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ity의 이해와 사업전략 ] u-City의 이해와 사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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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 u-City의 이해
1. u-City 사업 현황과 동향
2. 국내 u-City 사업
3.해외 u-City 사업

Ⅲ.u-City 사업 추진 현황의 검토
1. u-City의 정책적 측면
2. u-City의 사업적 측면
3. u-City의 관리․운영 측면
4. u-City 현황분석의 문제점
5. u-비즈니스 관점으로의 u-서비스 분석
6. 국가전략으로서의 u-City

Ⅳ. u-City 사업전략
1.기반시설
2.u-서비스
3.브랜드 가치를 향상시키는 u-Street 조형물
4.수익사업

Ⅴ.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4. u-City 현황분석의 문제점
u-City 사업은 유비쿼터스 산업의 활동 공간이자 서비스 실현의 장소이다. 또한 정보통신 기술의 집결지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그 규모뿐만 아니라 사업영역도 매우 크므로 단순한 기술 수준의 발전에 더하여 국가 산업 발전의 중요한 동기가 되는 사업이다. 따라서 u-City 산업은 명확한 비전과 실천 전략을 토대로 컨센서스를 갖고 한 방향으로 나가야 한다. 그러나 u-City 사업은 아직 진행 중인 사업으로서 사업추진 주체별로 서로 다른 목적과 지향점을 갖고 추진 중이며, 구현기술에 대한 정의조차 아직 합의점 또는 지향점을 갖지 못하고 있다고 분석된다.
u-City에 대한 명확한 정의와 비전의 미흡하다.
따라서 국가적인 u-City의 비전과 전략을 수립하고 이러한 비전을 관련 사업주체뿐 아니라 사업자․서비스이용자들이 공감하는 Consensus를 확보해야할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서비스 정의에 대한 공통적인 합의점 또는 지향점을 공유해야 할 것이다.
또한 각 u-서비스는 관련 이해당사자들이 복합되어 있으므로 통합된 협의, 관리, 운영의 기반이 마련되어야 한다.
분류된 u-City 서비스가 이용자의 수준에 얼마나 부합되는지, 현실적으로 실행 측면에서 어떠한 문제점이 있는지에 대한 문제점 분석이 미흡하다. 서비스 우선순위에 대한 다각도의 분석을 통해 필요한 서비스를 선정하는 연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지만, 해당 서비스에는 긍정적인 면뿐만 아니라 선의의 의도에도 불구하고 부정적인 반응이 발생될 수 있다는 점은 고려되지 않고 있다. 또한 이러한 부정적인 측면의 이슈사항은 실시설계 단계에서 설계 전문가 집단에 과부하로 작용하면서 공기의 연장, 원가 부담등의 문제를 야기 시킨다.
따라서 서비스 분류와 우선순위 설정에 대한 노력 뿐만 아니라 실제 설계자와 이해당사자들의 의견 수렴을 통해 가급적 현실에 기반하고 실제 구축을 염두에 둔 실행 측면의 실질적이고 종합적인 분석 노력이 추가적으로 필요하다.
"u시티가 건설되기 위해서는 풀어야 할 숙제가 많다 실제 우리가 꿈꾸는 u시티를 완전하게 실현하기 위해서는 아직 갈 길이 멀다. u시티 건설은 국내외를 막론하고 벤치마킹할 만한 사례가 거의 없는 상황에서 우리 스스로 세계 초유의 길을 개척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어려움을 충분히 인식해서 u시티 건설의 목표, 내용, 서비스 수준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특히 현실과 이상 간의 차이를 잘 파악하고, 국내 기술수준과 재원조달 방안, 추진조직 등 현실을 신중하게 고려해 단계별로 욕심내지 않고 타당성과 실현가능성에 따라 차분하게 접근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 최병선 전 국토연구원장“라는 지적을 하였다.
기존에 연구되고 구현되고 있는 u-서비스들의 분류와 우선순위는 해당 서비스 주체의 목표에 부합되고 있다는 전제로 할 경우에도, 이러한 서비스들이 현실적으로 실제 구현 단계에서 직면하게 될 다양한 변화의 요소들을 실현가능성을 기반으로, 사전에 종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분석 모형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u-서비스가 선정된 이후 제기될 수 있는 실제 구현상의 문제점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자가무선통신망을 이용한 대시민 무료 인터넷 서비스 부문의 경우 설계단계에서 사전 검토된 대표적인 사례이나, 구체적인 대안이 없는 경우이다. 당초 u-City를 구축할 때 필수적으로 구성되는 통신망 중에서 무선통신망은 그 효용성이 매우 크므로 시민을 위한 무료 인터넷 서비스와 함께 공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필수 인프라 설비이다. 그러나 여기에는 기간 통신사업자와의 경제성 관점에서의 분쟁이 예상되며, 기술적으로 볼 때 아직 완벽하게 구축되지 못한 보안성 문제로 인해 서비스가 어렵다.
또한 자가유선통신망의 경우에도 기존에 구축되어 있는 공공정보통신망과 행정망, 특수기관망과 연계 운영할 경우 그 정보통신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으나 법적인 제약조건이외에도 네트워크의 운영․유지․관리의 주체가 상이함에 따른 책임소재 여부등 해결해야 할 문제점이 다수 산재해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사업을 수주한 이후에도 다양한 관계기관, 많은 이해 당사자, 관련 법․제도 환경 관점의 문제점을 도출하기 위하여 많은 시간과 인력이 추가로 투입되어야하는 손실이 발생될 수 밖에 없다.
이와 같이 u-서비스 자체의 목적과 방향이 타당하며 기술적으로도 충분한 실행 준비가 되어 있음에도 법․제도적 환경 측면에서 제약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서비스 이용자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해 주고자 하는 설계취지에 반하여 이 서비스를 관리하는 기관의 규정 측면으로는 제약 조건이 되는 상반된 논리가 발생되고 있다.
상기의 문제점을 분석하는 과정을 보면 “통신서비스”가 “고객”에게는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해 줄 것이나 “기술적 관점”에서는 아직 충분한 수준을 갖고 있지 못하며 법․제도의 “환경” 측면에서 복잡한 이해관계가 존재해 있다는 분석절차를 보여주고 있다. 즉 서비스의 구현을 위해 고려될 수 있는 문제점들은 고객. 기술, 기업 그리고 법․제도 등 환경 측면에서 복합적으로 연계하여 고려되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하나의 u-서비스를 설계할 때는 이러한 제반 문제 요소들을 상호 복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모델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참고문헌
u-City 건설사업 시나리오에 따른 건설기업의 대응전략 수립에 관한 연구
권용호 저 | 한양대 대학원 발행, 건축환경공학 전공

유비쿼터스 사회에서의 사용자를 위한 u-Transportation 서비스모델
문광열 저 | 숭실대 국제통상대학원 발행, 프로젝트경영학 전공

국내, 해외 u-City의 발전 동향에 관한 연구.
최수경 저 | 서울시립대 경영대학원 발행, e-business 전공

성공적인 U-city 사업전략과 기대효과 국
연해정 저 | 韓國情報科學會 발행

'부산 u-City' 사업의 성공전략
이강헌 저 | 자치정보화조합 발행

도시발전 전략과 U-city 사업모델 수립 방안
최인영 저 | 韓國情報科學會 발행

자치단체에서 u-City 구축을 위한 접근법
이계식 저 | 자치정보화조합 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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