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지식창조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지식의 중요성
2. 지식창조의 과정
3. 지식창조 사례
4. 중간관리자 주도 조직
5. 하이퍼텍스트 조직구조
본문내용
일본기업이 성공한 이유는?

세계 최초로 VHS Home VCR 판매 (1977)
VHS Camcorder 개발 (1985)


NYSE 상장 (1982)
256 kB DRAM 대량 생산 (1984)


Cassette player Walkman 개발 (1979)
세계 최초로 CD player 개발 (1982)


Nonaka Ikujiro
히토츠바시 대학 교수
‘일본의 피터 드러커’
저서: <지식창조의경영>등
Hirotaka Takeuchi
히토츠바시 대학 교수
저서: <일본은 경쟁할 수 있는가?>등


Nonaka & Hirotaka say:

“일본기업의 성공의 Key 는 지식창조임”

기존의 연구는 일본기업의 제조기술 / 값싼 자본동원력 / 종신고용제 등의 요소에만 집중
일본기업은 창의적이지 못하다는 서구의 고정관념 탈피
잦은 위기 상황에서 탈출하기 위하여 일본기업들은 지식창조에 노력집중


지식에 대한 동서양의 인식 차이


지식창조에 대한 근본적인 인식 차이가 존재함

사고하는 자아가 독립된 관찰자로서 영원한 이상을 추구하는 서양적 사고
자연과 타인간의 물리적인 유대 속에서 실체를 발견하는 일본의 사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이랜드 지식경영
  • 지식경영의 국내 유통업계 최초 도입이며 최고인 이랜드그룹을 통해 지식경영을 통한 가치 창조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불황기의 현대의류 시장에 지식경영이라는 한 경영 방법으로 획기적인 성과를 거두었고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이랜드의 지식경영 방법과 변화 등을 탐구한다면 아직 경영학을 처음 접하는 걸음마 단계에 있는 우리들의 미래의 경영적 사고에 좋은 본보기가 될 것이라고 여겨 이랜드라는 기업을 선정하였다. 2. 이랜드란 무

  • 유재언 차이의 경영으로의 초대 를 읽고
  • 기업의 더 나은 모습을 유도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작가가 강조하는 경영학적 방법으로는 우선 ‘시스템적 사고’를 들 수 있다. 시스템 사고는 전체에 의한 사고(Holism)이며, 다원적인 사고(Pluralism)이며, 또 담화에 의한 지식 창조와 학습과정이다.“라고 표현한다. 좀 더 자세하게 작가의 주장을 살펴보면 ”시스템 사고란 어떤 현상을 부분적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보는 시각이며, 어떤 현상을 다양한 시각에서

  • [독서감상문] 경영학 콘서트를 읽고
  • 경영학을 공부하며 이론적으로만 배운 내용들이 현실화가 된 과정들을 설명하고 있다. 그렇기에 같은 경영학을 공부하고 있는 내 입장에선 평소 많이 접하던 이론들이나 단어들이 나와서 관심을 더 갖고 읽을 수 있었다. 그 중에서 내가 생각하고 있는 이 책의 중심적인 개념을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다. 먼저 고객 관계 관리에 대한 내용인데, 모든 기업이 그러하듯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발생해야 그 기업은 성장 할 수 있다. 그렇기에 기업들

  • 경영학과 학업계획서 예문
  • 기업체나 기관에서 인턴이나 아르바이트를 해보고 싶습니다. 그리고 제 전공과 관련된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이론과 실력을 겸비한 경영학도로 성장 하고 싶습니다. 또한 자수성가한 경영자나, 조직 내에서 신화를 창조한 인물들을 분석하고, 고대에서 지금에 이르기까지 인간관계와 관련된 교훈을 주는 인물에 대해 연구하여, 그들의 장. 단점을 파악하여 훗날 경영의 지표로 삼겠습니다. 그리고 조직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가 무엇인지 파악하여 올바

  • 경영학원론 기업의 문화가 기업발전에 미치는 영향
  • 기업문화의 정의  기업문화는 구성원행동과 전체 기업행동에 기본전제로 작용하는 기업 고유의 가치관과 신념, 규범과 관습 그리고 행동패턴 등 기업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 는 것들의 거시적 총체라고 할 수 있음. 2. 기업문화의 구성요소  1) 기업문화의 7S요소   공유가치(Shared Value), 전략(Strategy), 구조(Structure), 관리시스템(System), 구성원 (Staff), 기술(Skill), 리더십 스타일(Style)   2) 의식수준상의 구성요소 (1) 가공품과 창조물(Artifacts and creatio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