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학과] 저가관광의 실태와 문제해결방안 그리고 방콕여행일정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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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 저가 관광이란?
 저가 관광의 발생배경


본론


 해외 저가 관광 실태 보고
 국내 저가 관광 실태 보고
 저가 관광의 문제점


결론


 문제 해결 방안

 첨부사항 : 방콕 개별 여행 계획표 *
본문내용
‘앙코르와트 299,000원의 함정!’ VOD를 시청 후 저가 관광의 문제의 심각성에 대해 알 수 있었다. 솔직히 싸다면 혹 하는 게 사람의 심리이다. 그런 인간의 심리를 악용해서 함정을 만들고 그 함정 안에서 자신들의 이득만을 취하는 이들.
무엇이 어떻게 잘못된 것이고, 또 어떻게 바로 잡아야 할 것인지를 생각해 보기 위해서는 먼저 저가관광이란 무엇인지부터 알아볼 필요성이 있다.

해외 여행 자유화가 시작되던 80년대 말부터 동남아 관광은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하지만 그런 인기 덕분인지 동남아 관광은 초저가 패키지 상품이 남루하게 되었고 동남아 관광은 초저가 패키지 여행지로 각인되었다. 항공료나 채 되지 못하는 초저가 단가가 어떻게 나올 수 있을 수 있었을까? 그리고 이렇게 초저가 여행을 떠나는 관광객들은 만족하며 돌아왔을까?
매 성수기철마다 각종 신문광고에는 특별할인가, 파격단가를 내세우며 패키지 광고가 눈길을 사로 잡는다. 주 5일 근무제가 정착되면서 해외 여행객도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많은 사람들은 시간 적 여유를 가지게 되었기 때문에 해외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이 2006년 1천 1백 60만명에서 2007년에는 1천 3백만명이 넘어설 것으로 추정된다고 한다. 또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행사라는 매체를 이용해서 좀 더 편하고 저렴하게 여행하기를 원하고 있다. PD수첩에서는 제작진이 직접 패키지 여행을 체험하면서 여행업계를 형성하는 현지가이드, 랜드사, 여행사, 항공사 관계자를 만나 동남아 초저가 패키지가 가능한 이유과 그 문제의 심각성에 대해 알아 보았다. 왜 초저가 관광을 떠난 여행객들의 불만의 소리가 커지고 있는 것일까? 초저가 관광의 절반은 쇼핑과 옵션투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여행객들은 관광지를 들리는 횟수 보다 쇼핑지를 들리는 횟수 가 더 많아지면서 당연히 불만이 많아질 수 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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