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설계 이론(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수설계 이론 ppt자료(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1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으 교수설계이론에 관한 ppt 자료입니다.

교수설계의 이해를 시작으로 요소 및 절차, 교수설계의 모형을 총체적이고 세부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더불어 표와 보기쉬운 내용을 담아 교육학 과제제출시, 발표시, 교육학 강의에 매우 유용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 절 교수 설계의 이해
1. 교수설계의 개념
교수설계의 기본 요건
2. 교수설계와 체제적 접근
체계적 접근과 체제적 접근의 비교
3. 교수설계의 일반적 원리
4. 교수설계 이론의 특징

제 2 절 교수 설계의 요소 및 절차
1. 교수설계의 요소
1)교수상황
①교수조건
교수처방의 조건
②학습성과

2)교수방법
①조직전략
②전달전략
③관리전략

교수전략의 체계성 : 전체구성요소

2. 교수설계의 일반적 절차
교수설계의 과정과 산출결과

제 3 절 교수 설계의 모형
1. 타일러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2. 글레이저의 수업모형
3. 딕과 캐리의 모형
4. 스미스와 라간의 모형

참고문헌

용어집
본문내용
1. 교수설계의 개념
교수활동-아이디어가 창의성을 지니고 있으나 현실성이나 논리성을 갖추지못함
교수계획-현실성과 논리성을 갖추고 있으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갖추지 못함
교수설계-아이디어가 창의성, 현실성, 논리적인 체계성과 합리성을 갖추어야함

2. 교수설계의 기본 요건
-현실성
-논리성
-창조성

2. 교수설계와 체제적 접근
교수설계에서는 수업의 과정을 체제적 과정(systems approach)으로 간주
체제란(system)?
-기술적으로 상호 관련된 구성 요소의 집합으로 그 구성 요소가 목표를 향하여 유기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과정
체제적 접근-비선형적, 비순차적, 역동적, 상호작용적 접근
체계적 접근-단계적, 순차적, 직선적 접근

3. 교수설계의 일반적 원리
▶수업목표 제시 영역의 설계원리
-학습자가 학습목표를 명확히 인지하면 학습은 촉진된다.
▶학습동기 유발 영역의 설계원리
-수업목표 달성에 자신감을 가지면 학습이 촉진된다.
▶학습결손의 발견과 처치 영역의 설계원리
▶학습내용 제시 영역의 설계원리
▶연습 영역의 설계원리
▶형성평가와 피드백 영역의 설계 원리
▶전이 및 일반화 영역의 설계원리

4. 교수설계 이론의 특징
①교수설계는 문제해결 지향적이다.
②교수설계는 총체적 접근을 시도한다.
③교수설계는 가치지향적이다.

1)교수상황
②학습성과
- 효과성 : 교수활동이 얼마나 잘 진행되었으며, 학습목표가 얼마나 잘 달성되었는가에 관한 것
- 효율성 : 교수 시간 및 교수 비용으로 나뉜 교수 효과의 수준
- 매력성 : 학습자가 그 수업을 자신에게 얼마나 유의미한 것으로 인식하는가 하는 정도

2)교수방법
①조직전략
- 미시적 조직전략 : 단일한 아이디어(즉, 개념, 원리, 절차 등)에 관한 수업을 조직하는 기본적인 방법
- 거시적 조직전략 : 단원 수준 이상의 여러 개의 개념, 원리, 아이디어들을 서로 연결하여 가르치고자 할 때 아이디어를 선정, 계열화, 요약, 종합화하는 전략
참고문헌
* 박숙희, 염명숙(2007) -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서울 : 학지사

* 박성익, 임철임, 이재경, 최정임(2003) -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서울 : 교육과학사

* 조규락, 김선연(2006)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교육공학의 3차원적 이해. 서울 : 학지사

* 임철일(2006) - 교수설계이론 : 학습과제 유형별 교수전략. 서울 : 교육과학사

* 백영균. 박주성, 한승록, 김정겸, 최명숙, 변호승, 박정환, 강신천(2003) - 유비쿼터스 시대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제6장 교수설계이론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CompanyLOGO교수설계이론의 중요성  “ 여러분이 교생 실습을 나갔거나, 처음 발령받은 초보 교사라고 생각 해 보세요.” “교수설계이론 - 효과적인 수업 설계에 필수적이면서도 기초적인 안내를 제공해 줍니다.”제6장 교수설계이론제6장 교수설계이론 제1절 Gagne의 9가지 수업사태1. 이론적 배경2. 학습의 과정3. 수업사태4. 이론의 적용사례학 습 목 표3)이론이 적용된 사례들을 통해 실제 수업에의 시사점을 알아

  • [교육공학] 재무제표 읽기 수업안
  • Micro Lesson 보고서- 1조 : ‘재무제표 읽기’를 중심으로 -- 目 次-1. 학습목표 2. 수업대상 (학습자)3. 주제 선정 이유 4. 수업안 5. 수업안에 대한 설명 6. 교수방법 및 교수이론의 적용에 대한 설명 6.1. 교수체제개발(『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이해』3장)6.2. 교수설계이론(『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이해』4장)참고문헌 1. 학습목표30분의 짧은 수업을 통해 우리가 이루고자 한 학습목표는 크게 세 가지이다. “첫째,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얻기

  • 교육학 교수설계의 이해
  • 교육공학 및 교육방법< 교수설계이론 >교수설계이론 목차1. 교수설계개념 32. Gagné의 이론1) 이론의 개요 32) 학습이론 53) 교수설계이론 74) 가네이론의 의의 123. 롸이거루스(Reigeluth)의 정교화이론1) 이론적 배경 122) 정교화이론의 개념과 특징 123) 정교화이론의 일곱 가지 기본 전략 134) 정교화 과정 145) 정교화이론의 교수설계절차 156) 정교화 이론의 장점 163. KELLER의 학습동기 설계이론1) 이론적 배경 162) 동기설계란 무엇인가? 163) 학업성취

  • [교육방법] 교육공학 용어분석 -교수설계 영역
  • 교수’와 ‘수업’이라는 용어의 차이를 확실히 해둘 필요가 있다.교수설계의 모형 중의 하나인 에서 보면 ‘Develop Instructional Strategy’와 ‘Develop and Select Instructional Materials’ 라는 단계가 있다. 이는 모두 교수설계의 개발단계에 속하는 내용이다. 그런데 이를 번역함에 있어서 ‘교수전략 개발, 수업자료 개발 및 선정(,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혹은 ‘교수전략 개발, 교수개발 및 선택(

  • [교육학]제1장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에 대한 이해
  • 자료분류추상구 체언 어도 표지 도회화 및 사진 슬라이드입체도필 름모 형실 물전체장면(견 학)개관실제를 보여주는 정도에 따라 자료를 분류시각자료는 학습보조물교수목적은 경험의 일반화호반이론의 시사점구체성과 경험의 일반화에 대한 중요성 시사시각자료와 교육과정의 통합필요성 강조Berlo의 통신모형통신기술S (Sender)송신자지식수준태도사회체계문화양식시각C (Channel)통신방법촉각청각후각미각통신기술R (Receive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