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franchise) 가맹본부 & 가맹점 경영의 이해] 프랜차이즈(franchise) 가맹본부 & 가맹점 경영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6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이해
가맹본부를 통한 사업확장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조직의 구성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역할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기능
수익성 있는 프랜차이즈 사업
유능한 인재와 충분한 자금
보호받을 수 있는 상표개발
프랜차이즈의 효율적인 관계 구조
프랜차이즈의 경영철학과 문화
고품질 시스템의 개발 및 유지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입지분석 및 상권분석
프랜차이즈 가맹점사업자의 의미
가맹점 사업자 조건
가맹점 사업자 선택
가맹점의 교육훈련 및 감독
가맹점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
가맹점 모집
가맹점 개점 절차
가맹계약과 점포계약 요령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창업과정
가맹점 창업자의 성공전략
본문내용
가맹본부는 시범점포의 성공적인 운영과 경영을 통해 완성된 패키지를 가맹희망자에게 판매해야
하고, 가맹사업자가 운영하는데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운영매뉴얼과 훈련매뉴얼을 만들어야 한다.
가맹본부는
첫째, 프랜차이즈 사업은 자금 부족의 해결방법이나 빨리 부자가 되기 위한 수단이 아니다.
둘째, 프랜차이즈 사업은 오랜 기간 동안의 관계(relationship)의 형성이다.
가맹사업자(Franchisee)들이
제공하는 자금과 노력
⑴ 빠른 유통망의 확대


⑵ 사업확장의 위험을 함께 공유


⑶ 투자된 자금에 비해 높은 수익


⑷ 공동구매를 통한 원가절감과 수익

가맹점사업자들의 자발적이고
동기부여가 높은 경영

⑴ 효율적인 관계


⑵ 아이디어의 제공


⑶ 효율적인 경영구조


⑷ 우수한 가맹점사업자가 될 수 있는
후보군들을 확보

잠복기 : 프랜차이즈 체인화에 대한 욕구가 발생하는 단계
태동기 : 2~3개 혹은 4~5개의 점포를 운영하는 단계로, 전문 운영시스템은 미비한 상태
발전기 : 체인가맹점 본부의 80%가 소멸되는 단계로, 직영점 2~3개, 가맹점 20~30개의 점포로
구성됨.
성숙기 : 교육시스템, 운영 매뉴얼등을 정비하는 단계로, 모델 점포의 확실한 정립을 이루고 보통
직영점 3~4개, 가맹점 15~20개 정도임.
완성기 : 직ᆞ가맹점 합쳐서 최소 30~50개의 점포로 이루어지며, 시스템의 완성ᆞ안정단계로
장기 경영전략을 구축하는 단계

상표권 : 상표에 대한 권리로 가맹본부가 갖게 됨.
* 상표법 : 상표를 보호하기 위한 법률로, 상표법 제1조 1항에 의거, 요건을 갖추지 못하면
상표법상의 상표권은 인정되지 않음.
* 프랜차이즈의 경우 가맹본부는 지적 재산권에 대한 전반적 관리와 법적인 보장을 통하여
무형의 재산을 독점적으로 보유ᆞ관리해야 함.

프랜차이즈 네트워크는 가맹점사업자들과 가맹본부에 의해 제시되는 아이디어들을 공유하고
평가하며 획득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며, 가맹점 사업자가 창의성을 발휘하고 의사결정에도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참고문헌
경영학 전문 서적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 너무 좋습니다
  • 98071***
    (2019.05.13 21:28:48)
회원 추천자료
  • [유통관리] 우리나라 프랜차이즈의 특징 및 운영방안
  • 가맹금, 보증금, 로열티 등을 받는 시스템프랜차이저(franchiser) : 본부, 본사프랜차이지(franchisee) : 가맹점< 프랜차이즈의 개념 > 우리나라 프랜차이즈의 특징 및 운영방안 ▶유통관리 1조◀레귤러 체인(직영점)-전부 자기자본으로 체인점을 설립하여 점포전개를 한 것볼런터리 체인(자율체인)-독립 자본의 다수소매점이 모여서 자기가 가지는 기능의 일부를 가맹본부에 위탁하고 있는것프랜차이즈 체인-체인 본주가 개점 및 경영에 관한 노하

  • [호텔경영] 프랜차이즈산업
  • 가맹자는 프랜차이즈산업자(franchisor:본부)에게 royalty와 초기 프랜차이즈료(initial franchise fee)를 지불해야한다. 이때 광고 및 기타영업은 직영점이 관리하고 가맹점에 판촉지원 등을 제공한다. 한마디로 프랜차이즈는 계약에 의해 가맹자(franchisee)가 프랜차이즈(franchisor:본부)물품을 계약에 의해 판매하는 하나의 마켓팅 전략이며 다른 이의 노동력 등을 통해 물품을 유통시키는 사업이다프랜차이즈를 더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 예를 하나 들자면, 우리가

  •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
  • 프랜차이즈의 정의는 2인 이상의 당사자가 관여하여 서면계약을 체결하는 것을 말하는데 전자를 가맹본부(franchisor), 후자를 가맹점(franchisee)라 한다. 김진서(2002). 「Franchise 도입에 따른 부동산중개제도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건국대학교 부동산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14.2) 프랜차이즈의 계약프랜차이즈는 가맹본부가 가맹점주와 계약을 체결하여 자기의 상호, 상표, 기타 영업의 특징 및 경영기술(know-how)과 정보를 사용하여 동일하게 보이는 이미

  •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방안
  • 가맹점 사업자단체 관련 조항(7)법적규제 미흡(8)점포 환경개선 강요 금지 및 비용부담 의무화(9)인접지역보호제도 강화2. 시사점 및 발전방안Ⅳ참고문헌Ⅰ서론프랜차이즈 산업의 핵심은 본사가 가맹점 점주들에게 사업 전반에 걸쳐 운영상 필요한 지도나 지원과 함께 면허상의 특권을 부여하고 가맹점주로부터 가맹비나 로열티를 받아 조직을 구축하고 교육이나 훈련, 판매 경영을 지원하는 지속적 관계의 시스템 산업이다. 일부 가맹본부 중에는

  • 프렌차이즈(아이스베리) 사업계획서
  • 가맹본부가 되고 독립 소매점이 가맹점이 되어소매영업을 프랜차이즈(Franchise)화하는 사업 형태이다. 가맹본부는 가맹점에 해당 지역내에서의 독점적 영업권을 주는 대신 가맹본부가 취급하는상품의 종류, 점포인테리어, 광고, 서비스 등을 직접 조직하고 관리하는 것은 물론 가맹점에교육지원, 경영지원 및 판촉지원 등 각종 경영 노하우도 제공한다. 이에 대해서 가맹점은가맹본부에 가맹비, 로열티 등의 일정한 대가를 지불하고 가맹점 사업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