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신제품 자전거출시 마케팅전략 보고서(STP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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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제품 자전거 출시에 대한 마케팅전략입니다.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별로 분석 하였습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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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세분화(Market Segmentation)
1. 인구통계학적 변수 - ‘나이’
2. 인구통계학적 변수 - ‘직업’
3. 행동적변수 - ‘사용 상황’
4. 행동적 변수 - ‘추구편익’
표적시장 선정(Market Targeting)
1. 공무원 마케팅
2. 여성층 마케팅
3. 레저층 마케팅
포지셔닝(Positioning)
1. 공무원시장 포지셔닝
2. 여성층시장 포지셔닝
3. 레저층시장 포지셔닝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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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구통계학적 변수 - ‘나이’
➀ 10대 이하
- 아동 층으로 현재 자전거 보다 인라인 스케이트에 더 친숙하다. 한때 세발자전거 및 아동용자전거의 수요가 높았으나 인라인 스케이트 등에 그 자리를 내준 상태이다. 현재 가족단위의 자전거여행이 및 나들이가 보급되고 있는 만큼 가족전체를 대상으로 공략한다면 시장을 되찾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➁ 10대
- 학업에 매달려 있는 청소년층.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를 해소 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이 많지 않다. 이와 연계해서 청소년들에게 편익을 제공해 줄 수 있다면 좋은 시장이 될 수 있다. 또 다른 호재는 서울시를 비롯한 전국 지방자치단체, 교육청에서 청소년기부터 자전거를 타는 습관을 길러 미래 자전거 이용 수요를 창출하자는 차원에서 관내 초 중 고교를 대상으로 자전거 통학 시범학교를 지정, 운영하는 것을 들 수 있다. 청소년들이 위와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자전거에 관심을 같게 되고, 마니아층으로 까지 발전 한다면 향후 지속적인 시장창출 측면에서 유리한 이점을 가져오게 될 것이다. 이를 지자체와 연계한 캠페인 개발이 필요하다. 이와 관련된 캠페인으로는 ‘내 고장 바로알기 자전거 문화탐방’ ‘자전거 국토순례’ ‘해외 자전거 문화탐방’ 등이 있으며 이를 토대로 더욱더 발전 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
➂ 20대
- 대학생 및 취업준비 층으로 자전거의 이용이 상대적으로 높은 층이다. 통학용 자전거의 이용이 높으며, 일부 동아리 활동을 마니아층을 형성하는 단계이다. 정부에서 고려대와 연세대등 서울시내 19개 대학을 자전거 시범학교로 지정, 자전거를 통학수단으로 유도하고 있는 만큼 통학용 자전거를 수요의 증가가 예상된다.
➃ 30대
- 네이버 카페 및 각종 자전거 관련 동호회의 주축을 이루는 층. 출퇴근용 잔거의 이용뿐만 아니라 MTB, 사이클 자전거 등의 마니아층이 형성 되어 있다. 실용적인 출퇴근용 자전거를 개발 및 보급과 함께 이익창출 및 충성도가 큰 마니아를 집중적으로 공략 해야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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