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리아의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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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롯데리아 기업 소개
가.롯데리아
나.성장배경

2.환경분석
가.사회·문화적 환경
나.인구통계학적 환경

3.마케팅 믹스 전략(국내)
가.제품전략(Product)
나.가격전략(Price)
다.촉진전략(Promotion)

4.롯데리아의 중국 진출
가.롯데리아 중국 진출 당시의 환경
나.왜 중국인가?

5.중국에서의 마케팅 믹스 전략
가.제품전략(Product)
나.가격전략(Price)
다.촉진전략(Promotion)
라.유통전략(Place)

6.중국에서의 실패요인

결론

본문내용
서론

패스트푸드 시장의 급격한 성장과 더불어 최근에는 맥도날드, 버거킹 등의 다국적 기업들이 막대한 자본과 브랜드 파워를 가지고 공격적인 판촉 및 광고, 가격할인, 점포수의 확대 등의 전략을 통하여 국내 패스트푸드 시장에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롯데리아는 국내 시장 점유율, 국내 브랜드 파워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전서계적으로 1위를 놓치지 않고 시장 점유율 1위에 실패한 적이 없던 맥도널드가 국내에서 만큼은 롯데리아에 뒤처지고 있다. 우리 3조는 롯데리아가 막강 파워를 지닌 맥도날드를 제치고 국내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을 환경 분석과 마케팅 믹스 전략(4P)전략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국내에서 큰 성공을 거둔 롯데리아가 중국에 진출하였다가 시장 점유율을 높이지 못하고 결국 철수한 요인을 분석해 보기로 한다.


본론

1. 롯데리아 기업 소개

1.1. 롯데리아

롯데리아는 1979년 새로운 식생활 문화 창조와 고객만족추구라는 기업정신으로 한국에 패스트푸드를 처음 선보였다. 롯데리아는 꾸준한 경영기술 혁신과 과감한 투자 및 상품개발로 최근 수년간 30∼40%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는 등 국내 외식산업에서 그 유래를 찾아보기 힘든 발전을 이룩하여 왔으며, 98년도에는 업계 최초로 400호점 돌파라는 경이적인 기록을 세웠으며, 2001년 1월에 600호점을 개점 하였다. 또한 일본을 시작으로 대한민국, 대만, 베트남 16군데(2008년 1월 기준), 일본 469군데(2007 9월 기준)이다.






그림


1.2. 성장배경

1.2.1. 유통망확보를 통한 선두기업으로서의 경쟁적 우위유지


롯데리아는 초기 유통망 확장전략을 통한 수요의 확대가 규모의 경제로 이어지는 전략을 구사하였다. 현재 롯데리아는 730개, 맥도날드는 232개 버거킹을 87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롯데리아를 찾는 소비자들의 26.1%가 거기가 가깝다는 이유만으로 롯데리아를 선호한다고 대답하였다. 이는 롯데리아의 초기 유통망 확장전략이 패스트푸드의 선두기업으로서 롯데리아가 경쟁적 우위를 차지할 수 있었던 중요한 전략이었음을 알 수 있다.


그림







참고문헌
롯데리아 공식 홈페이지 (http://www.lotteria.com/)
엠군의 롯데리아 광고영상 (http://www.mgoon.com/)
삼성경제연구소(http://www.seri.org)
네이버 지식 검색 및 블로그 (www.naver.com)
롯데리아 20년사(1999), 롯데리아
패스트푸드/ 롯데리아 '김치버거', 매일경제, 2001.01.10
“멤버십 서비스로 젊은고객 잡자”, 서울경제신문, 2003.11.16
우리동네 맥도날드 어디로 갔지?, 한국경제 경제, 2008.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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