성공하기는 더 어려운 지금이 됐다. 이렇듯 라면이라는 식품의 대표성에서 시작된 문제점 외에도 고가의 가격책정이나 맛, 프로모션과 같은 ‘아낌없이 담은 라면’ 자체의 여러 문제점을 찾아내 주제로 선정, 본격적인 조사와 연구에 들어가게 됐다.

제품소개
먼저 농심의 입지와 최근 몇 달간의 농심의 점유율 변화추이를 살펴보면.

(표3)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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