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비즈니스] 프리챌 실패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Part1. 프리챌 소개
◆ 포탈사이트 산업 및 시장과 프리챌
◆ 유료화이전의 성장-전략과 수익모델
◆ 프리챌의 SWOT
◆ 한국 포털 시장의 산업환경 분석(마이클 포터의 5Forces)

Part2. 실패사례분석
◆ 유료화 서비스의 의사결정 배경
◆ 싸이월드의 성공

Part3. 향후 전략 수립
본문내용
Part1. 프리챌 소개
▶상호 - FREEDOM +CHALLENGE
(자유와 도전이라는 상호로 사업을 시작하였다. 삼성물산의 대기업 출신인 CEO가 회사분위기에 대한 모토로서 이름을 이렇게 정하였다 한다. 후에 인지도를 고려하여 프리챌로 상호 변경하였다.)
▶Core strategic vision
-커뮤니티 중심의 인터넷 포털 서비스 제공에서 현재는 동영상 서비스 제공에 주력

◆ 포탈사이트 산업 및 시장과 프리챌
▶산업의 특성
1. 경쟁업체들이 서비스 유형별로 재편되고 있는 중이다.
- 메이저 포털기업들이 업계를 리딩하는 가운데 서비스 유형별로 경쟁업체들이 재편되고 있다.
구 분 회 사 명
메 이 저 포 털 사 이 트 프리챌, 다음, 야후 코리아, 네이트닷컴, 네이버
검 색 중 심 사 이 트 네이버, 엠파스, 한미르, 심마니,
커 뮤 니 티 중 심 사 이 트 프리챌, 아이러브스쿨, 세이클럽, 다모임, 하늘사랑
미 디 어 디지털 조선, 조인스닷컴, 동아일보, 중앙일보, 스포츠서울
금 융 팍스넷, 머니오케이, 이머니, 웰시아, 귀신, 이모든닷컴
컨 텐 츠 하나포스, 코리아닷컴, 드림엑스
게 임 한게임, 넷마블, 엠게임
건 강/의 료 메디다스, 헬스코리아, 하이닥, 메드씨티, 비메드, 엔헬스

2. 수익모델 개발이 급진전 중이다.
인터넷서비스 기업의 수익모델은 크게 광고수입, 유료컨텐츠 및 부가서비스 수입, 전자상거래(e-Commerce)수입, Web Solution판매수입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인터넷 광고는 인터넷이 가지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지리적 한계 극복, 구매행위와의 높은 연계성 等을 강점으로 내세워 기존의 TV, 신문과 병행하는 새로운 매체로 등장하고 있다.
유료컨텐츠 및 부가서비스 수입은 성장잠재력이 매우 큰 분야이다. 업계자료 분석에 의하면 인터넷 사용자의 유료서비스에 대한 월 평균 지불액은 14,000원으로 조사되고 있다. (2002년 KRNIC 인용) 본 서비스는 스트리밍 등 웹 기반 기술의 발전과 수익 모델의 발전, 인터넷 유료화에 대한 저항감 저하 등으로 발전 가능성이 높다.
3. 전자 상거래 시장이 급속히 성장을 하고 있다.
국내외 전자 상거래 시장은 당초 예상보다 급속히 성장하고 있으며, 실제 시장규모는 전망치를 훨씬 상회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더욱이 그 판매 영역이 늘어나고 있어 단순 제품 판매에서 '체험'을 바탕으로 한 무형상품으로 판매신장이 기대된다.
▶경쟁
산업으로의 진입장벽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서비스 구축 및 수익 확보 시까지 인력, 자본, 연구개발에 상당한 자원 투입이 필요한 바, 쉽사리 인터넷 포털 비즈니스를 시작하기는 힘든 상황이다.
국내 인터넷 업체는 시장 지배력 확보를 위해 아직은 경쟁하고 있는 상황이다.
2000년~2002년 중 회원 수 확보, 회원의 로열티 강화, 페이지 뷰 증대를 위해 전산서버 투자, 마케팅 비용 지출 等 자본지출이 지속되어 대부분의 기업이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격화된 경쟁관계는 2002년 말 이후 다소 완화되어 가고 있고, 재편되어 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02년 인터넷 포털 비즈니스는 수익성 확보를 위한 한 해였으며, 몇몇 사이트에서 아바타 등 유료 아이템, 유료 컨텐츠, 소호 쇼핑몰 등 성공적인 수익 모델을 안착시켰다.
인터넷 시장은 2001년부터 기존 포털 사업자와 대기업 주도의 통신망 사업자가 합종연횡 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러한 양상은 2002년 들어 일부 구체적인 현상으로 나타났으나, 포털과 통신망 사업자의 결합이 가져올 새로운 산업 형태는 현재의 메이저 포털 간의 대결 구도와는 다른 모습을 보일 것이
참고문헌
홍순구, “인터넷 서비스의 유료화 정책에 관한 연구”

김상관, “인터넷 포탈사이트의 수익모델에 관한 종합적 고찰”, 2002.7.

조성욱, “인터넷 기업의 유료화 정책에 대한 전략적 분석”, 2003.2.

권남훈, “인터넷 포탈 비즈니스의 진화 과정 및 경쟁구도”, 2001.11.

㈜ 프리챌 2002 사업보고서

www.freechal.com

www.alexa.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과 전자상거래 기업조사
  • 비즈니스 모델의 차별화(⇒독창적 서비스로 소비자의 만족감 향상)① 가격 경쟁력 유지를 위한 수수료 책정② 판매자 미니숍 개설③ 인터넷쇼핑의 스타 붐을 이끌었던 스타숍④ 이색 쇼핑코너: 흥정하기, 행운경매, 제로마진클럽, 후원쇼핑, 쇼핑웹진 등 ☞ 오픈 당시 옥션이 굳건한 1위에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런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 델을 통해 많은 고객을 유치해 매년 급격한 성장을 하며 옥션을 제치고 1위 자리에 오르게 됨.(아래 자료 참고)

  • STP사례 분석실패 그리고 성공
  • 실패 하게 되고, 그로 인해 타겟층인 10대에게 큰 어필을 하지 못했고, 자연스럽게 최다인원 아이돌로만 기억되게 되었다.Needs파악기술변수파악 강점(Strength)파악공통적인성공 및 실패차이참고자료 동아일보- 송진흡기자인터넷 마케팅 (싸이월드와 프리첼) - Report이마트 상황과 전략 분석 - Report마케팅 실패사례월마트 한국진출에 대한 마케팅전략 분석과 특징,실패원인 및 나아가야할 방

  • [마케팅전략] 네이버 지식검색서비스 `네이버지식인` 성공마케팅
  • 인터넷 사용인구의 지속적인 증가로 이용자 확보 가 용이하다.- 보다 더 양질의 정보를 얻고 싶어하는 소비자(이용자)의 욕구와 그것을 만족시킬 만한 기초준비가 되어있었다.ⓓ t 위기 - 기타 경쟁 검색엔진들의 견제와 베끼기 시비 등은 현재에도 계속 되고 있다.- 선사업자의 실패사례라는 부담을 안고 시작하였다.Ⅲ. STP 전략 분석1. 시장 세분화(Segmentation)지식iN 서비스는 인터넷을 사용하는 넷티즌을 대상으로 한다. 지식iN 서비스의 시장세분화

  • [사이버커뮤니티]사이버 커뮤니티의 경제적 가치와 새로운 커뮤니티 모델 제안
  •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로서의 사이버 커뮤니티 9Ⅲ.1.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9Ⅲ.1.1.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정의 9Ⅲ.1.2.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분류체계 내에서의 사이버 커뮤니티 9Ⅲ.2 사이버 커뮤니티의 수익 11Ⅲ.2.1. 사이버 커뮤니티의 수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1Ⅲ.2.2. 사이버 커뮤니티의 수익모델의 종류 13Ⅲ.2.3. 사이버 커뮤니티의 수익모델 별 사례 15Ⅲ.3. 현황분석 : 국내 사이버 커뮤니티의 현황 17Ⅲ.3.1. 사이버 커뮤니티의 생성 17

  • [마케팅] 싸이월드 마케팅전략 분석 및 미래
  • 분석위와 같은 거시적 환경 분석을 바탕으로 하여 Cyworld가 가진 요소들을 SWOT 분석을 통해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 표 1 : Cyworld 의 SWOT 분석 >● STP분석이러한 거시적 시장 환경과 더불어 고려해야 할 것이 있다면 인터넷 사용자들에 대한 Segmentation과 Targeting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한 Positioning일 것이다. 이를 위해 현재 인터넷 사용 인구를 알아보고 인터넷 사용자 층을 연령별, 나이별, 사용 목적 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전체 인터넷 사용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