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Licensing(라이센싱), Franchising(프랜차이징)의 성공과 실패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Licensing 정의 및 장단점
Licensing 성공사례- Kim’s Licensing
Licensing 성공사례 - Qualcomm
본문내용
licensing의 이해

Definition


일정기간동안 외국기업과 라이센스 계약을 맺어 제조기술의 지도와 이용에 관한 권리를 비롯하여 상표, 상호 디자인의 사용, 경우에 따라 마케팅 노하우의 지도와 이용에 관한 권리를 제공하는 방법

Reason


경제적 동기 – 자체 개발보다 저렴, 자원 관계
전략적 동기 – 전략적 기술 이전
정치적/법적 동기 – 수입장벽 우회, 자산 보존 수단

Strength

현지경영의 노하우를 갖고 있지 않아도 미경험의 외국시장에 진입
경영자원의 직접투입이 적다.
현지정보의 입수가 용이하다.
무역장벽을 피할 수 있다

Weakness


자사의 경영 노하우의 기밀유지가 어렵다.
라이센싱의 컨트롤이 어렵다.
시장에 대한 접촉이 간접적이다
라이센싱이 장애 경쟁상대가 될 가능성이 있다
라이센싱의 자사 브랜드에 영향받을 위험이 있다
계약에 의해서는 계약종료시에 트러블 발생의 위험이 있다

참고문헌
www.kimslicensing.com
www.caulcomm.co.kr
한국산업 기술 진흥 협회. 기업의 특허경영 실태조사 2007.2
데이브 목, 열정이 있는 지식기업 퀄컴이야기 (퀄컴성공신화의 비밀, 굿모닝 북스, 2007.12)
[특허경영]특허로 돈버는 회사 퀄컴의 전략, 기술경영 연구소 2008.1
롯데리아 홈페이지(WWW.lotteria.com)
파리바게트 홈페이지(www.parisbaguette.com)
매일경제신문(www.mk.co.kr)
한국경제신문(www.hankyung.com)
프랜차이즈협회(www.ikfa.or.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okokokokokokokokoko
  • timeless0***
    (2014.11.08 15:30:24)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한국기업 국제경영전략
  • 국제 기술 공여란 우수한 기술의 국제적 보급으로. 그것을 제공하는 측(Licensor)에서는 그 대가를, 도입하는 측(Licensee)에서는 그것을 이용하여 추가이익의 확보를 제공해주는 기초가 된다고 할 수 있다. 라이선싱에서 제공하는 측은 무형의 재산에 대한 권리를 부여하는데, 이 권리는 다음과 같다. ①특허 ․발명 ․제조방법 ․공정 ․디자인② 저작권 ․ 문학 ․ 음악③ 상표 ․ 상호④ 프랜차이즈 면허 ․ 계약⑤경영기법 ․프로그램 ․시스템 등화

  • [국제경영] 한국기업의 국제경영전략
  • 국제 기술 공여란 우수한 기술의 국제적 보급으로. 그것을 제공하는 측(Licensor)에서는 그 대가를, 도입하는 측(Licensee)에서는 그것을 이용하여 추가이익의 확보를 제공해주는 기초가 된다고 할 수 있다. 라이선싱에서 제공하는 측은 무형의 재산에 대한 권리를 부여하는데, 이 권리는 다음과 같다. ①특허 ․발명 ․제조방법 ․공정 ․디자인② 저작권 ․ 문학 ․ 음악③ 상표 ․ 상호④ 프랜차이즈 면허 ․ 계약⑤경영기법 ․프로그램 ․시스템 등화

  • [마케팅원론] 국제 마케팅
  • 국제화가 전 세계적으로 유사한 제품들이 보다 많은 소비자들에게 사용되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할지라도 보다 현명한 경영자라면 개별 국가의 시장에 적합한 마케팅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어야 한다. 실제 사례들은 지구적 마케팅 활동이 단순히 제품의 표준화를 의미하지는 않는다는 것을 보여 준다.켈로그(Kellogg)사는 1962년부터 브라질 시장에 자사의 시리얼(cereals) 제품을 판매하고자 노력하여 왔다. 그런데 대부분의 브라질 사람들은 전통적으로

  • 라이센싱과 프렌차이즈
  • 국제적 규모의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성장Jazzercise?그 밖의 성공사례JazzerciseCrestcom바늘이야기성 공 요 인재미있고 색다른 강습 제공교사들을 직접 훈련시키고 보증하는 시스템 도입코카콜라, 나이키 등의 스포츠 회사와 전략적 제휴과학적 운동프로그램의 지속적인 개발웹사이트를 통한 많은 서비스 제공그 밖의 성공사례JazzerciseCrestcom바늘이야기       Crestcom ?          비즈니스 서비스 Franchise 기업여러 다른 기업들의 Franchise

  • [국제경영] FDI의 종류와 국제합작투자
  • 라이센싱과 프랜차이징은 기본적으로 비슷한 속성을 지니고 있지만 라이센싱이 좀 더 쉽고 빠르게 진출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프랜차이징의 경우에는 어느 나라에서도 동일한 방식을 고수하기 때문에 각 나라에 맞는 전략적 조절이 힘들 수가 있습니다.*그 외 FDIM&A가 발생하는 조건신속한 시장진입경영자원 획득원자재의 안정적 공급 및 저렴한 노동력무역장벽 극복 및 해외유통망 확대M&A그 외 FDI완전 자회사 설립을 선택하는 조건투자에 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