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franchise) 가맹본부 & 가맹점 경영의 이해] 프랜차이즈(franchise) 가맹본부 & 가맹점 경영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6 / 2019.12.24
- 28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이해
가맹본부를 통한 사업확장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조직의 구성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역할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기능
수익성 있는 프랜차이즈 사업
유능한 인재와 충분한 자금
보호받을 수 있는 상표개발
프랜차이즈의 효율적인 관계 구조
프랜차이즈의 경영철학과 문화
고품질 시스템의 개발 및 유지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입지분석 및 상권분석
프랜차이즈 가맹점사업자의 의미
가맹점 사업자 조건
가맹점 사업자 선택
가맹점의 교육훈련 및 감독
가맹점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
가맹점 모집
가맹점 개점 절차
가맹계약과 점포계약 요령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창업과정
가맹점 창업자의 성공전략
- 본문내용
-
가맹본부는 시범점포의 성공적인 운영과 경영을 통해 완성된 패키지를 가맹희망자에게 판매해야
하고, 가맹사업자가 운영하는데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운영매뉴얼과 훈련매뉴얼을 만들어야 한다.
가맹본부는
첫째, 프랜차이즈 사업은 자금 부족의 해결방법이나 빨리 부자가 되기 위한 수단이 아니다.
둘째, 프랜차이즈 사업은 오랜 기간 동안의 관계(relationship)의 형성이다.
가맹사업자(Franchisee)들이
제공하는 자금과 노력
⑴ 빠른 유통망의 확대
⑵ 사업확장의 위험을 함께 공유
⑶ 투자된 자금에 비해 높은 수익
⑷ 공동구매를 통한 원가절감과 수익
가맹점사업자들의 자발적이고
동기부여가 높은 경영
⑴ 효율적인 관계
⑵ 아이디어의 제공
⑶ 효율적인 경영구조
⑷ 우수한 가맹점사업자가 될 수 있는
후보군들을 확보
잠복기 : 프랜차이즈 체인화에 대한 욕구가 발생하는 단계
태동기 : 2~3개 혹은 4~5개의 점포를 운영하는 단계로, 전문 운영시스템은 미비한 상태
발전기 : 체인가맹점 본부의 80%가 소멸되는 단계로, 직영점 2~3개, 가맹점 20~30개의 점포로
구성됨.
성숙기 : 교육시스템, 운영 매뉴얼등을 정비하는 단계로, 모델 점포의 확실한 정립을 이루고 보통
직영점 3~4개, 가맹점 15~20개 정도임.
완성기 : 직ᆞ가맹점 합쳐서 최소 30~50개의 점포로 이루어지며, 시스템의 완성ᆞ안정단계로
장기 경영전략을 구축하는 단계
상표권 : 상표에 대한 권리로 가맹본부가 갖게 됨.
* 상표법 : 상표를 보호하기 위한 법률로, 상표법 제1조 1항에 의거, 요건을 갖추지 못하면
상표법상의 상표권은 인정되지 않음.
* 프랜차이즈의 경우 가맹본부는 지적 재산권에 대한 전반적 관리와 법적인 보장을 통하여
무형의 재산을 독점적으로 보유ᆞ관리해야 함.
프랜차이즈 네트워크는 가맹점사업자들과 가맹본부에 의해 제시되는 아이디어들을 공유하고
평가하며 획득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며, 가맹점 사업자가 창의성을 발휘하고 의사결정에도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 참고문헌
- 경영학 전문 서적
자료평가
- 내용이 너무 좋습니다
- 98071***
(2019.05.13 21:28:4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통관리] 자동차 시장의 유통구조 분석
- [이브생로랑 마케팅연구] 이브생로랑(입생로랑) 브랜드분석과 이브생로랑 SWOT,STP분석및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마케팅성공사례] `(주)두산 처음처럼` 마케팅 분석
- 산업심리학_워크넷에서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요약한 후, 제 3자인 기업체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본인과 직무배치 상담을 하는 가상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해보자
- KT&G의 마케팅 전략분석, 생산과 물류 체계 분석, 조직 인사의 특징 및 재무 상태 분석
- TQM(전사적품질관리)의 기본원리와 사례
- 활속의화장품과향수_친환경 화장품과 유기농 화장품의 현재 동향 및 발전 방향 (1)
- 삼일회계법인 인사관리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 CLO의 코칭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