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자연생리대 이채의 고객만족경영과 소비자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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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제소개 및 선정이유

2. 기업의 고객만족경영
(1) 고객만족이란
(2) 고객만족경영이란
(3) 고객만족경영 추진 절차
(4) 고객만족경영과 기업 성과

3. 면 생리대 판매기업 이채의 고객만족경영
(1) 제품판매 및 홍보방법
(2) 고객지원센터의 업무내용
(3) 이채의 고객만족경영 분석

4. 소비자 만족도 및 제품 인지도 조사
(1) 제품 미경험 소비자 조사
(2) 제품경험 소비자 조사

5. 요약 및 제언


부록
참고문헌
인터뷰 스크립트
설문조사 표 모음
본문내용
1. 주제소개 및 선정이유

생리는 여성이라면 거의 대부분이 일생 동안 평균 500회 정도 하는 인생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신체 현상이다. 생리를 한다는 것은 여성으로서 큰 축복일 수도 있지만 여러 가지 불편이 따르는 것도 사실이다. 생리하는 것이 여성으로서 피할 수 없는 과정이라면 생리를 하는 동안 필수적인 용품인 생리대의 선택은 월경 기간 동안 여성에게 매우 중요한 아이템이므로 까다롭게 선택해야 할 것이다. 여성생활에 있어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는 만큼 생리대를 판매하는 회사의 고객을 우선하는 경영 방침과 소비자의 만족도 조사는 필요한 과정일 것이다.
주제선정에 있어서 우리가 흔히 쓰는 화학생리대를 대상으로 조사 과정을 이끌어 나갈 수도 있지만 굳이 자연 생리대를 선정한 이유는 자연 생리대가 여성을 아름답고 건강하게 지켜줄 수 있는 하나의 도구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많이 알려지지 않은 제품이지만 이번 조사를 통해 화학 생리대와는 또 다른 장점을 가지고 있는 자연 생리대를 소개하고 그러한 생리대를 판매하고 있는 기업의 고객만족경영사례를 엿보며 생소할 수도 있는 제품인 자연생리대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도는 어떤지 살펴볼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과 소비자의 상호작용이 두 경제주체의 편익에 얼마나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인지 알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그렇다면 보고서의 이해를 돕기 위해 자연생리대란 무엇인지 간단히 개념을 소개한 후 본격적으로 자연생리대 판매업체인 ‘이채’의 고객만족경영사례 조사와 자연생리대 사용자, 비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소비자 조사의 결과를 알아보겠다.

자연생리대는 로하스(LOHAS-Lifestyle Of Health And Sustainability, 건강과 자연을 해치지 않는 생활 방식)가 활성화 되면서 ‘대안 생리대’라는 이름으로 면이나 자연소재로 만들어진 생리대를 말한다. 일회용 생리대는 한 번 쓰면 버리지만 자연 생리대는 직접 세탁을 해서 계속 쓸 수 있으므로 환경친화적인 생리대라고도 알려졌다.
일회용 생리대에 익숙해진 사람들은 옷맵시 때문에, 또는 불안해서 자연 생리대를 쓸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자연 생리대는 사람들의 생각과는 달리 얇으면서도 일회용 생리대에 뒤지지 않는 강력한 흡수력을 자랑한다. 그리고 자연 생리대는 순면으로 만들어서 공기가 잘 통하기 때문에 가려움증도 적고 화학물질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 건강을 해치지 않는다. 또 불쾌한 냄새가 없다는 장점도 있다. 일회용 생리대는 생리혈 이외의 여러 분비물이 몸의 체온과 습기, 일회용 생리대의 고분자 화학 흡수체와 결합하여 냄새를 악화시키는데 자연 생리대는 불쾌한 냄새가 훨씬 적다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여러 번 세탁해서 재활용 할 수 있기 때문에 자연 생리대가 더 경제적일 수 있으며 설사 경제적이지 않다는 생각이 들지라도 건강 면이나 환경적인 측면에서 여러 가지 이로움이 있다.

2. 기업의 고객만족경영
참고문헌
1. 고객만족경영, 김준호, 무역경영사, 2007
2. 자연생리대와 함께하는 건강한 생리, 조연경 김경숙, 위즈온, 2008
3. 고객의 눈으로 보면 모든 것이 새롭다: 고객지향 마케팅과 고객만족 경영, 이철, 學現社,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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