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술사]예술이란 무엇인가
싶을 때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 우 망설이게 된다. 망설임의 원인은 세련되게 표현하지 못한다는참 고 문 헌 예술학 현대미학사 와타나베 마모루 예술이란 무엇인가 을유문화사 H. 리드 예술의 이해 서울예대출판부 오규원, 임우기저 예술이란 무엇인가 고려원 수잔K. 랭거 예술의 새로운 시작 지양사 에른스트 피셔 외 지음 미학의 기본 개념사 미진사 W. 타타르키비츠 예술이란 무엇인가
- 인문어학 야나기와 한국의 근대 미술
정리 작업과도 같은 인상을 준다.1940년대 이후에 고유섭은 한국의 미의식에 대한 관점의 변화를 보여주는데, 1940년의 논문과 1920년대의 논문은 다른 성격을 띠고 있다. 1940년에는 주로 순수한 학문의 결실로 등 총체적인 시각의 논문이다. 1941년 이후에는 주로 향토예술에 대한 관심과 및 불교미술에서 그의 미의식의 변화를 더욱 뚜렷하게 느낄 수 있다. 이후 탑파 연구와 미
- [현대예술]현대예술의 진리, 현대예술의 좌표, 현대예술의 미학적 원리, 현대예술의 문제점, 현대예술의 지향점 분석
내재성은 그들과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세계와의 단절과 분리를 허용하지 않는다. 이렇게 전통적 예술 속에는 주인공의 자율성이 전제가 된다. 참고문헌발터 벤야민 : 현대사회와 예술, 문학과지성사박명용 : 대사회와 예술와타나베 마모루 : 예술학 현대미학사, 1994조명계 : 문화 붐 시대를 위한 문화예술경영, 띠앗, 2006최진홍 : 새로운예술, 감성의 융합!, 새로운 예술론, 나남 출판, 2001하버트 리드, 김윤수 역 : 현대 미술의 이해, 열화당, 1993
- [프리드리히 쉴러][프리드리히 실러]프리드리히 쉴러(실러)의 사상적 배경,일생, 프리드리히 쉴러(실러)의 미적인성,미학서간,미철학,군도
, 끝까지 신념을 지키려고 안간힘을 쓰는 그의 절망과 투지에 연민과 감탄을 느끼게 된다. 참고문헌▷ 장원영(1995), 쉴러의 역사극 연구, 형설출판사▷ 죽내민웅 저, 안영길 외 역(1989), 미학 예술학 사전, 미진사▷ 조창섭(1993), 예술시대의 독일문학, 서울대학교 출판부▷ 한미희(1996), 예술의 자율성 이론과 예술의 사회적 역할, 쉴러의 미학편지 연구, 연세대학교 독어독문학과 박사학위논문▷ F. 실러, 박찬기 역(1987), 군도(서문문고 164), 서문당
- [미술] 현대미학,예술론,사조 정리
예술론/사조 정리O 분 류: 50 예술이론/미학O 작성자/등록자: 등록자정보 누락(제공자/이용자님께 대단히 죄송합니다)O 작성일: O 형 태: HWP 3.0 (2.5 이하, 기타 사용자는 이용안내를 참고하십시오.) O 초록/차례제 1부 역사적 입문제 1 장 기독교적 배경제 2 장 데카르트적 전통제 3 장 고전주의제 4 장 미와 숭고제 2 부 주관성의 미학제 5 장 흥미로운 것에 대한 추구제 6 장 부정과 추상 및 구성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