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평가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평가의 정의, 종류, 문항제작, 문항분석, 타당도와 신뢰도, 컴퓨터화 검사, 수행평가, 전면적 학력평가로 교육평가의 질을 개선하는 방안 등에 대해서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교육평가란?

2. 교육평가의 종류
1) 진단평가
2) 형성평가
3) 총괄평가
4) 수행평가

3. 문항제작
1) 문항개발
2) 검사개발
3) 문항제작원리
4) 문항검토

4. 문항분석
1) 변산도와 문항분포
2) 문항반응분포

5. 타당도와 신뢰도
1) 타당도와 신뢰도의 관계
2)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오차변량 통제)

6. 컴퓨터화 검사
1) 컴퓨터화 검사의 종류
2) 컴퓨터화 검사의 장점
3) 컴퓨터화 검사의 제한점
4) 컴퓨터 능력적응검사의 개념
5) 컴퓨터 능력적응검사의 구성

7. 수행평가
1) 개념
2) 유형

III. 결론: 전면적 학력평가로 교육평가의 질을 개선하자.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서론 과거의 교육은 교사에 의해 이루어지는 일방적인 시스템이었고, 주위환경이나 분위기를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 하지만, 교육의 성취정도에는 교사와 학생의 노력이나 타고난 재능 이외에도 다른 여러 가지 요소에 의해서 이루어진다고 한다. 게다가 많은 학생들의 학업성취의 기준을 매년 내려오는 고리타분한 주관식이나 객관식의 시험문제에 의해 결정된다는 점은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없다. 교육평가에 의해서 결정된 학생들의 순위는 내신 성적이 이루어지고, 진학, 더 나아가서는 직장으로 나아가는 진로의 잣대가 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런 만큼, 학생이나 교사에게는 관심을 뗄레야 뗄 수 없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고 할 것이다. 가장 객관적이고 공평하게 이루어져야 하는 교육평가의 현재모습은 어떠할까? 본문에서는 교육평가의 정의, 종류, 문항제작, 문항분석, 타당도와 신뢰도, 컴퓨터화 검사, 수행평가, 전면적 학력평가로 교육평가의 질을 개선하는 방안에 대해서 논의하기로 한다.II. 본론1. 교육평가란? 교육평가란 교육과정의 계획·실천에 있어서 교육목표는 올바르게 설정되었는지, 목표실현을 위한 교육활동의 계획과 과정은 적절한지,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교육의 목표가 제대로 성취되었는지를 확인·판단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교육평가의 개념과 관련해서 유사한 용어로 시험, 고사, 검사, 측정 등이 있는 데, 시험이란 주로 지필검사(필답고사)에 초점을 맞추어 쓰이는 말이고, 고사는 시험과 근본적 차이 없이 쓰이는 것으로서 주로 월례고사, 중간고사, 기말고사 등 총괄평가의 도구로 대용되는 용어이다. 검사는 주로 지능검사, 적성검사 등 인간의 어느 능력이나 특성을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도구의 개념으로 쓰이고 있다. 측정이란 말은 평가를 위한 증거수집활동으로써, 객관성·공정성·정확성·엄밀성이 특히 강조되며, 수집된 증거의 수량화에 초점을 둔다. 이와 관련해서 평가는 측정한 결과를 교육목적에 비추어 ‘잘되었다’, ‘나쁘다’ 등의 가치를 판단하는 행위라고 하겠다.
요컨대 교육평가는 각종 검사(시험 또는 고사)와 측정활동 등의 선행과정에서 얻은 정보를 기초로 하여 교육목표의 달성 정도를 파악하는 가치판단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차경수(2000). 21세기 사회과 교육과정 지도법. 학문사.
백순근(2000). 수행평가의 원리. 교육과학사.
전숙자(2003). 사회과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 설계. 교육과학사.
충청투데이 '오늘의속보' 2007.12.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교원평가제에 대하여..
  • 교원평가제에 대하여.1.요약 학교 교육의 질 향상의 도모를 위해 효과적인 교원평가의 실시가 필요하게 되었다. 우리나라 교원평가는 주로 교육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근무성적평정제도에 의해 실시되었는데, 이것이 단순 인사행정의 참고자료라는 점에서 교원평가를 통한 교육의 질 개선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교원평가의 개선방안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이를 위해 현생 교원평가의 문제점을 밝히고, 교원평가제를 실시했던 외국의 사례와 같이

  • 특수아교육학개론)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특수아교육학개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목차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I. 정의II. 원인1. 신경생물학적 원인2. 아동의 기질과 모의 양육행동3. 출생과정의 문제4. 생활환경의 영향5. 유전III. ADHD의 특성IV. 판별 및 평가방법I.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와 감별해야 할 경우II. 의학적 질환 및 검사III. 면담 및 행동관찰1. 부모 및 아동과의

  • (특수교육학개론 B형)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2019학년도 2학기 과제물교과목명 : 특수교육학개론학 번 : 성 명 : 연 락 처 :○ 과제유형 : ( B ) 형○ 과 제 명 :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목차 -Ⅰ. 서론Ⅱ. 본론1. 자폐성장애 개념2. 자폐성장애의 원인3. 자폐성장애 특성4. 자폐성장애의 판별 및 평가 방법5. 자폐성장애의 교육방안Ⅲ. 결론Ⅳ.

  • (특수아교육학개론 A형)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2018학년도 2학기 과제물교과목명 : 특수아교육학개론학 번 : 성 명 : 연 락 처 :○ 과제유형 : ( A ) 형○ 과 제 명 :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목차 -Ⅰ. 서론Ⅱ. 본론1. 지적장애의 개념2. 지적장애의 원인1) 생물학적 원인2) 환경적 또는 사회

  • 교육학 교원능력개발평가제에 대하여 찬성의견
  • 교원능력개발평가제에 대하여(찬성의견)※목차1. 교원평가제 전면 시행과 그에 따른 논란2. 교원평가제에 대한 사회적 요구3. 교원평가제에 대한 통계와 설문1. 교원평가제의 핵심요소1-1 교원평가의 목적, ‘교원 전문성 신장’1-2 다면평가의 방식2. 교원평가제에 대한 찬성의견2-1. 공교육의 내실화2-2. 경쟁을 통한 교원의 질 향상2-3. 부적격 교사 퇴출로 인한 질 관리2-4. 다른 나라의 사례2-4-1. 미국2-4-2. 프랑스3. 교원평가제 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