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 논술 자료집o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1 / 2019.12.24
  • 19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논술이란 무엇인가?

1. 논술의 개념과 성격
가. 논술의 개념
나. 논술의 성격
2. 논술의 핵심 10 가지 (서울대 제시)
3. 논술의 채점 기준 5 가지

Ⅱ. 논술의 기초 연습

1. 개념 및 명제 체계 세우기
2. 비문 고치기
3. 오류 밝히기
4. 논증 구조 밝히기

Ⅲ. 논술문 작성 과정

1. 논제 및 제시문 분석
2. 구상 및 개요 작성
가. 구상
나. 개요 작성
3. 논술문 쓰기
가. 서론쓰기
나. 본론쓰기
다. 결론쓰기
4. 퇴고

Ⅳ. 실전 문제

1. 인문 사회
2. 자연

Ⅴ. 부록



본문내용
1. 논술의 개념과 성격

서론은 전체의 글이 무엇에 관한 글인지를 밝히고, 논제를 어떤 방향과 순서로 펼치겠다는 것을 제시하면서 읽는 이에게 전체 글을 안내하는 기능을 한다. 서론이라고 해서 무턱대고 곧바로 문제의 본질로 들어가는 것은, 미리 연락하지 않고 불쑥 남의 집을 찾아가서 상대를 당황하게 하는 것과 같다. 즉, 글의 문을 여는 서론에서 처음부터 지나치게 까다롭거나 어려운 내용을 써서 읽는 이에게 부담감을 줄 필요가 없다는 뜻이다. 먼저 문제가 전체의 맥락 속에서 어디에 위치하는지, 즉 본론에서 본격적으로 다루고자 하는 문제의 핵심이 무엇인지를 알려 주어야 읽는 이가 거기에 관심을 갖고 주의 깊게 읽을 준비를 하게 된다.
참고문헌
박병욱, 구미고등학교 교사
류성연, 경북과학고등학교 교사
최우현, 경북외국어고등학교 교사
김형자, ‘논술의 성격규정에 대한 연구’ 이화여대, 국어교육 석사, 2000
허희정, ‘한국의 논술교육 현황과 지도 방안 연구’, 중앙대, 국어교육 석사, 1999
부상욱, ‘효율적인 논술지도법 연구’, 한국외국어대, 윤리교육 석사, 2004
이경선, ‘논술 지도 방법 연구’ 단국대, 국어교육 석사, 2003
최병권, 이정옥 편역, <세계의 교양을 읽는다>, 휴머니스트, 2003
한철우, 성낙수, 박영민, <사고와 표현>, 교학사, 2003
한국 불어교육 연구회, <프랑스 문화 사전>, 어문학사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학교 도서관을 활용한 교수 학습방법0e
  • 논술문을 작성하도록 지도하였다.셋째, 전자 도서관에 탑재된 읽기 자료를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활동을 실시하고 이에 따른 토론 주제를 설정한 후, 모둠별 토론을 평가에 반영하였다.넷째, 도서자료 이외에 CD-ROM, 영상물, 음성파일, 인터넷 사이트 및 콘텐츠를 활용해야할 필요가 있는 교과는 수준별 독서 활동의 주제를 도서로 한정하지 않았다. 탐색하거나 학습해야 할 교과별 주제를 먼저 선정한 후, 학습 활동을 위한 보조자료 및 각종 자료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논술 대표브랜드심층 면접 실전 분석 1.나 전공적성 학업적성 . ( )전공적성 평가는 말 그대로 과연 수험생이 자신이 지원한 학과 혹은 학부에서 학문을 이수할 구체적 자격조건을 갖추었는가를 평가하는 제도이다 고려대학교가 제시한 입시자료에 .따르면 전공적성 혹은 학업적성 평가는 수험생이 지원한 모집단위와 관련하여 고등학생 , ( ) “수준에서 기본이 되는 지식을 갖추었는지 습득한 지식을 , 기초로 하여 논리적 사고와 판단을 할 수 있

  • [방송대] 자유무역주의와 보호무역주의를 비교논술하여라ok
  • 자유무역주의와 보호무역주의를 비교 논술하여라. 무역학연습 4학년 A형Ⅰ. 서 론세계의 국제 무역환경은 시대의 흐름과 필요에 의해 변화되고 있다. 현재 국제 경제질서는 WTO를 중심으로 하는 자유무역주의의 구심력과 지역주의라는 새로운 형태의 보호무역주의의 원심력이 상호 견제하면서 균형을 이루고 있다. 1929년 세계경제는 대공황을 계기로 극심한 보호주의 성향을 벗어나지 못하게 되고 그것으로 말미암아 국제경제질서는 혼란을 면치 못

  • 청소년과 입시교육문제 선정 이유
  • 자료집 등을 통하여 2014학년도 수능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수능과 관련된 많은 정보를 고교와 대학에 제공한다면 올 입시가 큰 무리 없이 진행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논술이라는 전형요소는 학업성적 이외의 다른 장점이 있는 학생들을 다양하게 선발할 수 있는 기회를 대학 측에 제공하고, 학생에게도 진학 기회를 보다 넓게 제공한다는 점에서 순기능이 많은 제도이다. 논술문제 출제는 고교 교사의

  • 수행평가의 이해 2
  • 논술형 문항을 채점하더라도 채점자 한 사람이 시간의 변화에 상관없이 일관되게 채점하는 것이 쉽지 않으며, 나아가 여러 채점자가 서로 유사하게 채점하는 것 역시 쉬운 일이 아니다.4. 수행평가의 장단점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평가도구 개발, 점수 부여 등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컴퓨터에 의하여 기계적으로 채점하는 선다형 문항에 비하여 수행평가는 검사시행은 물론 채점에 필요한 시간이 늘어난다.비용이 많이 든다. 수행평가의 전략과 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