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론] 리더역량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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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세 가지 기본적 관리 기술 연구
(1) 전문적 기술
(2) 인간관계 기술
(3) 개념적 기술
2. 역량 모형
(1) Mumford와 동료학자들은 리더십의 역량모형
(2) 존 H. 젠거 (John H.Zenger) 와 조셉 포크먼 (Joseph Folkeman) 의
역량에 대한 통찰
3. 강점ㆍ비판ㆍ응용
4. 리더역량모형 - 설문지분석
5. 사례분석
6. 위인분석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세계 초일류 기업만이 살아남는 무한 경쟁의 시대에 많은 기업들은 리더십(leadership)을 갖춘 인재를 필요로 하고 있다. 그렇다면 과연 리더십이란 무엇일까? 리더십의 정의를 다룬 수많은 책들이 서점마다 즐비하게 진열되어 있고, 기업, 정부, 학교, 사회 곳곳에서 어떻게 하면 ‘유능한 리더’가 될 수 있는가에 대한 열띤 토론이 벌어지고 있다. 리더십의 정의를 간단하게 요약해보면, 리더십이란 ‘직위를 떠나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협력을 얻는 과정’이다. 그러나 이러한 리더십을 결정짓는 요인이 무엇인가에 대한 관점은 제각기 다르다. 어떤 연구자들은 리더십을 리더의 특성이나 행동으로 개념화하는가 하면 또 어떤 연구자들은 리더십을 정치적 시각에서 보기도 하고 인본주의적 관점에서 다루기도 한다.
당신은, ‘리더는 선천적으로 리더가 아닌 다른 사람들과 다른 점을 가지고 있다’는 의견에 동의하는가? 아니면 ‘리더의 역량은 학습될 수 있고 개발될 수 있다’는 리더십 모형에 동의하는가? 물론 리더가 선천적으로 가진 특성들도 리더십을 발휘하는데 있어 중요하겠지만, “리더역량연구”학자들은 특성을 넘어 리더의 지식과 능력, 즉 리더의 역량이 효과적인 리더십 발휘에 중요하게 작용한다고 주장한다. 빌게이츠가 세계적인 CEO로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를 그가 가진 리더로써의 특성에서 찾는 것이 아닌 리더로써 갖추고 개발했던 역량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내용의 연구가 바로 리더역량연구이다. 이번 장에서는 리더의 개발 가능한 역량을 강조하는 리더역량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를 통해 리더역량연구의 강점과 비판, 적용에 대하여 알아보고, 사례분석을 통해 실제 이론을 현실상황에 어떻게 적용시킬 수 있는지 조원들과 함께 살펴보기로 하겠다.


본론

1. 세 가지 기본적 관리 기술 연구

리더역량연구(the skills approach)는 리더특성연구와 마찬가지로 리더십을 리더 중심적 시각(a leader-centered perspective에서 바라보는 접근법이다. 최근 들어서는 특성으로서의 성격이 어떻게 리더십과 연결되어있는가에 대해 좀 더 포괄적 차원에서 ‘역량모델(competency model)'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역량이라는 용어는 Richard Boyatzis가 그의 책에서 처음 사용하였다. 그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역량이란 ‘개인이 갖고 있는 동기, 특성, 기술, 자아상, 사회적 역할, 그리고 그가 사용하는 지식’등을 총칭하는 말이다. 리더십 차원에서의 역량이란 조직이 필요로 하는 리더십의 특성 일체를 의미한다. 리더의 행동요소들을 포함해 훈련을 통해 이러한 역량을 확보하려는 노력이 꾸준히 지속되고 있다. 이러한 것들은 지금까지 많은 학자들이나 연구자들에 의해서 오랫동안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연구되고 있지만 그 중에서 가장 리더역량연구를 촉진시켰던 이는 katz이다. katz는 경영관리자의 기술(역량)들은 리더의 성격특성이나 인품과는 매우 다른 차원의 것이라고 하였다. 여기에서 기술(Skill)이 의미하는 것은 리더가 습득(성취)할 수 있는 것(What leader can accomplish)을 의미한다.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자신의 지식이나 역량의 활용능력을 ‘리더십 기술’이라 정의할 때, 이 리더십 기술은 습득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훈련을 통해 그 같은 능력을 개발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지금부터 리더역량연구에 있어서 세 가지 기본적인 관리기술인 전문적 기술(technical skill), 인간관계기술(human skill), 개념적 기술(conceptual skill)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전문적 기술

전문적 기술이란 사물이나 문제를 다루는 기술(skills to deal with things)로서, 어떤 구체적인 작업이나 활동을 함에 있어 요구되는 지식이며, 또 그런 작업이나 활동에 있어서의 ‘능숙성’을 뜻한다. 따라서 전문적 기술은 어느 특정한 전문영역에서 요구되는 역량이며, 적절한 도구 및 기법을 사용할 줄 아는 분석능력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이 기술은 자신의 전문 분야나 조직의 제품에 관한 지식이나 작업과정의 실무에 직접 참가하는 활동까지 수반한다. 그래서 전문적 기술은 실제적인 제품이나 서비스 생산에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사물과 사건에 관련한 실제적으로 일을 하는 하위계층에서 사용하는 능력으로, 이 기술은 상대적으로 일선감독층 등의 하위관리계층에서 중요시되고 있는 기술이다.
참고문헌
1. 김정남, 김정현 공저, 『세계 최고의 디지털 리더 9인의 이야기』, (서울: 팜파스, 2007)
2. 이지영 역, 『성공기업으로 바꿔주는 11가지 경영법칙 : 빌 게이츠의 인재 채용과 활용 비결 : 빌 게이츠의 성공의 씨앗을 기업인들에게』, (서울: 플러스북스, 2005)
3. 신응섭 외 저, 『리더십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2002)
4. 백기복, 『이슈리더십』, (서울: 창민사, 2000)
5. 백기복,『리더십리뷰』, (서울: 창민사, 2005)
6. 하정필,『세계 초일류에게 배운다』, (서울: 황금가지, 2004)
7. 김남현 『리더십』, (서울: 경문사, 2005)
8. 존 H.젠거, 조셉 포크먼, 『기업이 원하는 리더의 조건』, (서울: 김앤김북스 McGrawHill, 2005)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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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좋은 참고자료가 되었네요..감사요
  • aquayoun***
    (2011.09.19 17:2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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